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 사회공헌활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29 / 2019.12.24
- 3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기업윤리] 이랜드의 사회공헌활동
- [기업윤리]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사회공헌활동 사례
- [기업사회적책임, 사회공헌활동]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의의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 및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내용 그리고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의 현황과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의 문제점 및 국내외기업의 사회공헌활동 사례, 향후 제언 고찰
- [기업윤리] 기업 사회적 책임의 배경, 기업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 고찰과 기업 사회공헌활동의 개념 및 기업 사회공헌활동의 경향, 현황 그리고 향후 기업 사회공헌활동의 활성화 방안 분석(기업 사회공헌활동의 사례 중심)
- [기업윤리] 웅진코웨이 기업의 성공적인 사회공헌활동 사례 연구
- 목차
-
들어가며
Ⅰ. 서 론
1. 사회 공헌 활동의 개념
2. 사회 공헌 활동의 내용
3. 우리나라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발전 과정 및 현황
Ⅱ. 본 론
<삼성과 유한킴벌리의 사회공헌활동 사례>
1. 삼성의 사회공헌활동 현황
(1) 사회공헌 활동 연혁
(2) 사회공헌활동 조직과 그 활동
(3) 대표적 사회공헌 활동
(4) 사회공헌 활동 통계자료
2. 유한 킴벌리의 사회공헌활동
(1) ‘우리 강산 푸르게 푸르게’
(2) 노인복지
(3) 자원봉사
(4) 성교육
<설문조사를 통한 분석>
Ⅲ. 결 론
- 기업의 바람직한 사회공헌활동을 위한 제언
- 본문내용
-
수업 시간에 우리는 기업이 사회 속에서 존재하는 목적중의 하나가 사회적 책임이며, 이러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여러 가지 이론들을 배웠다. 이렇게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배경들을 배우면서, 과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이며, 그 범위는 어디까지가 적당한지, 또한 그러한 사회적 책임을 성실히 이행하기 위해서 우리나라의 각 기업에서는 어떠한 방법과 어느 정도 규모의 예산을 동원하는지 등에 대한 고찰의 필요성을 느꼈다.
국내 기업들은 그 동안 분식회계, 대선자금 수사 등의 홍역을 치르면서 윤리경영과 사회적 책임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여 왔다. 특히 얼마 전의 ‘불량만두’ 파동을 계기로 기업경영의 비윤리성에 대한 국민들의 비난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국민들의 기대의식이 더욱 높아졌다. 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일반인들의 ‘기업의 기본적인 목적’에 대한 인식이 영리추구의 목적보다도 사회적 책임을 더 강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한편,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이야기 할 때 일반적으로 3가지 단계가 있다고 한다. 첫 번째 단계는 경제적 책임으로서 기업이 지속적으로 부가가치를 생산하여 스스로 존재하는 기반을 삼을 뿐 아니라 사회의 경제적 필요를 충족시키는 것이다. 두 번째 단계는 법적·윤리적 책임으로서 경제적 책임을 수행하는 경영활동 과정 중에서 사회적으로 인정된 방법을 사용하고 이해관계자 간의 이해를 조정하는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 단계가 바로 자선적 책임인데, 일반적으로 이러한 책임을 기업에 부과된 사회공헌의 책임으로 이해한다.
- 참고문헌
-
삼성사회봉사단 홈페이지 www.samsunglove.co.kr
유한킴벌리 홈페이지 www.yuhan-kimberly.co.kr - 사회공헌활동 보고서
전국경제인연합회 홈페이지 http://www.fki.or.kr
와타나베 마사코(1999),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실태 및 실천사례에 관한 한 ․ 일간 비 교연구
김순웅(2002), 한국기업의 사회공헌활동과 공익연계 마케팅에 관한 연구
-삼성그룹 공익활동중심
이정호(2003), 윤리경영이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임혜준(2004), 기업 사회공헌활동의 효율적 관리를 위한 중요 요인에 관한 연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