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운론 교육의 내용 선정 음운론 교육 교육과정 음운론 교육 교과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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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운론 교육의 내용 선정
<목차>
Ⅰ. 서론
Ⅱ. 교육과정과 교과서 분석
1. 중학교(7~9학년) 교육과정과 교과서
2. 고등학교 10학년 교육과정과 교과서
3. 고등학교 11~12학년 ‘문법’ 교육과정과 교과서
Ⅲ. 음운론의 교육내용 선정
1. 음성, 음운의 개념과 체계
2. 음운의 변동
3. 표준발음법
4. 국어의 음운상의 특질
5. 국어 음운의 역사
Ⅳ. 결론
Ⅰ. 서론
음운론의 교육내용에 대해 언급하기에 앞서 ‘과연 음운론 교육이 필요한가?’에 대한 논의를 하고자 한다. 왜 가르치고 배워야 하는지에 대한 문제의식이 분명하지 않으면 학습목표를 설정하고 교육내용을 선정하는 것도 어렵기 때문이다. 물론 학습에 대한 동기 유발도 이루어지지 않는다.
실제로 모국어 사용자는 이미 모국어에 대한 언어적 능력과 직관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우리는 표준발음법에 따라 발음하지 않아도, 맞춤법이 틀린 단어가 몇 개쯤 있다 해도 전반적인 의사소통에는 크게 장애를 겪지 않는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음운론’을 교수-학습해야 하는 이유가 무엇일까.
첫째, ‘표준 발음으로 정확하게 발음하기, 맞춤법에 맞게 글쓰기’는 언어 사용자의 지적 수준과 교양 정도를 긍정적으로 평가하게 하는 요인이 되고, 또한 공식적인 말하기에서 표준어를 사용하는 것은 화자의 말하기 태도에 객관성과 공정성을 부여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현시점에서 전반적인 의사소통이 된다고 해서 모든 변이형들을 ‘인정’한다면, 국어 사용 규범이 지나치게 문란해질 것이고, 그렇게 된다면 결국은 표기 및 발음의 과도한 분화로 인해 전반적인 의사소통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따라서 음운 교육을 통해 국어 사용 규범에 대해 학습할 필요가 있다.
둘째, 음운 분야의 지식은 지식 그 자체를 탐구하고 이해하는 것만으로도 교육적 가치가 충분하다. 음운의 변동 양상을 살펴봄으로써 한국인의 말소리에 대한 인식과 발음 습관, 우리말의 변천 과정을 알 수 있고, 앞으로의 변화 양상도 예측해볼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언어’가 인간의 삶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고려할 때, 언어에 대한 지식을 탐구하는 일이 무의미하다고, 중요하지 않다고 말할 수는 없을 것이라 생각한다.
셋째, 음운론적 지식을 바탕으로 한 바람직한 언어 생활은 우리말, 우리글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모국어 교육에서의 언어 지식 교육은 위에서 언급한 ‘문법 지식’과 더불어 ‘언어 인식’적 측면도 다루어야 한다 임규홍, (2001),「‘국어지식’교육에 대한 몇 가지 문제」, 새국어교육 62, 한국국어교육학회, p3.
는 점을 고려할 때 우리말, 우리글의 정체성에 관한 문제도 음운 교육의 필요성 중 하나로 들 수 있겠다.
위의 내용들을 토대로 음운 교육의 목표를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1) 규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바람직하고 정확한 국어 사용 태도를 가질 수 있다.
2) 언어 현상을 중심으로 한 탐구 활동으로 사고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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