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지도][독서교육][국어]독서교육(독서지도)의 의미, 독서교육(독서지도)과 독서흥미유발 및 국어과의 독서교육(독서지도) 내용, 국어과의 독서교육(독서지도) 현황, 국어과의 독서교육(독서지도) 강화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9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의미

Ⅲ. 독서교육(독서지도)과 독서흥미유발
1. 독서 흥미를 일으키기 위한 조건
2. 독서 흥미를 기르기 위한 교육

Ⅳ. 국어과의 독서교육(독서지도) 내용
1. 독해를 중심으로 한 교육과정
2. 독서를 중심으로 한 교육과정
3. 정보를 얻는 독서 교육
4. 과제 해결 중심의 독서 학습

Ⅴ. 국어과의 독서교육(독서지도) 현황
1. 제7차 국어(읽기) 교과서의 지향
2. 교과서 단원 구성 체제의 원리와 방법
1) 대단원 체제 구성의 논리적 근거
2) 대단원의 학습 내용 전개(소단원과 소단원의 관계)
3) 대단원 설정의 목적과 수록 제제 유형
3. 7차 교과서의 효율적 활용과 독서 교육

Ⅵ. 국어과의 독서교육(독서지도) 강화 방안
1. 성격
2. 목표
3. 내용체계
4. 국어과 평가
1) 듣기평가
2) 말하기
3) 읽기평가
4) 쓰기평가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독서는 글 전체의 의미를 올바르게 이해하는 것을 말한다. 즉 글자를 읽고 그 결과로 인간 내면의 세계에 어떤 변화를 가져오는 행위이다. 그러므로 독서는 글이나 책을 읽고서 마음이나 행동으로 실천하려는 변화를 일으켜야만 바람직한 독서라 할 수 있다.
미국 백과사전(The Encyclopedia Americana)에서는 literacy와 reading을 구별하여 설명하고 있는데, 리터러시는󰡐이름이나 기호를 부르고 읽고 쓸 수 있으면 되는 정도의 능력인 독해정도󰡑의 뜻이다. 독서는󰡐인쇄되어 있는 단어의 의미를 얻기 위하여 기본적으로 해야 하는 일’로 글자에 대한 의미보다는 글 전체에 대한 뜻을 파악하려는 활동이다. 매로우(Mallow)는 독서를 읽고 쓰는 능력을 함축시키는 기술과 저자가 저술한 내용을 독자가 인간 본연의 자세에서 되풀이하는 과정으로 보고, 독서를 생활교육의 도구로 활용하는 방법으로 신문이나 잡지를 읽는 방법과 논문, 교과서를 읽는 방법에 대하여 여러 가지 기술적인 방법을 강조하고 있다. 한편 가네(Gagne)는 󰡐독서가 사회에서 자기의 역할을 발휘하고 삶을 가장 깊이 있게 음미하는데 중요한 기능을 한다.󰡑고 강조하였다. 그러므로 독서는 인간이 살아가는데 중요한 도구인 것이다.

Ⅱ.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의미
독서교육이란 넓은 뜻으로는 독서에 의한 인간형성이라는 의미로 독서교육과 같은 뜻으로 사용되며, 좁은 뜻으로는 독서 교육의 방법론과 그 실천적 접근을 중심으로 해서 인간 형성을 위한 독서의 태도, 지식, 기술, 능력, 흥미, 습관 등의 형성, 개발의 교육을 말한다. 김경일도 “독서교육을 통한 인간교육”을 독서교육(reading guidance)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학교에서의 독서교육은 글이 지니고 있는 의미를 해독하는 과정이다. 즉 쓰여 지거나 인쇄화 된 필자의 사상과 감정의 표상을 읽은 자료, 독자의 지식, 생리적, 지적 활동 등이 서로 상호 작용하여 독자의 마음속에 깊이 재구성하는 과정이다. 따라서 학교에서의 독서교육은 학생의 전인적 성장을 돕는 수단이 되며,
참고문헌
◎ 김경일, 독서교육론, 서울 일조각, 1999
◎ 김효정 외 4인, 독서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1999
◎ 김지도, 초등학교 독서 교육, 서울 교학사, 1997
◎ 신헌재 외, 독서 교육의 이론과 방법, 서광학술자료사, 1994
◎ 서울특별시 교육과학연구원, 독서교육, 서울 삼광문화사, 2000
◎ 이경식, 새로운 독서지도, 서울 집문당, 1998
◎ 조영식, 창조적 독서교육, 서울 인간과자연사,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산문교육] 소설교육의 제재 선정 -최신 소설을 중심으로
  • 소설교육의 제재 선정-최신 소설을 중심으로Ι. 서론1. 국어과 교과서의 현대소설 제재 수록 현황2. 문제점Ⅱ. 본론1. 교과서 제재로서 최신소설을 다루는 의의2. 최신소설의 정의3. 추천제재1) 중학교 제재 선정(1) 제재 선정과 수록 이유(2) 교육과정 및 성취기준의 근거(3) 제재 설명(4) 교과서에 실릴 본문2) 고등학교 제재 선정(1) 제재 선정과 수록 이유(2) 교육과정 및 성취기준의 근거(3) 제재 설명(4) 교과서에 실릴 본문Ⅲ. 결론 및 한

  • [사서교직론] 학교도서관의 독서교육 실태 및 활성화 방안
  • 독서활동을 강화해 나가야 한다. 그럼 이 독서교육을 누가 할 것인가? 바로 학교도서관의 몫이라는 것이다. 물론 학교 현장에서 모든 교사가 독서지도를 담당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이 것을 좀 더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할 수 있는 주체가 학교도서관과 사서교사라는 것이다. 이러한 필요성에 부응하여 우리는 현재 학교도서관의 독서지도 현황과 그 활성화 방안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1.2 연구의 방법 및 한계본 연구는 문헌을 통해 독서교육의

  • [학교경영론] 학급경영의 실제
  • 지도에 있어서 가정의 적극적인 협조를 얻을 수 있다.③ 부모는 자기자녀의 학교생활 모습을 이해하고 그들이 학교생활에 적응하는데 필요한 지도조언을 학교에 하게 된다.④ 학생은 자기의 학교생활발전 모습을 이해하여 반성과 동기유발의 계기로 삼게 되는 것이다.⑤ 통지표의 내용은 정형화된 것은 없고, 학부모들에게 아동의 학교생활을 이해시키고 협조를 얻는 데 그 목적이 있으므로 교육이 지향하는 목표 달성이 관건이 된다.⑥ 경영 사항

  • [독서지도] 독서지도 전문가 분석 고찰
  • 독서지도 전문가 분석 고찰Ⅰ. 서론Ⅱ. 독서지도 전문가 양성의 필요성Ⅲ. 학교 독서지도 전문가 교과과정1. 독서지도 전문가 과정의 목표2. 독서지도 전문가 교과과정Ⅳ. 독서력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1. 신체적 요인2. 인지, 언어, 정서 요인1) 인지2) 언어3) 정서3. 환경, 교육 요인1) 환경2) 교육Ⅴ. 특수교육대상자의 독서문제와 지도방안1. 학습장애아동2. 정서장애아동3. 정신지체아동4. 학습지진아동Ⅵ. 특수교육과 독서지도의 관련

  • [독서지도] 독서지도 모형과 독서지도 전략을 통해 살펴본 독서지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지도 전문 자격의 공인(3) 교육 기관과 강사의 자격 강화(4) 공식 교육과의 연계 확대 Ⅵ. 독서지도의 문제점과 그 개선방안1. 독서교육 환경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방안2. 독서교육실태에 따른 문제점 과 개선방안3. 독서교육활성화를 위한 교육과정 운영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방안4. 학교와 지역사회 연계체제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Ⅶ. 결론Ⅰ. 서론독서를 보는 시각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어떤 관점을 취하든지 기본적으로 문자의 해독과 의미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