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우리조가 생각한 학교폭력의 실태와 개입 및 대처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27 / 2017.11.27
  • 5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우리조가 생각한 학교폭력의 실태와 개입 및 대처방안
I. 서론
II. 본론
1. 학교폭력에 대한 일반론
1) 학교폭력의 정의
2) 학교폭력에 대한 이론적 검토
(1) 사회 문화적 접근
(2) 정신 심리적 접근
(3) 철학적 접근
(4) 다인적 접근
2. 이론적 배경
3. 청소년 학교폭력에 대한 이해
4. 청소년의 이해
5. 청소년 학교폭력의 원인에 대한 이해
1) 청소년 학교폭력의 개별적 요인
2) 청소년 학교폭력의 환경적 요인
(1) 가정적 환경
(2) 학교 환경
(3) 사회적 환경
6. 학교폭력 청소년의 이해
7. 학교폭력문제의 현황
8. 학교폭력의 문제점
1) 폭력의 이한 문제점
2) 연구상의 문제점
3) 예방 및 근절대책의 문제점
9. 학교폭력의 유형
1) 신체적 폭력
2) 언어적 폭력
3) 금품갈취
4) 집단 괴롭힘
5) 성적 폭력
6) 학교폭력의 발생관련 요인
10. 학교폭력의 특징
11. 학교폭력의 발생 원인
1) 가정 학교 사회에서의 폭력에 대한 직접 경험
2) 매체를 통합 폭력의 간접 경험
3) 학생들의 문화시설과 여가 프로그램 부족
4) 교우관계 불만
5) 개인과 집단의 대립에서 오은 소외감
6) 청소년들이 신체적 폭력은 물론 성적 폭력에 심각하게 노출되어 있다.
7) 다양화 종류의 학교폭력이 학교나 학교주변에서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다.
8) 학교폭력에는 안전지대가 없다.
9) 학교 폭력은 가해자나 피해자가 모두 청소년자다.
12. 집단 크기와 역동성으로 본 유형
13. 학교폭력의 발생원인
1) 개인적 심리적 요인 가정환경 요인 사회환경 요인
2) 청소년 폭력의 보호요인
14. 학교폭력의 피해자 및 가해자의 특성
1) 피해자 및 가해자가 되기 쉬운 일반적인 특성
2) 피해자 및 가해자 특성
15. 학교폭력의 징후 및 문제
1) 학교폭력 피해학생의 징후
2) 학교폭력의 문제
16. 학교 폭력의 실태 및 사례
1) 학교폭력의 실태
17. 학교폭력 청소년을 위한 청소년 복지정책
18. 학교폭력 청소년을 위한 복지실천
1) 학교폭력 청소년을 위한 복지실천 현황
2) 학교폭력청소년을 위한 복지실천 대책
19. 학교폭력의 대응책
1) 가해자 피해자에 관한 대책
2) 친구 및 또래문화에 관한 대책
3) 가정에 관한 대책
4) 학교에 관한 대책
5) 지역사회에 관한 대책
6) 유기기관에 관한 대책
7) 법제도에 관한 대책
8) 정부에 관한 대책
20. 학교 폭력 문제에 따른 대안 및 예방 대책
1) 학교 폭력의 실태
(1) 우리나라 학교 폭력의 실태
(2) 학교 폭력의 발생 추이는
(3) 피해학생 치료 재활 지원
21. 학교폭력에 대한 인신 전환
22. 학교폭력의 예방 대책
1. 학생들의 여가프로그램 개발 및 시설확충
2. 학교 상당체제 강화
3) 청소년 전문상담기관과 단체와 연대 확산
4) 피해 학생의 신고체제 확립과 지속적인 관리
5) 학생들의 동아리 활동 지원
6) 학생 연대지도
7) 폭력근절 교육 강화
23.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활동지침
1. 학교운영 차원의 폭력예방 활동지침 학교 상담실과 담임 상담의 활성화
2) 학교폭력 관련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3)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학생회 자치활동의 활성화와 정기 학교 총회 개최
4) 학교운영 차원의 폭력예방 활동지침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정기 학급회의 개최
5) 학급 내 토론문화 활성화
6)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학급 자치활동의 활성화
7) 폭력예방을 위한 학생자치 활동 지침 자율적 활교폭력 지킴이 활동
8) 또래 활동의 활성화
9) 학교와 가정 및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폭력예방 노력 학교 학부모간 긴밀한 폭력예방 활동
10. 학교와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폭력예방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
11. 학교와 지역사회가 힘께 하는 폭력예방을 위한 참여의 날 행사개최
III.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교 폭력은 ‘자기보다 약한 처지에 있는 상대에게 불특정 다수의 학생이 남이 보지 않는 곳에서 신체적, 심리적인 폭력을 반복하여 행하거나 심각한 공격을 가하는 문제 행동’이라고 파악하고 있다. 이런 학교 폭력으로 많은 청소년들이 상처와 고통을 받고 있는 것이다.
최근 들어 우리나라에서는 학교 주변의 폭력 문제가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학교 안이나 주변의 폭력은 물론이고 금품 갈취, 집단 따돌림, 집단 괴롭힘 등의 이제 단순히 우려의 정도를 넘어서서 자살에 이르기까지 다른 범죄와 사회문제에 연관이 되어 심각한 상태이다. 물론 학교 폭력은 예전부터 존재해왔다. 하지만 이제까지 그랬듯이 그대로 방치해 둔다면 머지않아 학교는 배움의 터이기 보다는 각종 범죄의 근본지가 되고 말 것이다. 정부, 사회, 학생 그리고 일반인에 이르기까지 지금 학교에서는 어떤 일들이 일어나고 있는지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학교폭력의 범위를 더 넓게 보면 신체에 대한 힘의 행사 뿐 만 아니라 폭언이나 성희롱, 질서 위반 등 심리적인 불쾌감까지도 폭력으로 규정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청소년 보호 위원회에서는 학교폭력을 자기보다 약한 처지에 있는 청소년에게 학교 안이나 밖에서 신체적, 심리적 폭력을 행사하거나 이를 반복적으로 실시하는 청소년들 간의 행동이라고 정의 하고 있다. 또한 청소년폭력예방재단은 학교내외에서 청소년들이 당하는 폭행, 금품갈취 등 언어적, 신체적 폭력과 협박, 따돌림과 같은 정신적 폭력 및 성적인 폭력을 포함한다고 규정하였다. 즉, 학교폭력이란 ‘자기보다 약한 처지에 있는 상대에게 불특정 다수의 학생이 남에게 보이지 않는 곳에서 신체적, 심리적인 폭력을 반복하여 행하거나 심각한 공격을 가하는 문제 행동’ 으로 정의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준호김선애(2000). 학교주변 폭력에 대한 일 연구. 한국청소년연구, 제11권 제1호. 한국청소년개발원
대검찰청(1999). 자녀 안심하고 학교보내기 운동 백서.
대한청소년정신의학회(1998). 학교폭력의 현황과 대책.
박재윤(1996). 학교폭력 유발 및 증가 요인과 대책. 한국교육개발원
이민희 외(1998). 청소년폭력 대책 모델 개발. 한국청소년개발원
이춘화(1999). 청소년폭력 가해자와 가해집단에 관한 연구. 한국청소년개발원
임영식(2001) 학교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청소년학연구, 제5권 3호. 한국청소년학회
이요셉(2002), ‘학교폭력의 실태와 대책방안’ 학사논문집
김준호(1991), "청소년 범죄 피해에 대한 연구", 한국형사정책 연구원.
김준호(1992), "한국의 청소년 비행집단에 관한 연구", 한국형사정책연구원.
박준희(1984), 『학교폭력』,정민사.
이종복(1997), "청소년들의 학원폭력 실태와 대책", 평택대학교 논문집 제9집.
정하성(1996), 『청소년문제와 지도』, 서울 : 해와달.
최윤진(1994), "소년교정기관에서의 상과 벌", 한국청소년 개발원.
최 현(1991), "청소년상담사업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청소년연구원.
충청남도청소년상담실(1994), "청소년과 폭력",제1회 심포지움 자료집.
학교폭력대책국민협의회 따스탑 http://www.ttastop.org/
학교폭력담화문
학교폭력대책 마련을 위한 전문가 100인 토론회
청소년 복지론 - 홍용선, 남미애
학교폭력의 최근동향과 문제점에 대한 고찰 - 한국 청소년 개발원
학교폭력 문제에 대한 사회복지실천방안 - 남진열, 원명순. 2001
학교폭력의 실태분석과 대책에 관한 연구 - 주은희
청소년 문제론 - 한국청소년개발원. 서원, 1993.
왕따학교폭력의 실태와 대처방안 -일본동경국제대학 T.Takuma교수 초청 한일 학술대회. 1999
청소년복지학 - 김성이 조학래 노충래. 집문당. 2004
청소년대화의광장(1996). 때리는 아이, 맞는 아이
청소년폭력예방재단(1996). 학교 폭력, 고통받는 아이들을 위해 무엇을 할 것인가 ?
청소년폭력예방재단(1998). 청소년폭력 예방을 위한 학부모 교육교재.
청소년폭력예방재단(1999). 집단따돌림의 실태와 대처방안.
청소년폭력예방재단(2001). 학교폭력 실태 조사 보고서.
한준상 외(1999). 학교 내 비폭력문화 프로그램 개발. 한국청소년개발원
강진령,유형근-집단 괴롭힘(학지사) 2000 pp.117~146
교육소식-2002. 4. 20
국민일보-학교폭력과 왕따. 1999. 2. 27
권이종-전게논문, p.48, 상게서. p. 42
김종기-학교폭력의 대책과 실천방향, 한국지역사회교육협의회, 제15차 사회교육 심포지엄, 1998, p. 29
김준호 외-학교주변 폭력의 실태와 대책, 서울 : 형사정책연구원, 1997, p. 41
대한매일-여자친구 문제로 인터넷 비방 중학생 100여 패싸움, 2002. 4. 16, 27면 참조
대한매일-여중생 폭력서클 급증, 대한매일, 2002. 4. 24. 31면 참조
박성규-왕따 리포트, 서울 : 우리교육, 199, p.89
박성수-21세기 청소년상담모형의 방향, 청소년대회의 광장, 청소년상담연구, 제5권 1호, 1997, p. 33
법무부-청소년의 비행심리와 인성지도 1994 PP.1~59
오명식-근절되어야 할 학교 내 외 폭력, 한국교육개발원, 교육개발, 1997. p. 16
조호대-학교폭력에 대한 경찰의 대책방안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8, p 15
조선일보-2001. 7. 21
차경수-한국의 청소년 정책(양서원) 2000 pp.173~193
한국청소년개발원-청소년 문제론(서원) 1996 pp.255~269
http://bokjimi.co.kr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15371***
    (2019.01.12 19:51:00)
회원 추천자료
  • 학교폭력 레포트
  • 목 차1. 비행 개념에 대한 정의2. 비행의 분류3. 비행의 요인▶ 학교폭력을 선택하여 자세히 발표하게 된 이유 설명4. 학교폭력의 정의5. 학교폭력의 실태(기사, 통계자료 등)6. 학교폭력의 발생원인7. 학교폭력의 특성 및 유형8. 학교폭력에 관한 이론9. 개입방안 -1) 현재 적용되고 있는 개입 사례: 지역사회/가정/학교 중심의 개입1. 비행의 개념(1) 비행이란, 매우 다양하고 복잡한

  •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12. 노인 1) 재가복지사업2) 가정 노인 종합 복지관 주간보호프로그램3) 공릉 치매노인단기보호센터4) 사업별 탈시설화와 지역복지사업1) 그룹홈(1) 그룹홈이란(2) 그룹홈의 발달배경과 목표(3) 논의 및 제언(4) 그룹홈 설치의 효과(5) 서울시립 정신지체복지관 그룹홈 운영실태 현황(6) 그룹홈 주요 서비스 및 프로그램(7) 그룹홈 유형변화의 배경(8) 그룹홈 유형 및 활성화 방안(9) 그

  • [프로그램 개발] 자살시도경험 청소년의 자살재시도 방지 프로그램
  • 및 치료,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자살에 대한 예방을 목적으로 한다.중장년층에 비해 사고한 문제로 충동적 자살을 생각하거나 시도하는 청소년들에게 청소년 자살 실태 및 오해와 진실, 자살의 징후, 위기대처 및 도움방법 등을 동영상과 토론 등을 통해 자살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대상일정한 훈련을 받은 전국 솔리언 또래 상담자들을 대상으로 한다.지역 내 초ㆍ중ㆍ고등학교 학생 및 부모, 교사진도군 관내

  • [아동복지법] 우리나라 아동복지법의 현황과 개선방안
  • 복지법의 구성 체계(2) 우리나라 아동복지법의 목적 및 용어 정리 (3) 아동복지법 기본이념(4) 아동복지시설의 종류2. 현재 이슈 되고 있는 아동복지법 주요쟁점3. 아동학대(1) 아동학대의 정의(2) 아동학대의 분류(3) 아동학대의 징후(4) 아동학대의 후유증(5) 아동학대 신고(6) 아동복지법상 금지행위와 관련된 판례4. 아동복지법의 문제점5. 개선방안Ⅲ. 결론Ⅰ. 들어가며한 세대를 이루는 다양한 연령층 중에서 장차 미래 사회를 이루어갈 연령

  • 데이트 성폭력 데이트 성폭력 정의, 데이트 성폭력 이론적 배경
  • 데이트 성폭력《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데이트 성폭력’에 대한 정의2. 이론적 배경1) 사회심리적 접근2) 사회구조적 접근3) 여성주의적 접근3. 경험적 배경 및 기존 연구 검토4.데이트 성폭력의 현황 및 실태5. 현행 데이트 성폭력 대책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1) 예방적 측면2) 사후대책 측면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남자와 여자의 성행위는 종족보존이라는 목적 이외에 남녀 간의 사랑과 합일의 경지라는 보다 깊은 의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