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유한킴벌리 경영철학과 사회적책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24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나름대로 열심히
자료를 정리 했습니다.
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 론
1. 회사 개요
1) 기업의 조직문화
(1) 책임과 권한을 이양한 조직이 되고있다.
(2)성과의 평가와 능력개발을 동시에 충족하는 관리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3) 개인의 기여와 성과에 따른 보상이 되고 있다.
(4) 직무수준에 따른 승진제도와 한국식 호칭제도의 병행이다.
(5) 인재육성을 위한 체계적인 경력개발이다.
(6) 다양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신뢰구축이다.
(7) 자율적인 출퇴근제도 및 근무복장이다.
(8) 고성과 조직의 운영이다.
2) 회사내력
3) 고성과 조직의 기반
(1) 유한킴벌리의 개혁
(2) 현장에서의 높은 과업통합과 조직전념도
4) 직급체계
(1) 직급체계
(2) 능력과의 연계(3) 정기 노사 협의회(4) 도입과정
5) 연봉 및 복리후생
(1) 연 봉
(2) 기타 복리후생
① 생활에 필요한 자금지원
② 사원의 여가와 취미활동 지원
③ 좋은 직장 만들기 활동 지원
2. 경영철학
1) 인간존중
2) 사회공헌
3) 가치창조
4) 혁신주도
5) 환경부하의 최소화
6) 지속적인 환경개선
(1)환경보호 운동에 선도적 역할
(2)효율적인 환경관리
(3) 조직원의 환경관리능력 배양
(4) 환경방침 공개
(5) 지속적인 환경개선
7) 개인 기여와 성과에 따른 보상(Job-Based and Merit Pay System)
8) 인재 육성 위한 체계적인 경력 개발(Career Development)
9)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통한 신뢰 구축(Communications)
10) 자율적인 출퇴근제도 및 근무복장(Flexible Time)
3. 환경보호 활동
1) 숲 가꾸기 자원 봉사
2) 1사 1산 1하천 활동
3) 공장 숲 가꾸기 활동
4. 이웃돕기 활동
1) 지역봉사활동
2) '1 부서 1 가정 돕기' 실천
3) 연말 자선 바자회 개최
5. 유한킴벌리 공익마케팅
1) 기업 선정 이유
2) 경영환경분석 (SWOT 분석)
3) 마케팅 전략 (STP)
(1)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6. 지식근로자 육성의 평생학습체제
1) 회사주관교육
2) 업무 현장에서의 학습
3) 대인관계를 통한 학습
4) 자기개발
5) 학습공동체
6) 학습에 대한 높은 투자
7) 4조2교대 : 평생학습기업의 기반
Ⅲ. 결론

참고자료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유한킴벌리는 사람과 사회를 위해 필요한 일을 하는 기업이 되고자 하는 희망을 가지고 1970년 3월 30일 설립되었다. 우리나라 최초의 생리대, 미용지, 기저귀 등을 출시하면서 문화적 자유, 편리함을 제공해줬으며 건강․ 위생문화의 전환점을 제공해주었으며 1984년부터는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라는 캠페인을 시작함으로써 본격적으로 그린 마케팅을 도입해서 환경을 생각하는 기업이라는 이미지를 심어주기 시작했다. 유한킴벌리는 과거부터 현재까지 우리 생활에 필요한 생필품을 주요 사업으로 성장하면서 많은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최근에는 뉴웨이 (NEWAY : New Excellence Worldclass Business Process with All Y-K family)혁신활동을 전개 중이다. 이처럼 하나의 분야를 통해 지속적인 성장을 거둔 유한킴벌리에 우리 조는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자료를 수집하는 과정에서 앞으로도 지금까지의 성장을 할 가능성이 상당한 것으로 사료되어 전략 기획의 대상으로 선택하였다.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은 '혁신능력', '주주가치', '종업원가치', '고객가치', '사회가치', '기업이미지'등 총 6개 항목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선정하였다. 특히 '올스타기업'에 선정된 기업들의 경우 전부문에 걸쳐 고른 점수를 얻었다는 점에서 눈여겨볼 필요가 있는데 선정기업들중 유한킴벌리는 사회가치(1위), 고객가치(2위), 기업이미지(3위) 부문등에서 두각을 나타냈다. 무엇보다 인간존중과 환경성을 제1의 경영목표로 삼을 만큼 사회와 환경에 기여하고 주주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윤리경영을 실천해 나가고 있다는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와 관련 유한킴벌리는 지난 1984년부터 실시해온 공익프로그램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를 통해 전국민 나무 가꾸기, 청소년 환경교육 활동을 펼쳐오고 있다. 또한 국내 최초로 4조교대 근무제를 도입해 사원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했으며, 모범납세등으로 국가 경제발전에 기여해왔다. 이 보고서에서는 유한킴벌리의 현황 조사를 바탕으로 수업 시간에 배운 내용을 활용하여 조직의 의무․사명을 식별한 후 이해관계자 분석을 하고, SWOT 분석을 통해 상황 분석을 한 후, 전략과제 도출을 하고 마지막으로 이를 통해 유한킴벌리에 대한 구체적인 전략 기획안을 개발하려고 한다.
참고문헌
▶유한킴벌리社 자료
▶그린마케팅, 여훈구, 안그라픽스(1995)
▶21C를 달리는 좋은 상품 마케팅광고사례 선집, 한국마케팅연구원(1998)
▶밀레리엄을 준비하는 마케팅혁신, 한국마케팅연구원(1999)
▶뛰는 고객 쫓는 마케팅, 일본리서치개발전략연구소, 김창걸진미디어(1995)
▶광고계동향, 사단법인 한국광고단체연합회(1999.여름호/11월 호)
▶유한킴벌리의_공익연계마케팅.pdf
http://www.moneytoday.co.kr/view/mtview.php?type=1&no=2007090514500511024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php?bid=26160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원론1A형 언론에 소개된 기업-유한킴벌리-관련기사 중 윤리와 관련된 것 골라 간략히 설명하고 ESG경영개념 및 실행사례 들어 설명하시오0k
  • 사회적 역할을 등한시 한다면 오래갈 수 없는 것이다. 유한킴벌리가 아직도 대중의 사랑을 받는 것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했기 때문이다. 즉, 회사의 이윤추구를 바탕으로 하여 사회에 환원하는 기업문화를 이루어 기업에 대한 이미지가 좋아지기 때문일 것이다. 혼다, 맥도날드, 구글 등 외국기업도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가치경영을 통하여 공유가치를 실천하고 있으며, 한국의 포스코, 현대, 삼성 또한 공유가치를 중심으로 기업문화를 정

  • 경영학원론1B 언론에 소개된 기업-유한킴벌리-관련기사 중 윤리와 관련설명하고 재택근무유용성과한계 및 장기화가 기업경영미치영향 서술하시오0k
  • 사회적 역할을 등한시 한다면 오래갈 수 없는 것이다. 유한킴벌리가 아직도 대중의 사랑을 받는 것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했기 때문이다. 즉, 회사의 이윤추구를 바탕으로 하여 사회에 환원하는 기업문화를 이루어 기업에 대한 이미지가 좋아지기 때문일 것이다. 혼다, 맥도날드, 구글 등 외국기업도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가치경영을 통하여 공유가치를 실천하고 있으며, 한국의 포스코, 현대, 삼성 또한 공유가치를 중심으로 기업문화를 정

  • [현대사회와 기업윤리] 유한킴벌리 윤리경영 현황, 평가 및 개선방향
  • ■목차■ Ⅰ. 기업소개1) 연혁2) 사업장 소개3) 경영방침4) 매출Ⅱ. 윤리경영 현황1) 연구개발2) 지속경영3) 환경경영4) 투명경영5) 녹화운동6) 직무윤리규범Ⅲ. 윤리경영 평가1) 윤리경영 & 사회적 책임의 필요성2)유한킴벌리 전문경영자의 사회적 책임 실태 분석Ⅳ. 개선방향과 과제Ⅴ. 참고자료Ⅰ. 기업소개1)연혁1970년 03월 유한킴벌리 회사 설립1970년 12월 제 1공장(군포)준공1984년 08월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 캠페인 시작2003년 10월 유한

  • 유한킴벌리의 조직구조와 경영혁신 모델
  • 경영철학① 인간존중유한킴벌리는 사원의 안전을 제 1순위로 하는 생명존중 정신의 실현, 사원 상호간의 신뢰형성, 회사와 사원간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열린 경영의 실천, 회사 성공의 주역인 인재의 양성, 성공에 기여한 사람에 대한 공정한 보상들을 통해 인간존중을 실현하고 있다. ② 고객만족 항상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자세를 바탕으로 고객에게 최고의 가치를 주는 고품질의 제품을 만들어 제공함으로써 회사와 고객이 함께

  • [윤리경영] 유한킴벌리의 윤리경영 성공사례
  • 사회적으로 확산되었고 사람들에게 친환경적이고 윤리적인 기업이라는 좋은 브랜드 이미지를 심어주었다. 현재 유한킴벌리의 5대 경영방침은 인간존중, 고객만족, 사회공헌, 가치창조, 혁신주도이다. 이를 바탕으로 소비자가 선호하는 유익한 제품과 서비스를 공급하여 위생문화 발전을 선도하고 건강과 복지향상에 기여한다.는 사명을 실천하며, 기업의 경제적 성과와 사회적 책임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유한 킴벌리의 경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