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교수 학습 방법 5장_말하기 듣기 교수 학습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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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국어과 교수학습방법> 제5장을 요약한 것입니다. 많은 부분이 표로 구성되어 있어요.
목차
◎ 제5장 말하기․듣기 교수․학습 방법 ◎
<알아두어야 할 주요 개념>
<말하기․듣기 교수 방법을 설계할 때 고려해야 할 점>
<말하기․듣기 교수 방법의 관계>

1. 말하기․듣기 수업의 특성
2. 말하기․듣기 수업 상황
3. 말하기․듣기 교수․학습 방법의 유형
4. 수업 준비의 유의점
5. 단계별 듣기 활동 중심의 말하기․듣기 수업(다차시 수업)
6. 토론을 위한 말하기․듣기 수업(프로그램 수업)
본문내용
<알아두어야 할 주요 개념>
◆ 구두 언어성: 화법은 구두 언어를 중심 매체로 한다. 같은 언어활동이면서도 구두 언어와 문자언어는 작용 양상이 사뭇 다르다. 문자언어에 비해 구두 언어는 준언어적 요소나 비언어적 요소들이 매체로서 작용한다. 구두 언어활동은 참여자들이 ‘지금, 여기’라는 시간적 공간적 상황을 공유하면서 서로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의미를 공유해 간다. 구두 언어의 정보는 내용면에서는 구체적이고, 구조면에서는 엄격하지 않고 개방적이며, 정보의 양도 비교적 적은 편이어서 특별한 인지적 노력 없이 자동적으로 처리 된다.
◆ 상호 교섭성: 말하기․듣기는 일련의 의미들이 상호 교섭되면서 새로운 의미를 창조해 가는 과정이다. 말하기․듣기는 화자가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청자에게 정확하게 전달하는 과정이나, 화자의 말하기와 청자의 듣기가 교대로 상호작용하면서 영향을 주고받는 과정이 아니라, 화자와 처 청자가 어떤 일을 이루기 위해 서로 의논하고 절충하고 타협하면서 의미를 창조해 가는 과정이다. 이러한 교섭은 참여자의 의도에 의한 것일 수도 있지만 참여자의 의도와는 상관없이 이루어지기도 한다.
◆ 통합 역동성: 말하기․듣기는 화자, 청자, 상황이 통합되는 역동적인 과정이다. 말하기와 듣기가 서로 교대로 이루어진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말하기와 듣기가 동시에 이루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 한 사람이 말을 할 때 다른 사람이 그것을 듣는다는 의미의 통합이 아니라, 말하는 사람은 말을 하면서 동시에 듣게 되고, 듣는 사람은 들으면서 동시에 말하게 된다는 의미의 통합이다. 화자는 말을 하면서 동시에 청자의 언어적, 비언어적 메시지를 해석하여 말하는 내용과 방법을 조정하고, 청자는 화자의 메시지를 해석하면서 의식적, 무의식적으로 그에 대해 계속 반응한다. 이 때, 상황이 개입함은 물론이다.
참고문헌
국어과 교수 학습 방법, 최지현 외, 역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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