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관리론] 유한킴벌리 조직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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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유한킴벌리의 조직 개요
1) 기업소개 및 연령
2) 발전 과정
3) 시장 지위
4) 경영성과 추이

2. 조사 및 분석 방법

1) 조사 방법
2) 분석 방법

3. 유한킴벌리의 조직적 특성
1) 유한킴벌리의 전략과 조직 설계
2) 유한킴벌리의 조직문화
3) 조직간 관계를 보는 4가지 관점
4) 유한킴벌리의 혁신

4. 조직적 적합성 검토
1) 외적 적합성 검토(환경과 전략의 적합성)
2) 내적 적합성 검토(조직 설계 요소간 적합성)

5. 결론과 시사점
1) 해당 조직의 발전을 위한 권고 사항
2) 보고서의 의의와 한계

본문내용
1. 유한킴벌리의 조직 개요
1) 기업소개 및 연령
유한킴벌리는 1970년 3월 30일 제약업체인 유한양행과 미국의 세계 최대 제지, 위생용품 제조회사인 킴벌리클라크와의 50 대 50 합작으로 설립, 후에 경제위기를 거치면서 유한양행이 20%의 지분을 킴벌리클라크에게 매각하여 현재는 킴벌리클라크가 최대 주주로 되어 있다 사업분야로는 유아용품 여성용품 가정용품 성인위생용품 위생용품 산업용품 병원용품 디지털날염사업등을 펼치고 있으며 최근 그린핑거라는 브랜드로 화장품시장에 진출하는 등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다음세대의 성장동력이 될 사업분야를 끊임없이 개척하고 있다.
(출처:유한킴벌리 지속가능보고서)

2) 발전과정
1971년 코덱스 생리대와 크리넥스 미용지 출시, 74년 뽀삐 화장지를 비롯해 83년에는 국내최초 팬티형 기저귀인 하기스기저귀를 출시하였다. 1984년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 캠페인을 전개하고 환경적인 제품을 생산, 투명경영을 하는 등 윤리적 사회적으로 발전된 기업으로 우뚝 서고 다양한 부문으로 진출하여 성공하였다. 이 같은 성과를 인정받아 KMAC가 실시한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올스타에 선정됐고, 아시안 월스리트저널 Hewitt Associates에서 실시한 아시아 최고 직장에 선정되기도 했다. 

3) 시장지위
유한킴벌리는 생리대, 기저귀 등 위생용품 시장에서 2, 3위와의 격차를 크게 벌리며 굳건히 1위 자리를 고수하고 있다. 다양한 위생용품 가운데 생리대(화이트)와 기저귀(하기스), 미용화장지(크리넥스)분야에서 점유율을 무려 50%를 넘게 차지하고 있다. 특히 매출액의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위생용품 부문은 다국적기업과 국내기업간의 치열한 경쟁 및 제품의 특성으로 인한 지속적인 시장의 변화로 다수의 브랜드들이 경쟁하고 있는 영역이다.
기저귀 부문에서는 하기스가 브랜드 파워가 929.9로 10년 연속 1위를 달려 2,3위와는 확연히 차이가 나는 것을 볼 수 있고 생리대부문에서는 화이트가 8년 연속 1위로 이런 치열한 경쟁 분야에서 리딩브랜드로 확고히 자리 매김하고 있다. 이러한 성과는 세계적 다국적기업인 P&G와 LG생활건강 등 국내외 대기업과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 이루어낸 것이라 그 의미가 더욱 크다고 할 수 있다. 또한 깨끗하고 안전한 브랜드 이미지를 활용해 새로운 분야인 화장품분야에 진출하여 괄목한 만한 성장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생리대 부문에서는 비록 유한킴벌리가 8년 연속 1위를 했지만 다국적 대기업인 P&G의 위스퍼가 화이트를 매섭게 추격하고 있어 앞으로 그 경쟁이 더욱 가속화 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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