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독서지도(독서교육) 도서선정, 초등학교 1학년 2학년 3학년 필독도서와 권장도서, 초등학교 4학년 5학년 6학년 필독도서와 권장도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6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독서지도(독서교육)의 도서선정
1. 도서 권장의 요령
2. 도서 선정의 기준<첫째 유형>
1) 일반적인 측면
2) 내용적인 면
3. 도서 선정의 기준<둘째 유형>

Ⅲ. 초등학교 1학년의 필독도서와 권장도서
1. 필독도서
2. 권장도서

Ⅳ. 초등학교 2학년의 필독도서와 권장도서
1. 필독도서
2. 권장도서

Ⅴ. 초등학교 3학년의 필독도서와 권장도서
1. 필독도서
2. 권장도서

Ⅵ. 초등학교 4학년의 필독도서와 권장도서
1. 필독도서
2. 권장도서

Ⅶ. 초등학교 5학년의 필독도서와 권장도서
1. 필독 도서
2. 권장 도서

Ⅷ. 초등학교 6학년의 필독도서와 권장도서
1. 필독도서
2. 권장도서

Ⅸ. 초등학교 독서지도(독서교육)의 학년별 주안점
1. 1학년
2. 2학년
3. 3학년
4. 4학년
5. 5학년
6. 6학년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요즘의 초등학생들의 경우 대부분 독서가 재미없다고 생각하고 있다. 이는 잘못된 독서지도에서 기인된 문제로 문학 작품, 특히 고전 중심으로 지도하며 학생 스스로에게 독서에 대한 부담을 많이 주기 때문이다. 물론 고전 읽기나 독서감상문 쓰기 등의 활동이 그 나름대로 의의가 있겠지만 학생들에게는 성격이나 취미 등 각자의 취향에 맞는 다양한 독서가 권장되어야 하고, 독서는 부담이 없는 즐거운 것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독서에 대한 정보의 제공이 학생들에게 충분히 제공되지 못하고 있는 것도 학생들이 독서를 멀리하게 되는 이유 중 하나이다.
오늘날 급변하는 현대 산업사회에서 신속한 정보의 입수는 매우 중요한 생활능력이다. 이것은 학습활동에도 마찬가지로 독서가 학교 학습 및 평생교육의 기본 능력이라는 점에서 교육적 의의가 큰 국어과 내용이다. 이러한 독서지도는 교육의 중심인 학교교육에서 계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비록 학교교육에서 독서교육을 받았다고 하여 누구나 독서를 계속한다고 말할 수 없다. 또한 평소 독서를 많이 하는 사람이라고 하여 반드시 올바른 독서를 하고 있다고도 말할 수 없다. 또한 평소 독서를 많이 하는 사람이라고 하여 반드시 올바른 독서를 하고 있다고도 말할 수 없을 것이다. 특히 오늘날에는 매스컴의 발달과 더불어 독서의 저해 요인도 다양해 가고 있다. 이러한 현 시점에서 올바른 독서태도와 독서의 습관화 방법과 기술의 습득으로부터 건전한 독서를 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어릴 때부터 계획적이고 의도적인 지도의 필요성이 절실히 요청된다 하겠다. 이러한 관점에서 독서지도의 중요성 몇 가지를 구체적으로 들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책을 읽지 않는 경향의 습관화 방지를 위해서 자발적으로 독서하는 태도를 갖도록 하기 위하여 동기유발의 지도가 실시되어야 한다.
둘째, 도서를 올바로 선택하지 못함으로부터 일어나기 쉬운 흥미의 편중을 막고 홍수와 같이 범람하는 매스컴의 소용돌이 속에서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조화를 이룬 다방면의 흥미를 발달시키기 위한 정보 자료 선택의 지도가 있어야 한다.
참고문헌
김완기(1982), 독서교육 실무 백과, 서울 : 한국교육출판사
김지도(1998), 초등학교 독서교육, 교학사
김정일(1997), 독서교육론, 서울 : 일조각
김효정 외(1997), 독서교육의 이론과 실제, 한국도서관협회
신헌재·권혁준·우동식·이상구(2000), 독서교육의 이론과 방법, 박이정
손정호(1988), 독서지도 방법론, 서울 : 학문사
허덕희(1999), 어린이 독서교육, 인간과 자연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가경쟁력 제고를 위한 영재교육센터 활성화 방향
  • 지도자로써 역량을 발휘토록 하여 국가발전과 인류공영의 발전에 기여토록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세째, 교육학적인 관점에서 볼 때, 선천적인 요인과 후천적인 영향에 의하여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특성면에서 영재성을 지닌 학생들은 일반 학교교육에서는 그들의 잠재능력을 계발시키려는 욕구를 총족시켜 줄 수 없을 뿐 아니라, 영재들이 자신의 잠재적인 재능계발을 위하여 교육을 받아야 할 권리를 박탈당하는 비교육적 환경이기 때문에, 결국에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교육과 독서교육과의 연계 방안 125나. 광의의 교과교육과 독서교육과의 연계 방안 1282. 독서교육과 평가와의 연계 방안 130가. 학교 수준에서의 학생 평가와 독서교육과의 연계 130나. 교사 평가와 독서 교육과의 연계 방안 133다. 기관 평가와 독서교육과의 연계 방안 133라. 상급학교 진학을 위한 평가와 독서교육의 연계 방안 1343. 독서교육 활성화를 위한 지원 체제 구축 136가. 우수 도서의 확보와 보급을 위한 지원체제 136나. 독서교육 지도의 활성

  •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자료
  • 교육과정을 편성, 운영한다.㈎ 수학 교과는 1학년부터 10학년까지의 10단계, 영어 교과는 7학년부터 10학년까지 4단계를 두고, 각 단계별로 학기를 단위로 하는 2개의 하위 단계를 설정하여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국어 교과는 1학년부터 10학년까지, 사회와 과학 교과는 3학년부터 10학년까지, 영어 교과는 3학년부터 6학년까지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을 운영한다.나. 고등학교 선택 중심 교육 과정11, 12학년의 2년 동안에는 선택 중

  • 제7차 교육과정 시행대비 교육과정 업무담당자 연수자료
  • 교육과정 해설서 발간 보급제7차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유치원, 초중고등학교 및 특수학교 교육과정 내용을 구체적으로 해설하여 학교 현장에서 교육 과정의 효율적인 적용운영을 도모하고, 각 학교의 교과목별 교원 연수 및 교육부, 교육청, 교육 관련 기관의 연수 교재로 활용하며, 교과교육학 및 교육과정 연구의 발전에 기여하고자 교육과정 해설서를 발간 보급하고 있다.그 동안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특수학교의 교육과정 해설서를 발

  • 학교 독서 교육 진흥을 위한 독서 지도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 학교 독서 교육 진흥을 위한독서 지도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프로그램 ) 1999. 2고려대학교독서 지도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위원회98 교육부 정책 연구학교 독서 교육 진흥을 위한독서 지도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프로그램 ) 1999. 2연구책임자 : 노명완 (고려대학교)공동연구원 : 박영목 (홍익대학교)박인기 (인천교육대학교)이인제 (한국교육과정평가원)협력연구원 : 고성욱 (서울교육대학교 부속초등학교)이천희 (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