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따돌림, 왕따] 집단괴롭힘(왕따, 집단따돌림)의 개념, 특징과 집단괴롭힘(왕따, 집단따돌림)의 대상, 실태 및 집단괴롭힘(왕따, 집단따돌림)의 예방법 그리고 집단괴롭힘(왕따, 집단따돌림)의 극복 방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30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집단괴롭힘(왕따, 집단따돌림)의 개념

Ⅲ. 집단괴롭힘(왕따, 집단따돌림)의 특징

Ⅳ. 집단괴롭힘(왕따, 집단따돌림)의 대상

Ⅴ. 집단괴롭힘(왕따, 집단따돌림)의 실태
1. 성별에 따른 집단괴롭힘
2. 학년에 따른 집단괴롭힘
3. 집단괴롭힘이 아동의 외로움에 미치는 영향
4. 집단괴롭힘이 아동의 불안에 미치는 영향
1) 집단괴롭힘이 아동의 사회적 불안에 미치는 영향
2) 집단괴롭힘이 아동의 사회적 회피에 미치는 영향

Ⅵ. 집단괴롭힘(왕따, 집단따돌림)의 예방법

Ⅶ. 집단괴롭힘(왕따, 집단따돌림)의 극복 방법
1. 넌 왜 나를 따돌리니
2. 나에게 문제가 있을지도 모른다
3. 소질 개발로 나의 개성을 살리자
4. 친구를 찾아라
5. 진실은 언제나 통한다
6. 저를 도와주세요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문제아는 없어도 문제 부모는 있다고 하듯이 문제 학생은 없어도 문제 교사, 문제 학교는 있다고 할 수 있다. 늦게 둔 자녀에 대한 익애, 현실에 맞지 않는 그릇된 교육관, 자녀에 대한 잘못된 판단과 지나친 기대감이 현실에 적응하지 못하는 아이로 만들게 되고, 이에 하나뿐인 자녀가 자기들의 생각대로 되지 않을까 노심초사하다 보니 또래집단에 적응하지 못하고 집단 괴롭힘을 당해야 하는 처지에 놓이게 되고, 같은 학부모로부터 배척을 당해야 하는 실정에 직면하게 되었을 때 본 연구자와 만나게 되었다.
또한 교육현장이 따뜻한 생활의 터가 되어야 할텐데 공교육이 무시되고, 교육의 권위가 실추된 상황에서 누구하나 이를 해결하려 들지 않고 오직 달면 삼키고 쓰면 뱉어버리려고 하는 우리 교원들의 세계와 교권이 실추된 상황을 역이용하려는 일부의 학부형에 의해 망가져 가던 한 아이, 물론 아이의 잘못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이 아이를 바르게 이끌기 위하여 과연 이러한 일이 왜 발생하게 되었는가를 면밀히 분석하고, 이를 치유하기 위해서 문제아는 물론 관련 학생과 부모들, 그리고 주변의 사람들과 접촉하고 상담을 하면서 유인체제적 학급 경영을 함으로써 집단괴롭힘을 당하던 아이가 집단괴롭힘을 시키던 아이들과 원만한 인간관계가 이루어진 속에서 명랑한 학교생활을 하게 되고, 또한 원활한 학급경영과 교육활동을 할 수 있게 되었다고 자부하면서 한번 더 문제아를 만드는 학부모가, 학급이, 학교가 되지 않길 바라는 바이다.

Ⅱ. 집단괴롭힘(왕따, 집단따돌림)의 개념

심리적인 공격은 언어적 공격을 포함하는 것으로 따돌림 자체를 목적으로 하는 일종의 의도적인 따돌림이라고 볼 수 있다. 이는 다시 개인의 의도에 의한 따돌림과 집단의 의도에 의한 따돌림으로 분류할 수 있다. 학교 폭력에서와 마찬가지로, 개인의 의도에 의한 따돌림을 당하더라도 제 3자가 동조함으로써 집단 따돌림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를 지도하고 대처하는데 있어서 원인적 행동인 괴롭힘 행동에 초점을 맞추어야 할 필요가 있다. 그러므로 집단 따돌림이라는 말보다는 `집단 괴롭힘`이 더 정확한 용어일 수 있다. 그리고 이

참고문헌
김혜원·이해경, 집단괴롭힘의 가해와 피해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심리적 변인들, 한국심리학회지 한국심리학회 수록권호, 2000
김용태·박한샘, 청소년 친구 따돌림의 실태조사, 따돌리는 아이들, 따돌림 당하는 아이들, 청소년 대화의 광장, 1997
배삼준, 왕따리포트, 우리교육
서영창, 왕따 극복하기, 산성미디어, 1999
이춘재, 학교에서의 집단따돌림, 집문당, 2000
정용교, 집단따돌림의 다양한 유형과 교육적 극복방안 : PC통신에 나타난 집단따돌림을 중심으로,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왕따문제 해결방법에 관한 과제
  • 및 개념2. 왕따의 주요원인 및 피해자, 가해자의 특성1) 학습부진2) 주의력 결핍3) 교육문제4) 따돌림 피해학생들의 특성5) 따돌림 가해학생들의 특성6) 따돌림의 실제 양상3. 왕따의 실태 및 문제점1)「왕따」여학생들간에 더 기승2) 22% 『친구를 따돌려 본 적 있다』4. 왕따 대책 방안 및 해결방법1) 왕따에 대한 대책방안① 교육적 측면에서의 왕따의 해결방법② 환경의 변화에 의한 해결방법③ 가해자에 대한 문제2) 스스로 왕따를 극복하는

  • [아동복지] 학교사회사업- 왕따에 대해서
  • 따돌림을 당할 수 있으므로 자신감을 잃거나 자포자기 하지 말아야 한다.학교에서 교사가 지도하는 방법▶예방법① 상담부 활동을 다각적으로 활성화한다.(각 학급에 대한 설문조사, 인성 교육 및 상담프로그램의 실시 등)② 또래 상담원을 구성하여 학생간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한다.③ 학교 상담실이 학생들의 안식처와 피난처가 될 수 있도록 학생들의 비밀을 보장한다.④ 학급회의 시간에 집단 따돌림에 대한 토의를 실시하여 학생들 스

  • [왕따 해결방안] 왕따(집단따돌림)의 현황과 왕따(집단따돌림)의 원인 및 왕따(집단따돌림) 해결방안
  • 왕따의 문제가 특히 더 심각하게 느껴지는 청소년들의 왕따 문제에 초점을 두기로 했다. 먼저 왕따 문제의 정의와 원인을 알아보겠으며, 그 다음으로 왕따에 대한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왕따의 문제를 이해한 후, 왕따가 주는 문제점은 무엇이며 그 후로 어떤 피해가 발생하는지를 알아보고 해결방법과 결론 순으로 본 리포트를 마무리하려고 한다.Ⅱ. 본론 1. 왕따(집단따돌림)의 정의집단 따돌림(bullying)은 집단 내에서 다수가 특정인을 대상

  • [현대사회와 사회문제] 왕따 해결방안] 왕따(집단따돌림)의 정의와 현황과 왕따(집단따돌림)의 원인 및 왕따(집단따돌림) 해결방안
  • 왕따의 문제가 특히 더 심각하게 느껴지는 청소년들의 왕따 문제에 초점을 두기로 했다. 먼저 왕따 문제의 정의와 원인을 알아보겠으며, 그 다음으로 왕따에 대한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왕따의 문제를 이해한 후, 왕따가 주는 문제점은 무엇이며 그 후로 어떤 피해가 발생하는지를 알아보고 해결방법과 결론 순으로 본 리포트를 마무리하려고 한다.Ⅱ. 본론 1. 왕따(집단따돌림)의 정의집단 따돌림(bullying)은 집단 내에서 다수가 특정인을 대상

  • [사회복지] 우리조가 생각한 학교폭력의 실태와 개입 및 대처방안
  • 및 근절대책의 문제점9. 학교폭력의 유형1) 신체적 폭력2) 언어적 폭력3) 금품갈취4) 집단 괴롭힘5) 성적 폭력6) 학교폭력의 발생관련 요인10. 학교폭력의 특징11. 학교폭력의 발생 원인1) 가정 학교 사회에서의 폭력에 대한 직접 경험2) 매체를 통합 폭력의 간접 경험3) 학생들의 문화시설과 여가 프로그램 부족4) 교우관계 불만5) 개인과 집단의 대립에서 오은 소외감6) 청소년들이 신체적 폭력은 물론 성적 폭력에 심각하게 노출되어 있다.7) 다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