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위] 미라이공업의 동기부여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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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 론


- 미라이 공업 소개


Ⅱ. 본 론


1. 미라이 공업의 동기부여 정책


2. 국내 인간중심 동기부여정책 기업 - 유한킴벌리


3. 인간중심 동기부여 정책이 중소기업에서 효율적인 이유


4. 성과주의 동기부여정책 - 삼성전자


5. 미라이 공업 동기부여 정책의 장점


6. 미라이 공업 동기부여 정책의 단점


Ⅲ. 결 론


- 미라이 공업 동기부여 정책의 개선방안


- 참고문헌



본문내용
4) 비교분석
미라이공업과 유한킴벌리는 인간중심을 강조하는 경영으로, 각 회사의 방식은 서로 다르지만, 사원들이 자율적 및 참여적으로 업무에 임할 수 있게 하고, 사원들의 자발적인 의견제시의 길을 열어서 회사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했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찾아볼 수 있다.
그러나 미라이공업이 선풍기 승진이나 연공서열제와 같은 방식을 고수하고 있는 반면에, 유한킴벌리는 사원들의 의욕증진을 위해서 연공중심의 인사관리를 버리고 직무, 성과중심의 인사관리로 바꾸고, 사무직에는 직무급 연봉제를, 생산직에는 직능급을 실시하였다는 차이가 있다. 이러한 차이점을 통해서 미라이공업의 정책 개선방안을 찾을 수 있다.

3. 미라이공업의 동기부여 정책과 중소기업

미라이 공업의 사례를 분석하면서 우리 팀은 "인간중심의 동기부여 정책이 중소기업에서 효율적으로 시행되고 있나?"라는 의문이 들었다. 이러한 의문을 풀기 위해 먼저,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구분기준과 함께 중소기업의 특징을 살펴보았다.
중소기업과 대기업을 구분하는 기준은 매출액, 자본금, 직원 수와 같은 다양한 기준들이 존재한다. 이러한 기준은 업종에 따라서 다르게 적용이 되는데 미라이공업은 자본금 50만 엔으로 자본금 3억엔 이하이다. 미라이공업은 위에서 말한 이러한 동기부여 정책으로 매출액 상승이나 직원의 조직에 대한 만족도를 높여가고 있는 점이 유사하다. 이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성과에 따라 보상금을 지원하고, 기업의 이름만으로도 직원들의 프라이드를 높여주고, 비록 일은 많이 하더라도 남들이 부러워하는 임금수준을 보장함으로써 직원들을 만족시켜주는, 즉 대기업에서 사용되는 성과제 중심의 동기부여 정책이 아닌 새로운 유형의 동기부여 정책이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 문헌 및 연구보고서
· 백기복, 『조직행동연구 제 4판』, 창민사, 2007
· 야마다 아키오, 김현희 역, 『야마다 사장, 샐러리맨의 천국을 만들다』, 21세기 북스, 2007
· 염동호, 『괴짜 경영학』, 휴먼앤북스, 2009
· 《삼성의 인재경영》(신원동 저, 청림출판사)
· 《삼성전자 왜 강한가》(한국경제신문 특별취재팀 저, 한국경제신문사)
· 《감성경영》(야마다 아키오 저, 대현문화사)

- 인터넷 사이트
· 미라이 공업 홈페이지, http://www.mirai.co.jp
· 유한킴벌리 홈페이지, http://www.yuhn-kimberly.co.kr
· MBC방송 홈페이지, http://www.imbc.com/broad/tv/culture/mbcspecial
· 삼성전자 홈페이지 http://www.samsung.com/se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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