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지도][독서교육][국어]독서교육(독서지도)의 의미, 독서교육(독서지도)과 독서흥미유발 및 국어과의 독서교육(독서지도) 내용, 국어과의 독서교육(독서지도) 현황, 국어과의 독서교육(독서지도) 강화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9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의미
Ⅲ. 독서교육(독서지도)과 독서흥미유발
1. 독서 흥미를 일으키기 위한 조건
2. 독서 흥미를 기르기 위한 교육
Ⅳ. 국어과의 독서교육(독서지도) 내용
1. 독해를 중심으로 한 교육과정
2. 독서를 중심으로 한 교육과정
3. 정보를 얻는 독서 교육
4. 과제 해결 중심의 독서 학습
Ⅴ. 국어과의 독서교육(독서지도) 현황
1. 제7차 국어(읽기) 교과서의 지향
2. 교과서 단원 구성 체제의 원리와 방법
1) 대단원 체제 구성의 논리적 근거
2) 대단원의 학습 내용 전개(소단원과 소단원의 관계)
3) 대단원 설정의 목적과 수록 제제 유형
3. 7차 교과서의 효율적 활용과 독서 교육
Ⅵ. 국어과의 독서교육(독서지도) 강화 방안
1. 성격
2. 목표
3. 내용체계
4. 국어과 평가
1) 듣기평가
2) 말하기
3) 읽기평가
4) 쓰기평가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독서는 글 전체의 의미를 올바르게 이해하는 것을 말한다. 즉 글자를 읽고 그 결과로 인간 내면의 세계에 어떤 변화를 가져오는 행위이다. 그러므로 독서는 글이나 책을 읽고서 마음이나 행동으로 실천하려는 변화를 일으켜야만 바람직한 독서라 할 수 있다.
미국 백과사전(The Encyclopedia Americana)에서는 literacy와 reading을 구별하여 설명하고 있는데, 리터러시는이름이나 기호를 부르고 읽고 쓸 수 있으면 되는 정도의 능력인 독해정도의 뜻이다. 독서는인쇄되어 있는 단어의 의미를 얻기 위하여 기본적으로 해야 하는 일’로 글자에 대한 의미보다는 글 전체에 대한 뜻을 파악하려는 활동이다. 매로우(Mallow)는 독서를 읽고 쓰는 능력을 함축시키는 기술과 저자가 저술한 내용을 독자가 인간 본연의 자세에서 되풀이하는 과정으로 보고, 독서를 생활교육의 도구로 활용하는 방법으로 신문이나 잡지를 읽는 방법과 논문, 교과서를 읽는 방법에 대하여 여러 가지 기술적인 방법을 강조하고 있다. 한편 가네(Gagne)는 독서가 사회에서 자기의 역할을 발휘하고 삶을 가장 깊이 있게 음미하는데 중요한 기능을 한다.고 강조하였다. 그러므로 독서는 인간이 살아가는데 중요한 도구인 것이다.
Ⅱ.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의미
독서교육이란 넓은 뜻으로는 독서에 의한 인간형성이라는 의미로 독서교육과 같은 뜻으로 사용되며, 좁은 뜻으로는 독서 교육의 방법론과 그 실천적 접근을 중심으로 해서 인간 형성을 위한 독서의 태도, 지식, 기술, 능력, 흥미, 습관 등의 형성, 개발의 교육을 말한다. 김경일도 “독서교육을 통한 인간교육”을 독서교육(reading guidance)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학교에서의 독서교육은 글이 지니고 있는 의미를 해독하는 과정이다. 즉 쓰여 지거나 인쇄화 된 필자의 사상과 감정의 표상을 읽은 자료, 독자의 지식, 생리적, 지적 활동 등이 서로 상호 작용하여 독자의 마음속에 깊이 재구성하는 과정이다. 따라서 학교에서의 독서교육은 학생의 전인적 성장을 돕는 수단이 되며,
- 참고문헌
-
◎ 김경일, 독서교육론, 서울 일조각, 1999
◎ 김효정 외 4인, 독서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1999
◎ 김지도, 초등학교 독서 교육, 서울 교학사, 1997
◎ 신헌재 외, 독서 교육의 이론과 방법, 서광학술자료사, 1994
◎ 서울특별시 교육과학연구원, 독서교육, 서울 삼광문화사, 2000
◎ 이경식, 새로운 독서지도, 서울 집문당, 1998
◎ 조영식, 창조적 독서교육, 서울 인간과자연사,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 해럴드 핀터_생일파티 해석본
-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자세 및 태도
- 자아성장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총10회기
- 존 듀이/ 아동과 교육과정 경험과 교육을 읽고
- [언어학] 대학생 사이에서 성별과 친밀도에 따른 호칭 차이
- [교육 공학, 교수 설계, 교수 설계, addie, 수업지도] Addie모형 교수설계 A+
- 발달평가 2학기 만 2세 10명
- [교육방법] 수업지도안 -ADDIE모형에 따른(조사표 만들기)
- 영한번역-The female mosquito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