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정된 교원 평가제의 문제점 검토 -능력 개발형 평가, 다면평가, 단위학교별 자율평가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14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1. 문제제기
1.2. 선행연구 검토
1.3. 연구 목적 및 방향
1.4. 연구 방법

Ⅱ. 능력 개발형 평가제의 문제점
2.1 새로운 교원 평가제도에 나타난 능력 개발형 평가제
2.2 능력 개별형 평가제의 문제점
Ⅲ.다면평가제도의 문제점
3.1. 새로운 교원 평가제에 나타난 다면 평가제
3.2. 다면 평가제도의 문제점

Ⅳ. 단위학교 자율평가 체제의 문제점
4.1. 새로운 교원 평가제에 나타난 단위학교 자율평가 체제
4.2 단위학교 자율평가 체제의 문제점

Ⅴ. 결론
5.1. 요약
5.2. 연구의 의의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1. 문제제기

현재 시범 실시되고 있는 새로운 교원평가제가 2008년부터 법제화 돼 모든 초중고교 교원을 대상으로 실시된다. 새로운 교원평가제도는 기존에 교원들의 인사관리를 주요 목적으로 했었던 “근무성적평정제도”에서 나타났던 문제점을 검토하여 새롭게 고안된 것이다. 그러나 새로운 제도를 놓고 각 단체 간에 다양한 입장이 대치되고 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과 한국교원단체 총연합회는 교사평가로 교육의 질을 개선하지 못한다는 입장을 보이며 강력히 반발하는 반면, 학부모 단체에서는 기본적으로 찬성하나 이번 시안은 평가 결과가 인사나 보수에 반영되지 않아서 교육에 혁신을 이루기 어렵다며 이에 대해서는 반대하는 입장이다. 김경식, 「교원평가제 놓고 시끄러운데… 」,『한국경제신문』,2006. 10. 21, A2.
이처럼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는 교원평가제를 그대로 실시하게 되면 많은 혼란이 예상된다. 새로운 교원평가제가 제대로 시행되기 위해서는 쟁점 사항을 명확히 밝힌 후 이를 해결하기 위한 연구가 진행된 후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1.2. 선행연구 검토

교사평가라는 것은 학교의 목적을 달성하고 교사 개개인의 전문적 성장과 발전을 촉진하기 위하여 교사들의 업무수행 능력의 정도를 가늠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함으로 교사전반의 질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려는 제도이다. 교사평가의 종류를 목적에 따라 네 가지로 구분되는데, 전문성 신장 평가, 우수 교사 인정 평가, 승진 평가, 부적격 교사 판별 평가가 그것이다. 김이경, 『교사 평가 시스템 연구』, 한국교육평가원, 2004,p.37.

이번에 발표된 ‘학교 교육력 제고를 위한 교원평가제도’는 교사의 능력개발중심의 평가를 기본 취지로 하기 때문에 김이경이 분류한 교사 평가의 종류 중 전문성 신장 평가에 해당한다. 즉, 교사의 경우 수업활동에 대한 평가를 통해 자발적인 지도능력을 향상시키고 전문성을 발전하는 계기를 마련하게 된다
참고문헌
강정길, 「교원평가제도 개선방안」, 『교원평가제도 개선방안 공청회』, 교육인적자원부, 2005.
곽영순․강호선, 『교사평가 수업평가』, 원미사, 2005.
김경식, 「교원평가제 놓고 시끄러운데… 」,『한국경제신문』,2006. 10. 21.
김영철, 『교원 다면평가제도의 수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2006.
김이경, 『교사 평가 시스템 연구』, 한국교육평가원, 2004,
김정한, 『장학론』, 학지사, 2002.
서정화, 「교육의 성패 좌우, 신중한 접근을」,『새교육통권』527호. 9, 1998.
이윤식, 『학교경영과 자율장학』,교육과학사, 2004.
임찬빈 외, 『수업평가 기준 개발 연구Ⅱ』,한국 교육과정 평가원, 2005.
전제상, 『교사평가의 준거개발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2005.
최희선 외, 『교원평가제도 개선에 관한 연구』, 한국 교원단체 총연합회: 서울, 1999.
황범순, 『公務員 多面評價制度에 관한 硏究 : 직급 및 다면평가 참여 여부 등에 따른 인식 차이를 중심으로』, 서울大學校 行政大學院, 2004.
휘경중학교, 『동료장학을 통한 교내 자율장학 활성화 방안 연구』, 휘경중학교, 1999.

Dan C. Lortie, 진동섭 역, 『교직과 교사』, 양서원, 2000.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교원평가의 문제점을 자세하게 알수있어 요약 정리 발표할 수 있는 자료입니다
  • lee7***
    (2007.11.13 23:46:08)
회원 추천자료
  • [사범] 교원평가제도의 정의와 목적 및 문제점과 대안분석(A+)
  • 문제점을 안고 있다. 이처럼 실추된 공교육의 신뢰를 높이려면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이 교육의 중심에 있는 교원들의 역할이라는 인식이 확산되고, 교원들도 공정한 평가를 통해 국민들로부터 신뢰받는 투명한 교직사회를 만들어 가야한다는 사회적 요구가 증대되었다. 또, 국민들이 교원에 대한 자질 및 전문성 향상 요구와 함께 부적격 교원과 지도능력이 부족한 교원에 대한 대책을 요구하고 교원의 지도능력 및 전문성 신장을 통해 학교 교육의 질

  • [교육행정] 교원평가제, 교원능력개발평가의 개선방향
  • ●○ 목차 ○●Ⅰ. 서론1. 연구의 목적 및 배경 2. 연구의 방법 Ⅱ. 본론1. 교원평가제의 의의 1) 교원평가제의 정의 2) 교원평가제의 내용 3) 교원평가제의 도입배경 4) 교원평가제의 성격 및 특징 5) 교원평가제의 필요성 2. 교원평가의 개선안 1) 근무평정제 vs 교원평가제 2) 단계별 추진방향 3) 개선안 추진경과 3. 개선안 관련논쟁 1) 개선안에서 발견된 문제점 2) 관련집단의 입장분석 4. 교원능력 개발평가 추진과정 1) 2006년 10월 교육부, 교원

  • [정책학] 교원능력개발평가
  • 교원능력개발평가제 도입방안을 밝히면서 교육계 안팎으로 뜨거운 찬반 논쟁을 야기하였다.많은 협의와 갈등 속에서 당시 교육인적자원부는 2005년 11월 전국 초‧중‧고 67개교에서 교원평가시범학교 운영을 시작으로 2006년 10월 교원평가제 시범학교 2차년도 운영을 마쳤다. 그리고 2008년 새 정부는 대선 공약에 이어 핵심 교육 정책의 하나로 교사의 능력 개발 지향, 단위학교 공동체가 참여하는 다면평가제, 단위 학교 자율성 존중, 점진적 단계적 추

  • [교육행정및경영] 학교안에서의 평가
  • 교원), 과정(교육과정, 교과서, 장학), 결과(졸업 및 진학기준)에 이르기까지 학교교육의 전 과정에 걸쳐 작용하고 있다. 이들 질 관리 기제와 학교평가라는 기제의 다른 점은 전자는 사전에 주어진다는 것이고 후자는 사후에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사후평가는 두 가지 방식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사전에 제시한 기준을 잘 지켜지고 있는 지를 평가하거나, 사전에 별다른 규제를 하지 않고 자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허용한 후 나중에 나타난 결과를 가지

  • [교사평가] 교원평가제
  • 문제점을 바탕으로 교원평가제가 어떠한 내용을 담고 있는 지와, 교원평가제에 대한 다양한 외국 사례를 참고로 교원평가제가 어떤 의미를 가지는 지 살펴볼 것이다. 그리고 교원평가제에 대한 ‘찬성과 반대 입장’ 단체들의 주장과 근거를 살펴보겠다. 더 나아가 각 단체에서 제안하는 교원평가제 대안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 론1. 교원평가의 개념과 의의 황영남(2004). 「한국 교사평가제의 진단 및 발전 모형 구안」. 동국대학교 대학원. 박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