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교육][독서지도]독서의 정의 고찰과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내용, 방법, 현황,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문제점, 개선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8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독서의 정의

Ⅲ.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내용
1. 독서 중 활동
1) 그림 그리기
2) 만화 그리기
3) 책을 알리는 글쓰기
4) 책을 알리는 글쓰기, 광고지 만들기
5) 책에서 잘못된 것 찾아보기
6) 바꿔 쓰기
7) 새로 쓰기
2. 독서 후 활동
1) 함께 쓰기
2) 편지 쓰기
3) 독서 우편엽서 꾸미기
4) 감상문-독후감 쓰기
5) 마인드 맵으로 독서 표현 넓히기
6) 시 쓰기로 바꾸기
7) 노래 가사로 바꾸기
8) 독서 토론
9) 독서신문
10) 독서대회
11) 독서 보고서 쓰기

Ⅳ.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방법
1. 독서 흥미의 유발지도
1) 자극단계
2) 유발단계
3) 활동단계
4) 정착 단계
2. 독서지도의 과정

Ⅴ. 독서교육(독서지도)의 현황

Ⅵ.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문제점
2. 개선방안
1) 서실의 전산화
2) 교실을 개방적인 독서 환경으로 조성 하여야한다
3) 교내의 독서 공간 확충 방안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독서란 책을 읽으며 그 속에 펼쳐지는 우리 인류의 삶의 발자국을 따라 상상의 날개를 펼치며 끊임없는 질문과 대화 속에서 감동과 깨달음의 즐거움을 느끼고 올바른 가치와 삶의 진실을 내면화하는 일이다. 특히 성장 과정에 있는 학생들에게 있어 독서는 간접경험을 확대하고 미지의 세계를 가르쳐 주며, 내면의 성장에 큰 도움을 주는 안내자 역할을 하였다. 이러한 독서를 통해서 건전한 인격 형성을 도모하는 교육적인 활동이 바로 독서 교육이다. 독서 교육의 의의는 즐거운 책읽기의 경험과 폭넓은 독서활동을 통해 정보화 시대에 요구되는 정보 활용 능력과 창의적 사고력을 기르고 정서 순화 및 바른 가치관, 인격 형성으로 자신의 삶을 건강하고 진실 되게 가꾸어 갈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독서란 책의 내용을 깊이 있게 이해하여 책에서 얻은 지식과 정보를 토대로 하여 독자가 새로운 상황이나 환경에 적응하고 통합하며 확장시켜 나가는 독서를 말하였다. 책을 읽고 책에 나타난 정보와 독자 자신의 정보의 상호작용의 결과로 새로운 의미를 구성해 나가는 읽기 과정 자체가 바로 창의적 사고의 과정이기도 하다.
참고문헌
김지도 / 초등학교 독서 교육, 서울 교학사, 1997
대전교육연구원 / 독서교육, 대전 근화인쇄사, 1998
민병덕 역 / 독서의 기술, 서울 범우사, 1993
이경식 / 새로운 독서지도, 서울 집문당, 1990
조영식 / 창조적 독서교육, 서울 인간과 자연사, 1999
창원초등학교 /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을 위한 독서교육, 서울시교육청지정시범학교 보고서, 2000
홍정호 / 독서지도 방법론, 서울 학문사,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노인 여가(레크리에이션)활동
  • 현황을 소개하고 이를 바탕으로 개선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Ⅱ. 본론 Ⅱ-1. 노인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의 이론적 고찰(1) 레크리에이션의 정의 및 기능1) 레크리에이션의 정의15세기 르네상스 시대에 인가개조의 필요성을 부르짖던 사람들에 의해 쓰여 진 말로 여가를 위해 마련된 활동을 뜻한다.우리나라 새 국어사전에는 레크레이션이란 “여가를 이용하여 심신의 피로를 풀고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기 위해 즐기는 오락이나 스포

  • 역할놀이(역할극,롤플레이)목표,단계,적용,모형,학습효과, 역할놀이(롤플레이)개선과제
  • 역할놀이(역할극, 롤플레이)의 정의와 배경, 역할놀이(역할극, 롤플레이)의 목표와 단계, 역할놀이(역할극, 롤플레이)의 적용과 모형, 역할놀이(역할극, 롤플레이)의 학습효과, 역할놀이(역할극, 롤플레이)의 개선과제 분석Ⅰ. 개요Ⅱ. 역할놀이(역할극, 롤플레이)의 정의Ⅲ. 역할놀이(역할극, 롤플레이)의 배경1. 현 상황에서 긍정적인 조건1) 자료2) 독서3) 특기 적성 교육4) 각종 미디어의 보급5) 컴퓨터 활용6) 물품 준비2. 현 상황에서 부정적인 조

  • [공공도서관] 공공도서관 문화프로그램과 문화회관 문화프로그램의 비교, 분석
  • 현황 3. 2. 1 주제별 실시 프로그램 현황4. 서구 문화회관4. 1 문화프로그램의 계획 4. 2 문화회관의 예산4. 3 인력 및 시설4. 4 홍보4. 5 문화프로그램5. 대덕문화전당5. 1 안내5. 2 문화프로그램 편성6. 공공도서관과 문화회관의 문화프로그램의 비교7. 공공도서관 문화프로그램의 개선방안8. 결론1. 서론도서관 및 독서 진흥법에서는 공공도서관의 정의를 다음과 같이 명시하고 있다. 공공도서관 이라 함은 공중의 정보이용 문화활동 및 평생교육

  • [아동복지] 교회와 아동복지
  • 방법이다.행동 분석적 상담 - 행동분석적 상담의 학습이론에 기초하여 문제행동의 수정에 활용된다. 문제해결 중심적 상담 - 문제해결 중심적 상담은 내담자의 문제를 중심으로 문제 상황의 우선 순위를 정해서 구체적인 치료계획을 세워 치료 상담을 하는 방법이다.(2) 장애아동복지서비스장애아동복지의 접근방법은 복지적 측면의 재활사업이 있고, 교육적 측면의 통합교육, 특수 교육 등으로 구분할 수 있겠다.① 재활사업㉠ 의료재활은 장애의

  • [행정학] 공무원교육훈련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 목 차 》Ⅰ. 서 론 1Ⅱ공무원 교육훈련에 관한 이론적 고찰 21. 공무원 교육훈련의 개념과 중요성 22. 공무원 교육훈련의 종류와 방법 3Ⅲ. 우리나라 공무원 실태와 문제점 4제 1절 우리나라 공무원 교육훈련의 발달과정 41. 제1단계(1949-1961년) 52. 제2단계(1961년-1966년) 53. 제3단계(1967년-1980년) 54. 제4단계(1981년 이후- 현재) 5제 2절 우리나라의 공무원 교육훈련현황 61. 공무원 교육훈련의 법적재도 62. 공무원 교육훈련기관 73. 공무원 교육훈련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