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평가제에 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06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장. 시작하며
1. 정의와 도입배경
2. 실시 현황
2장. 교원평가제의 찬성입장
1.부적격 교사의 처리
2.교사의 전문성 제고(외국사례)
3.경쟁력의 필요성
3장. 교원평가제의 반대입장
1.평가기준의 객관성 결여
2.실효성 없는 기존평가의 연장
3.인성교육의 중요성
4.도덕적 부당성
4장. 교원평가제에 대한 우리의 입장
5장. 교원평가제 도입시 대안 방안과 그 요건
1.타당성 확보
2.평가의 주체 명확하게 규정
3.평가의 도구 및 절차의 엄정한 심사
4.평가의 처리
6장. 마무리하며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교원평가제란 교육현장에서 교육에 종사하고 있는 구성원들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는 제도로서 이에는 현행의 근무성적평정의 개념과 같이 하는 방법과 전 교직원을 대상으로 하여 교직원과 학생, 학부모 등 이해관계인의 참여하에 종합적인 교육활동을 평가하는 것으로 분류할 수 있다. jahesu2000, “교원평가제 도입사례를 통한 발전적 대안 모색”
2005.05.09, [http://blog.naver.com/jahesu2000], (2005.11.16.)
전자의 평가방법은 과거에서부터 현재까지 시행되어 온 우리나라의 교원근무평정제도이다. 이는 교사와 교감을 평정 대상으로 하고 교감・교장・감독청을 평정자로 하여 전국적으로 통일된 평정지표를 사용하여 승진・전보・포상 등의 인사 관리에 결과가 활용된다. 반면, 현재 교육현장에서 반발하고 있는 것은 후자의 발전된 의미의 평가제도이다. 이 제도는 교원의 평가시스템에 다면평가적인 요소를 가미함으로써 교원의 자질향상과 능력의 지속적인 개발을 도모하여 교육의 질을 높이고 교원 상호간의 건전한 경쟁심을 유발하여 교육계 전반의 발전을 목표로 한다.
최근 들어 과중한 사교육비 부담 및 최근의 학업성적 조작 사건 등으로 실추된 공교육의 신뢰를 높이려면,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이 교육의 중심에 있는 교원들의 역할이라는 인식이 확산되었고 교원들도 공정한 평가를 통해 국민들로부터 신뢰받는 투명한 교직사회를 만들어 가야한다는 사회적 요구가 증대하였다. 즉, 공사 모든 영역에 걸쳐 평가와 정보 공개 등을 통해 투명사회로 가는 혁신 분위기가 확산되고 교직분야도 예외일 수 없는 환경에 직면한 것이다. 또한 국민들이 교원에 대한 자질 및 전문성 향상 요구와 함께 부적격 교원과 지도 능력이 부족한 교원에 대한 대책을 강하게 요구하고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한편, 현행 교원근무성적평정제도가 객관성・공정성의 결여와 교원의 능력개발에 도움이 되지 못한다는 비판이 계속 제기되어 왔고 이는 새로운 다면적인 교원 평가 제도를 도입하게 된 배경이라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김수미, “교원평가제 외국선 어떻게 하나”, 세계일보, 2005.05.02.
김승익, “'교원평가를 포함한 학교 교육력 제고 시범학교' 48개교 선정 발표", 2005.11.17,
【http://www.moe.go.kr/news/news03-01.html?Mode=2&Menu_Code=01&Board_MainNo=1562】,
(2005.12.17.)
도올 김용옥, “교원 평가는 우리 사회 기층 도덕의 파괴”, 오마이뉴스, 2005.11.14
[http://www.ohmynews.com/articleview/article_view.asp?at_code=292746]. (2005.11.22)
이광효, “정치권 교원평가제 찬성 한 목소리”, 2005.11.9, [http://www.upkorea.net], (2005.11.19)
이장원(전교조 정책실장), 교육뉴스, 2005.7.8.
정도원, “교원평가는 학교붕괴 자초할 것”, 2005.11.19, [http://www.ohmynews.com], (2005.11.20)
jahesu2000, “교원평가제 도입사례를 통한 발전적 대안 모색”,2005.05.09, [http://blog.naver.com/jahesu2000], (2005.11.16)
josjosjos, “교원 평가제 시행 학교는 교사들 ‘수업 질 높아졌다”, 2005.11.09,
[http://blog.naver.com/josjosjos/20018953053], (2005.11.19)
“교원 평가를 포함한 학교 교육력 제고 시범학교 48개교 선정 발표”, 보도자료, 교육인적자원부, 2005.11.17.
“교원평가제도개선방안”, 교육인적자원부, 2005.05.02
자료평가
- 전반적으로 참고가 용이..
- trust***
(2006.02.04 17:02:5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행정론] 클라이언트에 대한 비밀보장을 어떻게 하면 더 철저히 보호해 줄 수 있을지 방법을 써보시오
- 재산분할청구권에 대해 설명하시오
- 다의어와 동음어가 신문,방송,광고,간판 등에 활용된 예를 찾고 해당 단어의 의미를 표준국어대사전과 고려대한국어대사전에서 찾아 비교 분석하시오
- 통합교육의 최근 동향을 찾아보고 통합교육의 성과와 혜택을 정리하여 통합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법이 추구하는 기본이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리하세요. 그리고 예비 사회복지사로서 사회복지법이 가장 중요하게 추구해야 하는 기본이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근거를 들어 제시하세요.
- 위렌(Warren, 1978)이 언급한 지역사회의 개념을 설명하고 지역사회의 중간적인 역할에 대해 논의하되 자신의 의견을 첨가하여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해결중심모델의 원리를 살펴보고, 문제중심모델과 해결중심모델에 대한 비교를 통하여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해결중심모델 적용의 유용성에 대해 기술하시오
- 유엔아동권리협약을 설명하고 4가지 기본원칙과 4가지 기본권을 설명하시오
- 1주 2강에서 아동권리의 내용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뉴스 등을 통해 알려진 아동권리 침해 사례들 중 하나를 선택한 후, 해당 사례가 아동권리협약에 명시된 아동의 권리 중 어떤 권리가 침해된 것인지 기술하시오. 이와 더불어 권리 침해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 거의 방안에만 있으면서 컴퓨터에만 집중하는 분을 분석해 보시고 상담심리학의 기초를 적용하여 상담계획을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