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정된 교원 평가제의 문제점 검토 -능력 개발형 평가, 다면평가, 단위학교별 자율평가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14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1. 문제제기
1.2. 선행연구 검토
1.3. 연구 목적 및 방향
1.4. 연구 방법
Ⅱ. 능력 개발형 평가제의 문제점
2.1 새로운 교원 평가제도에 나타난 능력 개발형 평가제
2.2 능력 개별형 평가제의 문제점
Ⅲ.다면평가제도의 문제점
3.1. 새로운 교원 평가제에 나타난 다면 평가제
3.2. 다면 평가제도의 문제점
Ⅳ. 단위학교 자율평가 체제의 문제점
4.1. 새로운 교원 평가제에 나타난 단위학교 자율평가 체제
4.2 단위학교 자율평가 체제의 문제점
Ⅴ. 결론
5.1. 요약
5.2. 연구의 의의
Ⅵ.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1.1. 문제제기
현재 시범 실시되고 있는 새로운 교원평가제가 2008년부터 법제화 돼 모든 초중고교 교원을 대상으로 실시된다. 새로운 교원평가제도는 기존에 교원들의 인사관리를 주요 목적으로 했었던 “근무성적평정제도”에서 나타났던 문제점을 검토하여 새롭게 고안된 것이다. 그러나 새로운 제도를 놓고 각 단체 간에 다양한 입장이 대치되고 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과 한국교원단체 총연합회는 교사평가로 교육의 질을 개선하지 못한다는 입장을 보이며 강력히 반발하는 반면, 학부모 단체에서는 기본적으로 찬성하나 이번 시안은 평가 결과가 인사나 보수에 반영되지 않아서 교육에 혁신을 이루기 어렵다며 이에 대해서는 반대하는 입장이다. 김경식, 「교원평가제 놓고 시끄러운데… 」,『한국경제신문』,2006. 10. 21, A2.
이처럼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는 교원평가제를 그대로 실시하게 되면 많은 혼란이 예상된다. 새로운 교원평가제가 제대로 시행되기 위해서는 쟁점 사항을 명확히 밝힌 후 이를 해결하기 위한 연구가 진행된 후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1.2. 선행연구 검토
교사평가라는 것은 학교의 목적을 달성하고 교사 개개인의 전문적 성장과 발전을 촉진하기 위하여 교사들의 업무수행 능력의 정도를 가늠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함으로 교사전반의 질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려는 제도이다. 교사평가의 종류를 목적에 따라 네 가지로 구분되는데, 전문성 신장 평가, 우수 교사 인정 평가, 승진 평가, 부적격 교사 판별 평가가 그것이다. 김이경, 『교사 평가 시스템 연구』, 한국교육평가원, 2004,p.37.
이번에 발표된 ‘학교 교육력 제고를 위한 교원평가제도’는 교사의 능력개발중심의 평가를 기본 취지로 하기 때문에 김이경이 분류한 교사 평가의 종류 중 전문성 신장 평가에 해당한다. 즉, 교사의 경우 수업활동에 대한 평가를 통해 자발적인 지도능력을 향상시키고 전문성을 발전하는 계기를 마련하게 된다
- 참고문헌
-
강정길, 「교원평가제도 개선방안」, 『교원평가제도 개선방안 공청회』, 교육인적자원부, 2005.
곽영순․강호선, 『교사평가 수업평가』, 원미사, 2005.
김경식, 「교원평가제 놓고 시끄러운데… 」,『한국경제신문』,2006. 10. 21.
김영철, 『교원 다면평가제도의 수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2006.
김이경, 『교사 평가 시스템 연구』, 한국교육평가원, 2004,
김정한, 『장학론』, 학지사, 2002.
서정화, 「교육의 성패 좌우, 신중한 접근을」,『새교육통권』527호. 9, 1998.
이윤식, 『학교경영과 자율장학』,교육과학사, 2004.
임찬빈 외, 『수업평가 기준 개발 연구Ⅱ』,한국 교육과정 평가원, 2005.
전제상, 『교사평가의 준거개발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2005.
최희선 외, 『교원평가제도 개선에 관한 연구』, 한국 교원단체 총연합회: 서울, 1999.
황범순, 『公務員 多面評價制度에 관한 硏究 : 직급 및 다면평가 참여 여부 등에 따른 인식 차이를 중심으로』, 서울大學校 行政大學院, 2004.
휘경중학교, 『동료장학을 통한 교내 자율장학 활성화 방안 연구』, 휘경중학교, 1999.
Dan C. Lortie, 진동섭 역, 『교직과 교사』, 양서원, 2000.
자료평가
- 교원평가의 문제점을 자세하게 알수있어 요약 정리 발표할 수 있는 자료입니다
- lee7***
(2007.11.13 23:46:0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본의 역사 일본의 연호 일본 시대별 사건 요약 야마토 정권 일본의 역사 그리고
- 우리는 살면서 크고 작은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공포나 불안의 사례를 2가지 제시하고, 각각의 사례에 대하여 그 때의 상황과 신체적 반응, 인지적 평가, 행동을 기술하고 그에 대한 대처방안을 제시하시오
- 일본의 의(衣)문화 - 가부키, 노, 분라쿠
- [교육학] 교육이란 무엇인가
- 2023년 만1세 신입원아 적응일지 & 총평 (일주일 5명 분량 적응일지 / 아주 자세합니다)
- 아동문학개론 보고서-반지의 제왕
- 반지의 제왕 감상문 - 생태론적 접근
- 일본 대중음악 한류 열풍 J POP 정의 J POP 일본 대중음악 J POP 일본식 팝
- [배론 최신A+] 다음 한국어 교재 중 두 권을 선택하여 한글 자모와... (외국어로서의한국어발음교육론)
- 대조언어학_1~2주차 강의를 통해 대조언어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꾸로 한국인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해 봅시다 (2)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