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 유한킴벌리의 SCM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3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 론》 SCM 이란?
1. SCM의 정의

2. SCM의 핵심기술


《본 론》 유한킴벌리 - 롯데마트의 SCM
3. 유한 킴벌리-롯데마트의 회사소개

4. 유한 킴벌리-롯데마트의 SCM 도입배경
1) 시장동향 (국제정세, 국내정세)
2) 롯데마트(구, 마그넷)의 SCM
3) 유한킴벌리의 SCM

5. 유한킴벌리-롯데마트의 SCM 추진과정
1) 도입에 대한 합의 과정
2) 분석 및 목표 설정단계
① 준비단계
◇ 조직 구성도
◇ 추진 조직
② 개발단계
◇ 업무프로세스 (시행 전, 시행 후)
◇ 프로세스 분석 결과 (목표설정)
◇ 기대효과
3) 시범실행과 평가단계
① 파일럿 실행단계
◇ 점포적용 프로세스 절차 구성
◇ IT구축
② 평가/보완단계
◇ KPI 측정
◇ 시행하지 않은 나머지 점포와 성과 비교 / 분석
◇ Orders 확정
◇ Score card
◇ 표준물류 바코드 도입 적용
◇ 기타
4) 확산단계
5) CPFR 도입 단계



6. SCM프로젝트의 주요성과
1) 새로운 판매기회의 획득
2) 유한킴벌리와 롯데마트의 주요 성과지표
3) 개선(변화) 업무 실적

7. SCM의 주요 성공요인
1) 롯데마트와의 좋은 파트너십(Good Partnership)
2) 성공적인 공급사슬관리 체제의 구현
3) 회사의 정보기술과 교육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
4) 양사의 최고경영층의 적극적인 지원
5) 기업의 경쟁력과 비즈니스 전략

8. SCM 도입의 문제점
1) 정보왜곡으로 인한 문제
2) 내부사슬관점에서의 문제
3) 외부사슬관점에서의 문제
4) 외부 전문용역 업체에 의존

9. SCM의 개선사항
1) 지속적인 개선을 위한 노력
2) 정보공유를 위한 적극적인 노력
3) 데이터 처리(신상품, Route 변경 등)


《결 론》


《참고 자료》
<참고 웹 사이트>
<참고 문헌>
<참고 간행물>
본문내용
《서 론 - SCM 이란?》

1. SCM의 정의
Supply Chain Management 는 공급체인 관리를 말하며, 공급체인에 참여하고 있는 모든 주체 - 공급업체, 제조업체, 물류업체, 유통업체 - 들이 협력을 바탕으로 정보기술(IT)을 활용하여 원재료의 공급단계로부터 소비자에게 완제품이 인도되는 시점까지 상품의 물리적인 흐름과 정보의 흐름 및 자금을 통합 관리함으로써 비용절감(효율증대)과 소비자 만족 극대화를 달성하는 경영기법을 말한다. http://scm.gs1kr.org

즉, SCM이란 기업과 납품업체의 기능분야를 동질화하여 자재, 서비스, 정보의 흐름을 고객수요와 맞추려고 하는 것이다. 이것은 자재흐름을 관리함으로써 재고를 통제하고자 하는 목적이 있다. 생산관리(전략과 분석), 한국과학기술원 , 석정, 2003



<표 - http://scm.gs1kr.org>

참고문헌
《참고 자료》

<참고 웹 사이트>
▷ 한경비즈니스 (http://www.kbizweek.com)
▷ 대한상공회의소 (http://license.korcham.net)
▷ buy-logistics (http://www.buy-logistics.com)
▷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 LG경제연구원 (http://www.lgeri.com)
▷ 한국물류협회 (http://www.kola.or.kr)
▷ 유한킴벌리 (http://www.yuhan-kimberly.co.kr)
▷ 롯데마트 (http://www.lottemart.com)

<참고 문헌>
▷ 『공급사슬관리 성과측정과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학위논문, 박연우, 2004
▷ 『EDI 이용수준이 거래비용 감소와 기업간 관계 향상에 미치는 영향』학위논문, 김재전 ․ 이석인
▷ 『물류전자문서교환방식(EDI)이 국제물류업무개선 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학위논문, 이제현, 2002
▷ 『21세기 물류패러다임 - 물류 성공 전략과 사례』 도날드 J. 바워삭스외 4인 저 박양호, 이호준 옮김, 도서출판 기술, 1994,
▷ 『EDI․CALS/전자상거래』유왕진 ․ 안동규 공저, 남부도서, 2000
▷ 『유통신조류와 물류혁신』민경휘 ․ 정종석 ․ 서용구 ․ 안영효 공저, 을유문화사, 2000
▷ 『신물류관리』한병언 ․ 김창은 ․ 노전표 ․ 이석태 공저, 율곡출판사, 2003
▷ 『소매업 혁신의 원동력 단품관리』김건 ․ 김치수 공저, 한수협출판부, 2001
▷ 『유통경영론』 송호달 ․ 김창호 ․ 이석태 ․ 최재섭 외 7명 공저, 두남, 1999
▷ 『종합물류의 이해』전준수 저, 박영사, 2004

<참고 간행물>
▷ 국정브리핑 기사
▷ 물류신문 (http://www.e-logisbiz.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통관리] 유한 킴벌리의 유통 혁신 성공 사례, 과정, 성공요인, 문제점 및 개선사항(SCM 포함)
  • 정보의 흐름 및 자금을 통합 관리함으로써 비용절감(효율증대)과 소비자 만족 극대화를 달성하는 경영기법을 말한다. http://scm.gs1kr.org즉, SCM이란 기업과 납품업체의 기능분야를 동질화하여 자재, 서비스, 정보의 흐름을 고객수요와 맞추려고 하는 것이다. 이것은 자재흐름을 관리함으로써 재고를 통제하고자 하는 목적이 있다. 생산관리(전략과 분석), 한국과학기술원 , 석정, 2003이 보고서에서는 유한 킴벌리의 유통혁신성공의 핵심인 SCM을 집중적으로

  • [경영전략]SCM의 정의와 기능적,도구적 관점
  • SCM의 기능적 관점 – 제조중심SCM의 제조업 중심의 성격현재 미국에서는 공급사슬관리를 경영대학뿐만 아니라 공과대학에서도 주요한 연구주제로 간주하고 있다. 경영대학에서는 생산관리, 물류관리, 유통관리, 조직이론, 경영정보 전공자들이 공급사슬관리를 연구하고 있으며, 공과대학에서는 산업공학, 전자공학, 컴퓨터공학 심지어 토목공학이나 화학공학 전공자들이 공급사슬관리를 연구하고 있다. 이렇듯 다각적인 측면들을 통해서 공급사슬관

  • [공급사슬관리] 유한킴벌리 SCM
  • 유한킴벌리의 SCM관련 담당자와 통화 및 e-mail로 정보를 얻게 되었다.2. 기업소개 1970년 제약회사인 유한양행(주)이 미국의 킴벌리클라크와 합작투자로 설립한 회사이다. 주요 사업은 위생용품 및 건강용품의 제조와 판매이다. 1970년 3월 산업용가정용 지류 제품과 이와 관련된 제품 생산 및판매, 제지기술 용역사업을 목적으로 설립하였다. 1984년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 캠페인을 시작하였고, 1987년 11월 경영혁신운동 QMP를 도입하였다. 1999년 4월 안

  • 유한킴벌리 SCM, 공급사슬관리
  • 정보의 흐름 및 자금을 통합 관리함으로써 비용절감(효율증대)과 소비자 만족 극대화를 달성하는 경영기법을 말한다. http://scm.gs1kr.org즉, SCM이란 기업과 납품업체의 기능분야를 동질화하여 자재, 서비스, 정보의 흐름을 고객수요와 맞추려고 하는 것이다. 이것은 자재흐름을 관리함으로써 재고를 통제하고자 하는 목적이 있다. 생산관리(전략과 분석), 한국과학기술원 , 석정, 20032. 유한킴벌리 회사소개유한 킴벌리는 1970년 3월 30

  • Supply Chain Management SCM 정의 SCM 사례 유한킴벌리 SCM SCM 추진계획 SCM
  • SCM(공급사슬관리)은 자재 공급업체 소매에 이르는 모든 거래 파트너들 사이에 물리적 의미인 원료와 부품뿐만 아니라, 정보, 자금, 지식의 흐름 등을 통합적으로 관리 운영하여 불확실성을 줄이고 전체 최적화를 달성하여 궁극적으로 최소의 비용과 최고의 고객만족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는 경영패러다임을 뜻한다.기업사례 비교를 통해 SCM의 역할과 필요성, 관리의 중요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Ⅱ. 사례1. 유한킴벌리유한 킴벌리는 1970년 3월 30일 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