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다면평가제 전반에 대한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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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면평가제 전반에 대한 검토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평가자의 선정
Ⅲ. 평가요소의 결정
Ⅳ. 다면평가제 도입의 전제조건
Ⅴ. 다면평가제의 유용성
Ⅵ. 다면평가제의 한계
본문내용
Ⅵ. 다면평가제의 한계

1. 물리적 비용의 증대
평가자의 수가 많아진다는 것은 그들에게 투입될 비용이 증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평가자를 선발하는 데 시간이 소요되어야 하며, 각 평가자에게 평가에 필요한 자료 및 도구를 지급하는 데에도 비용이 들어가게 된다. 만약 평가자가 평가에 익숙하지 않다면 그들이 평가를 용이하게 할 수 있도록 평가도구를 개발하여야 하며, 평가자를 교육훈련하는 과정도 마련해야한다

2. 피평가자에 대한 과도한 압력
평가자가 다양한 계층에서 구성되기 때문에 그들이 가지고 있는 피평가자에 대한 기대도 다양하다. 이것은 피평가자로 하여금 업무와 관련된 모든 방향에서의 요구에 언제나 충실히 대응하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압력을 완화시키는 방법으로 자칫 평가자는 업무관련 집단들과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하는데 우선적으로 힘을 쓸 가능성이 있다. 이것은 다면평가제를 인기투표로 전락시키는 위험을 내포하는 것이다.

3. 평가자의 한계로 인한 부정확성
상급자를 제외한 평가자들은 평가업무에 익숙하지 않을 수 있다. 평가업무에 익숙하지 않을 경우 평가의 기준이나 방법을 인식하고 사용하는데 한계가 있기 때문에 부정확성이 높아질 우려가 있다

4. 조직 내 권위 방향과의 불일치성
직근 상급자이외의 평가자로부터 평가가 이루어지는 것에 대한 연구들에 의하면, 상급자 이외의 위치로부터의 평가는 조직에서의 권위의 계통을 거치지 않거나 상급자에 의한 평가를 앞서거나, 조

참고문헌
김식현, 인사관리론, 무역경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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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평가제’의 실시의 주사위는 던져졌다. 후유증의 최소화를 위해 다음과 같은 대안을 제시 하고자 한다.1. 인사관리 자료 활용과 더불어 교사 능력 계발과 수업개선을 평가의 목적으로 한다.2. 근무성적평정 기준을 구체화 하고 객관화 시킨다.3. 다면 평가제를 도입함으로써 객관적이고 공정한 평가를 유도한다.4. 상대평가를 지양하고, 다양한 평가 자료와 방법을 활용한다.5. 평가결과에 대하여 투명하게 공개하고 이를 활용한다.6. 교사 사전연수제

  • 교원평가제에 대한 나의 의견
  • 평가제를 실시하려거든 어떻게 공정하게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할 것인지, 과연 좋은 결과만 있을지, 다양한 방안과 검토를 통해서 차츰차츰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언론에서는 모든 교원들이 평가자체를 무조건 거부하는 것으로 왜곡하여 교원에 대한 사회적 신뢰를 저하시키는 짓을 하지 않도록 조심해야겠다.현재 우리나라는 교권이 너무나 많이 상실된 것 같다. 선생님이 존경 받을 수 있도록 언론도, 학생들도, 선생님 자신도, 다방면

  • 교육학 교원평가제도의 고찰
  • 대한 지원금 액수를 달리 한다. 평가결과를 직무훈련 및 능력개발과 연계하고, 평가자에 경력 교사와 학교운영위원회 평가위원을 참여시키는 등 부분적으로 다면평가를 실시하는 점에서 교육부가 추진하는 교원평가제와 닮은꼴이다. 교장은 학교운영위원회 위원이 학교운영 능력을 평가하고, 교사는 교장이 임명한 동료교사가 전문성과 학생의 학업 향상 정도 등을 평가한다.(5)중국평가결과를 교사의 노력을 유도하고 인사관리 기준으로 활용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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