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한킴벌리의 조직구조와 경영혁신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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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 론

1. 기업선정 동기

2. 유한 킴벌리 기업 소개

1) 기업소개

2) 기업경영철학

① 인간존중

② 고객만족

③ 사회공헌

④ 가치창조

⑤ 혁신주도

3) 기업성과

① 최근 3년 간의 기업성과

가. 요약 대차대조표

나. 현금흐름표

② 시장위치

Ⅱ. 본론

1. 유한킴벌리 조직의 기본변수

(1) 과업의 분업화 ->수직적 분업화에 수평적 요소 가미

(2) 조직 활동의 통합 ->규칙과 규범을 통한 공식화

(3) 통합수단 -> 성과 통제로 직무 성과급에 기초한 연봉제

(4) 의사 결정의 분권화-> 수직적 분권화 +수평적 분권화

▶ 복잡성

▶ 공식화

▶ 집권화

2. 유한 킴벌리 조직구조의 결정요인

1)규모

1-1. 경영진 구성과 종업원의 수

① 이사회

②사원
1-2. 사업장규모
1-3. 사업규모
③ 조직 규모와 구성요소 간의 관계

2) 연령
① 연혁
② 조직연령과 구성요소 간의 관계

3) 환경

① 일반 환경: 사회 문화적 환경

② 과업환경: 경쟁 업체

4) 기술

① 유한 킴벌리의 3대 혁신기술

②킴벌리 클라크 이노베이션 아시아 센터

③ 조직기술과 구성요소와의 관계


5) 전략

① 경영방침

② 그린 마케팅 전략

③ 조직 전략과 구성요소 간의 관계

6) 문화

① 자율과 책임의 기업문화

② 혁신과 도전의 기업문화

③ 창의성이 발현되는 기업문화

④ 자유로운 토론의 기업문화

⑤ 사회 공헌

⑥ 조직문화와 구성요소 간의 관계

7) 권력
① 조직구조도

② 조직구조와 구성요소 간의 관계

3. 유한킴벌리 조직의 유효성

(1) 조직 구조

1) 유기적 vs. 기계적

2) 횡적조직 vs. 종적조직

(2) 유한킴벌리 조직의 유효성 진단

1) 수익성

2) 생산성

3) 참여와 공유된 영향력

4) 직무만족

- 인재계발

가. 리더십 교육

나. 직무 전문가 양성교육

다. 기본능력 개발교육

라. 평생 학습을 위한 교육

4. 혁신경영

(1) 혁신적 경영시스템의 구축 – 뉴웨이(NEWAY) 혁신활동


① 유한킴벌리 혁신운동의 프로세스

② 임직원(People)

③ 프로세스(Process)

④ 시스템(System)

⑤ 조직구조(Organization)

⑥ 고객개발(Customer Development)

(2) 혁신활동의 2단계- e뉴웨이(e-NEWAY)

① 전사적 자원관리시스템(SAP R3)의 도입

② 내부 혁신경영의 성과

Ⅲ. 결 론


본문내용
1)규모

1-1. 경영진 구성과 종업원의 수
① 이사회
유한킴벌리 이사회는 최고 의사결정기구이다. 비상임 이사는 양주주사를 대표하는 경영진 4인과 사외이사 1인으로 구성되며, 상임이사는 유한킴벌리 사장을 포함한 현 경영진 2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사들은 주주총회를 통해서 선임 되는데, 2010년 3월 5일 제40기 정기 주주 총회에서 정관 및 주주의 제안에 따라 이사 7인 및 감사 1인을 선임하였다. 이어 같은 날 이사회에서 유한킴벌리 대표이사 사장에 최규복 이사가 신규 선임 되었습니다. 2009년 1월부터 2010년 5월까지 총 7회의 이사회 및 주주총회가 열렸으며, 본 기간 동안 주주사의 인사 이동으로 3명의 이사가 교체 되었다. 이사회는 주식회사에 준한 대한민국 상법 규정을 따르며, 주주 승인이 필요한 주요 투자나 신규사업 진출 등의 경우는 과반수 이상의 동의로 의사결정을 하며, 사업운영은 전문경영인인 대표이사 사장에게 위임하고 있다.

대표이사 사장 - 최규복
직위
성명
연령
학력 및 경력
대표이사 사장
최규복
1956년 11월 21일
연세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마케팅학, 국제경영학
2010.03~ 유한킴벌리 대표이사 사장
2007.05 유한킴벌리 유아아동용품사업 총괄 부사장
2007~ 한국마케터협회 회장
2003.06~ 킴벌리 클라크 북아시아본부 유아용품사업 본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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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몇가지 부족한 자료도 있지만 전체적으로는 잘되있네요
  • wnt***
    (2012.05.01 20:5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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