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독서,동화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 국어과 문자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9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국어과 생각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
1. 자료의 목적
2. 자료의 특성
1) 흥미를 가질 수 있는 자료
2) 반복 적용 할 수 있는 자료
3) 새롭게 생각할 수 있는 자료
4) 경제적인 자료
3. 자료의 효과

Ⅱ. 국어과 문학영역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
1. 필요성
2. 목적
3. 효과

Ⅲ. 국어과 교육연극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
1. 필요성
2. 목적
3. 효과

Ⅳ. 국어과 학습부진아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
1. 필요성
2. 목적
3. 특징
1) 내용면에서
2) 활용면에서
4. 효과
1) 교수 노력면에서
2) 학습 효과면에서
3) 활용 가능성면에서

Ⅴ. 국어과 독서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
1. 필요성
2. 목적
3. 내용
1) 인 페이지
2) 독서 토론페이지
3) 우수 작품 코너
4) 책을 읽고 나서 코너
5) 도서 대여․반납 코너
6) 통계 자료실 코너
7) 독서 교육 코너
4. 효과

Ⅵ. 국어과 동화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
1. 자료의 필요성
2. 자료의 목적
3. 자료의 효과
1) 교사의 측면
2) 학생의 측면

Ⅶ. 국어과 문자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
1. 목적
2. 특징
3. 효과
1) 학습자의 측면
2) 교사의 측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국어과 생각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
1. 자료의 목적
언어사용능력신장을 위한 새로운 생각 지도자료를 개발함으로써
가. 친근하고 생동감있는 조작활동 자료를 통해 호기심을 불러 일으켜 흥미와 함께 새로운 생각을 하여 즐겁게 학습에 참여하도록 한다.
나. 다양한 새로운 생각 지도자료를 적용하여 생활에 필요한 곱고 아름다운 어휘를 확충시켜 바르게 생각하고 창의적 언어사용능력을 향상 시킨다.
다. 재미있는 조작활동자료로 수준별 학습을 할 수 있다.
2. 자료의 특성
1) 흥미를 가질 수 있는 자료
학생들의 발달단계를 고려하여 호기심과 흥미를 가지고 학습할 수 있는 자료로 구성하였고, 개인 수준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놀이가 가능하여 성취욕과 자신감을 기를 수 있는 자료로 구성하였다.
2) 반복 적용 할 수 있는 자료
쉽게 반복하여 학습할 수 있고 다른 학습에도 응용하여 학습할 수 있는 자료로 구성하였다.
3) 새롭게 생각할 수 있는 자료
기존의 틀을 벗어나 창의적 사고와 문제해결능력을 기를 수 있는 친근하면서도 독특한 자료로 제작하였다.
4) 경제적인 자료
견고하고 오래 쓸 수 있도록 경제성 있는 자료로 제작하였다.
현행 교육과정의 분석을 통하여 국어 수업 내용을 읽기, 쓰기 의 단원별 주제를 고려하여 제작하였다. 학습지는 CD로 담아 학습에서 필요한 부분을 즉시 출력하여 수업에 이용할 수 있다.
참고문헌
각 학년 국어과 교사용 지도서
김학문 : 생활경험중심 개별화 학습프로그램으로 교육가능정신지체아의 문자지도개선. 전국특수교육현장연구대회, 1992
박영목 외 : 국어과 교수 학습 방법 탐구, 교학사, 1995
한형식 : 열린교육의 생각과 방법에 의한 수업개혁, 서울 : 교육과학사, 1995
황정현 : 교육 연극에 대한 이해와 활용 가능성 연구, 한국어문교육학회, 1997
한국문화예술진흥원편 : 동시·동화, 서울 : 문음사, 199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07, 2009 교육과정 중심 문법체계 영역의 이론과 실제
  • 교육 ② 원리 중심의 문법 교육③ ‘언어 인식’의 개념을 바탕으로 한 문법 교육④ 인지적정의적 특성을 바탕으로 한 문법 교육Ⅱ.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분석1. 2007 국어과 교육과정의 성격 2. 2007 국어과 교육과정 내 문법 영역의 성격 3. 2007 국어과 교육과정 내 문법 영역의 목표 4. 2007 국어과 교육과정 내 문법 영역의 내용과 내용 체계 (1). 내용 체계(2). 세부 내용Ⅲ. 교수 학습 방법 1. 교수․학습 계획2. 교수∙학습 운용※ 다양한 교

  •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국어과 연계성 분석 1. 6,7학년 국어과 연계성 분석 배경 및 당위성 2. 초-중등 국어과 영역구분 및 연계석 분석, 그 실제 3. 초-중등 국어과 연계성 분석 결론 및 제언V 초등 국어과 전체연계성 및 결론 1.초등학교국어과 교과서 구성의 연계성2. 결론 VII 참고문헌 및 참고자료 I 들어가며 - 7차 국어과 교과서 개발 1. 12, 13세 아동의 발달단계 반영7차 국어과 교육 과정의 기본 방향은 학습자의 창의적 국어사용능력 배양의 중시, 학습자의 의미 있는 학

  • 교육학 신문을 활용한 국어과 교수ㆍ학습
  • 신문을 활용한 국어과 교수ㆍ학습국어과 교육은 학생들에게 언어활동에 필요한 능력을 신장시켜 주는 교과로서 궁극적인 목표는 문자를 읽고 쓸 수 있는 기초 능력을 넘어서 학생들의 사고를 언어로 표현하고, 또 언어를 통해서 사고를 이해하는 고등 정신을 신장시켜 주는 것이다. 고등 수준의 언어 사용기능은 비록 눈으로 직접 관찰할 수 없지만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언어 활동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주어진 정보를 읽거나 듣고 그 의미를

  • 교육학 독서 진단 평가지
  • 자료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사상과 정서를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다. 국어 세계의 흥미를 가지고 언어 현상을 계속적으로 탐구하여, 국어의 발전과 국어문화 창조에 이바지하려는 태도를 기른다. 1.1.3 국어과 교육과정에 바탕을 둔 교수․학습 평가의 주요 고려사항(1) 발달적 교육관에 기초한 평가(2) 교수․학습 방법 개선에 기여하는 평가(3) 인지적 학습과 정의적 학습의 균형 있는 평가(4) 학습자의 장단점을 파악할 수 있는 과정

  • 독서 진단 평가지 7차 교육과정 국어과 목표
  • 자료 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사상과 정서를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다. 국어 세계의 흥미를 가지고 언어 현상을 계속적으로 탐구하여, 국어의 발전과 국어 문화 창조에 이바지하려는 태도를 기른다. 3. 국어과 교육과정에 바탕을 둔 교수․학습 평가의 주요 고려사항(1) 발달적 교육관에 기초한 평가(2) 교수․학습 방법 개선에 기여하는 평가(3) 인지적 학습과 정의적 학습의 균형 있는 평가(4) 학습자의 장단점을 파악할 수 있는 과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