공교육 문제점의 원인과 대안 탐색 공교육 현황 공교육 문제점 공교육 원인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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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공교육 문제점의 원인과 대안 탐색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공교육의 현황
2. 공교육 문제점의 원인 분석
3. 공교육 내실화를 위한 대안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최근에 학교가 무너진다, 공교육이 무너진다는 위기감이 매스컴을 통해 회자되고 있다. 교실은 난장판이며, 교사는 형식적으로만 수업을 한다고 한다. 그래서 교육이민을 떠나는 가정과 홈스쿨링 가정이 늘어나고 있다고 한다.
그러나 이것은 실제보다 지나치게 과장된 면이 있다. 학교현장을 돌아보면, 대부분의 학교에서는 그래도 열심히 교육에 임하고 있으며 정상적인 교육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교사들, 학부모님들, 기타 교육관계자들이 최근 몇 년간의 급변하는 교육현상을 놓고 우리나라 교육의 앞날에 대하여 심히 우려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모두들 한결같이 공교육은 심하게 흔들리고 있다고 한다.
공교육의 문제점은 이미 알려진 것처럼 한두 가지가 아니다. 열악한 교육여건과 교육재정의 투자 빈곤, 학력의 하향식 평준화, 입시 위주의 암기식으로 끌고 가는 교사들의 일방적인 수업, 전인교육의 포기, 학생들에 대한 교사들의 물리적정신적 폭력, 학원만도 못한 교육의 질, 교사들의 도덕적 권위 상실 및 사명감 결여, 교사들의 자질과 전문성 부족, 20억원의 공교육 외에 7조원이 들어가는 사교육비로 인한 국민의 엄청난 부담 등 손꼽으려면 한이 없다.
이러한 공교육의 내실화를 위해, 먼저 공교육 문제점의 원인을 분석해보고 그 해결방안을 모색해 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공교육의 현황
학생들은 학원에서 공부하고 학교에 와서 잔다고 하기도 한다. 이렇게 사교육으로 들어가는 비용이 연간 7조원이 넘는다고 한다. 이것은 학교가 공부를 가르치는 곳으로서의 기능을 하지 못한다는 것을 말한다.
또, 오늘날 신문지상에는 심심치 않게 교실에서 방종하는 학생들의 모습과 학생들 간의 집단 따돌림 현상, 학부모나 학생들의 교사 폭행 사건 등이 등장하고 있다. 이것은 학교가 학생들에 대한 인성지도에 실패했다는 것을 말한다. 학습지도와 인성지도에 실패한 학교는 정말 무너진 학교이다. 실제로는 이런 현상은 극히 일부분에서 일어난 것임에도 급변화되는 다양한 현상과 함께 학교 교육에 대한 신뢰를 잃게 하고 있다.
몇 년 사이 주변의 여러 친구가 자녀 교육을 위해 이른바 ‘교육 이민’을 갔다. 어제도 고등학교 동창 한 명이 “마음이 착잡하고 두렵지만 떠난다”는 변을 남기고 또 캐나다로 이민 갔다. 지금도 몇 가족은 이민 갈 준비를 하고 있다. 이민 간 이들이 종종 보내오는 소식에 따르면 아이들이 우리나라에서와 달리 학교에 무척 가고 싶어 한다는 것이다. 당초 우려와 달리 노랑머리 서양 아이들 사이에서 검은 눈, 검은 머리의 자기아이가 ‘왕따’를 당하지 않을 뿐 아니라 교사들도 차별 대우 없이 자상하게 현지 교육에 적응하도록 관심을 기울인다며 일단 만족스러움을 표시했다. 하기야 나도 한때는 심각히 ‘교육 이민’에 대해 고민한 적이 있다. 딸아이가 초등학교 다닐 때 담임교사가 아이에게 상처를 주었을 때 “이 땅에서 아이들을 교육해야 하나”하는 고민에 빠진 적이 있다. 담임교사와 여러 차례 편지를 통해 서로를 이해하면서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했던 경험이 있다. 그러나 지금도 입시 때문에 밤 12시나 돼서야 학원에서 돌아오는 아이들을 보며 우리의 교육 환경에 대해 여전히 의구심을 갖고 있다. 실제로 최근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의원 8명이 전국 20세 성인 남녀 1579명을 대상으로 한 여론 조사는 우리나라 성인 10명 가운데 4명 이상이 자녀 교육을 위해 외국으로 이민가고 싶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대상 가운데 현 정부의 교육정책에 대해 만족하느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응답한 사람은 7.5%에 불과하며 ‘만족하지 않다’는 응답은 무려 71.5%였다. ‘공교육이 위기에; 있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64.9%가 공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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