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지도] 독서지도 전문가 분석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17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독서지도 전문가 양성의 필요성
Ⅲ. 학교 독서지도 전문가 교과과정
1. 독서지도 전문가 과정의 목표
2. 독서지도 전문가 교과과정
Ⅳ. 독서력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1. 신체적 요인
2. 인지, 언어, 정서 요인
1) 인지
2) 언어
3) 정서
3. 환경, 교육 요인
1) 환경
2) 교육
Ⅴ. 특수교육대상자의 독서문제와 지도방안
1. 학습장애아동
2. 정서장애아동
3. 정신지체아동
4. 학습지진아동
Ⅵ. 특수교육과 독서지도의 관련성
1. 독서력의 발달과 독서력 발달부진
2. 독서력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1) 신체적 요인
2) 인지, 언어, 정서 요인
3) 환경, 교육 요인
Ⅶ. 특수교육대상자의 독서문제와 지도방안
1. 학습장애아동
2. 정서장애아동
3. 정신지체아동
4. 학습지진아동
Ⅷ. 독서지도전문가로서 특수교사의 역할
1. 평가
2. 지도
3. 상담
Ⅸ. 독서지도전문가로서 특수교사의 양성
Ⅹ. 민간 독서 지도 전문가 양성의 제문제
1. 독서 지도 전문가의 지원 자격
2. 독서 지도 전문가 양성 교육과정
3. 독서 지도 전문가의 활동 영역
Ⅺ. 문제 해결을 위한 기반 조성
1. 표준 교육과정의 편성
2. 독서지도 전문 자격의 공인
3. 교육 기관과 강사의 자격 강화
4. 공식 교육과의 연계 확대
Ⅻ. 결론
본문내용
독서지도 전문가 양성의 문제를 논의하는데 있어 먼저 필요한 것은, 독서지도 전문가의 개념을 규명하는 일이라고 본다. 독서 지도 전문가란 풀어 말하자면, 학생들의 독서 지도를 전문적으로 할 수 있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여기서 전문가라는 용어는 아무에게나 붙일 수 있는 명칭이 아니다. 독서지도 전문가라면 최소한 독서 이론에 밝아야 하며 독서 지도를 제대로 실천할 수 있는 자질을 갖추어야 할 것이다. 또 학생들의 발달 특성을 잘 알고, 가르치는 자로서의 사명감과 인성도 갖추어야 할 것이다. 이에 대한 논의를 하기 앞서 우선 그동안 우리나라에서 이에 대한 개념을 어떻게 보았는지 그 현황을 먼저 살펴보고자 한다.
우리나라에서 ꡐ독서 지도 전문가ꡑ란 개념이 생기고 그 필요성이 일반 사람들에게 소개되기 시작한 것은 그리 오래지 않다. 그러니까 이 개념과 필요성이 우리나라에서 대두되기 시작한 것은 5차 교육과정기 이후, 구미의 인지심리학 발달과 더불어 이와 상보 관계에 있는 읽기 교육 연구 업적이 우리나라에 본격적으로 소개되고 영향을 주기 시작하면서부터라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하면, 구미의 읽기교육 이론이 우리나라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입안․기획하는 국어교육계의 중심부에 있는 사람들을 통해 도입되고, 그 때문에 그 이론이 교육 현장에 영향력을 갖게 된 뒤부터 독서지도 전문가란 개념이 상정되기 시작했다. 그리고 이것이 일반 사람들에게 호응을 얻기 시작한 것은 우리 교육을 주도하는 대학입시 제도에서 논술고사의 비중이 큰 몫을 차지한 데서 비롯된다고 본다.
그런데 현행 국어 교육과정에서는 독서교육이 강화되어 초등학교에서는 ꡐ읽기ꡑ 교과서가 분책되어 주당 2, 3시간씩 필수적으로 다루도록 했을 뿐아니라 고등학교에는 ꡐ독서ꡑ 과목이 선택 과목으로 독립되어 나올 정도로 바뀌었지만, 정작 초등 교사를 양성하는 교육대학이나 국어 교사를 양성하는 사범대학 국어교육과에서는 그리 큰 변화를 보이지 못하고 있다. 초․중등 교육과정이 바뀌었으니 그에 해당하는 교육대학과 사범 대학의 교육과정 운영도 그에 걸맞게 변화해야 할텐데 그리 큰 변화를 이루지 못한 실정이다. 다만 임용고사 제도가 생기면서 좀더 강화된 국어교육론과 교수학습방법론들을 운영할 뿐이다. 그리고 그 강좌 안에서 부분적으로만 독서 지도가 언급되는 정도이다.
구미의 인지심리학의 발전과 함께 진일보된 독서교육의 이론이 80년대 이후에 우리나라 학계에 서서히 수용되면서, 대학의 강단에서는 독서지도에 대한 개념을 기존의 글 중심 지도방법보다 학습자 중심의 지도방법을 강조하여 지도하고 있다. 그리고 독서지도란 학습자가 문자기호를 주체적으로 받아들여 의미를 구성해가는 사고 과정을 지도하는 것이며, 독서를 지도하는 이는 바로 독자의 이런 의미 구성 과정과 사고 활동을 도와주는 조력자라는 점, 그리고 이런 조력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좀더 전문적인 식견을 갖춘 독서지도 전문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 지도1. 컴퓨터 사용의 동기효과2. CAI와 읽기지도3. 단어읽기 학습1) 정상아의 읽기과정 모형2) 정신지체아 읽기의 인지적 과정과 단어인식3) 단어인식에서의 청각적 자극4) 작동기억과 정신지체아의 읽기지도5) 정신지체아의 단어읽기제 17장 다운증아의 변별학습다운증아는 자극의 변별능력이 열등하므로 학습장면과 생활장면에서 실패를 경험하기 쉽다. 1. 감각양식 내 변별능력감각양식 내 변별능력이란 자극도형과 반응도형을 동일한 감각양

  • 영유아 교육사상
  • . * 비판점 : 듀이의 이러한 아동 중심, 경험, 이해, 진보주의적 사상으로 아동의 자유와 이해관심을 지나치게 강조한 나머지 필요한 학문적인 내용을 제대로 습득하지 못함하지만 듀이가 차지하는 위치, 그가 미국 교육에 끼친 영향력 등을 검토하고 고찰해 볼 때 진보주의 교육은 미국뿐만 아니라 현재의 교육관에 있어서도 영향력이 크다.이러한 점들을 볼 때 듀이는 아동교육의 발전을 위해 큰 공헌을 한 현대 교육사상가라고 할 수 있다.45

  • 독서교육(독서지도) 원칙, 독서교육(독서지도) 목표, 독서교육(독서지도) 주체, 독서교육(독서지도) 실천내용, 독서교육(독서지도) 관련 제언
  • 독서의 이론 고찰과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원칙,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목표,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주체 및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실천 내용 그리고 독서교육(독서지도) 관련 제언 분석Ⅰ. 개요Ⅱ. 독서의 이론 1. 초급 독서(독서의 제1수준)2. 점검 독서(독서의 제2수준) 3. 분석 독서(독서의 제3수준)4. 신토피칼 독서(독서의 제4수준)Ⅲ.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원칙Ⅳ.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목표Ⅴ.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주체1. 학생2. 교사3. 부모

  • [수업지도][교육지도][교수학습지도]국어과 읽기쓰기수업지도, 국어과 말하기듣기수업지도, 사회과 개념중심수업지도, 미술과 CG(컴퓨터그래픽)수업지도, 도덕과 토론수업지도, 실과과 팀티칭수업지도 분석
  • 지도한다. 또한 받아쓰기 등의 연습을 시켜 마우스와 손으로 그릴 때의 차이를 극복하도록 지도하거나, 맨손으로 연습시킨 후에 그리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CG의 주된 특징인 수정, 편집, 이동, 축소, 확대 등의 기능을 이용해 작품의 결과보다는 표현활동 과정 속의 실험활동에 관심을 두어야 한다.CG의 표현활동에서는 수정과 편집의 용이성을 최대한 활용해서 단원주제와 관련된 작품(전문가나 또래의 작품)의 감상과 토의에서 얻은 자

  • 노인교육,평생교육(지도)프로그램, 통일교육,계속교육(지도)프로그램, 국제공동교육,독서교육(지도)프로그램, 또래집단상담교육(지도)프로그램 분석
  • 노인교육(지도)프로그램, 평생교육(지도)프로그램, 통일교육(지도)프로그램, 계속교육(지도)프로그램, 국제공동교육(지도)프로그램, 독서교육(지도)프로그램, 또래집단상담교육(지도)프로그램 분석Ⅰ. 노인교육(지도)프로그램1. 퇴직 준비 교육2. 죽음 준비 교육3. 생활 교육Ⅱ. 평생교육(지도)프로그램1. 평생교육의 개념과 편성 영역2.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분류3. 타겟 오디언스 전략4. 프로그램 평가5. 제작시스템Ⅲ. 통일교육(지도)프로그램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