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따돌림] 집단괴롭힘(집단따돌림, 왕따)의 심각성과 주도자, 집단괴롭힘(집단따돌림, 왕따)의 대상과 실태, 집단괴롭힘(집단따돌림, 왕따)의 사례, 집단괴롭힘(집단따돌림, 왕따)의 예방법과 극복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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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집단괴롭힘(집단따돌림, 왕따)의 심각성

Ⅲ. 집단괴롭힘(집단따돌림, 왕따)의 주도자

Ⅳ. 집단괴롭힘(집단따돌림, 왕따)의 대상

Ⅴ. 집단괴롭힘(집단따돌림, 왕따)의 실태

Ⅵ. 집단괴롭힘(집단따돌림, 왕따)의 사례
1. 피해자들의 이야기
2. 어린 가해자들의 섬뜩한 증언

Ⅶ. 집단괴롭힘(집단따돌림, 왕따)의 예방법
1. 자기 보호 방법
2. 홀로 떨어져 있는 학생들
1) 교외에서
2) 교내에서
3. 효율적인 의사소통
4. 초·중등학교 연계활동
5. 학기초의 안내 활동
1) 지도를 통한 활동
2) 후견인 제도
3) 조사 활동
4) 우정 지원하기
6. 교사와 학생들의 괴롭힘 관련 조사 활동
7. 인성·사회성·도덕성 교육
8. 괴롭힘 예방을 위한 상황적인 요인 관련 전략
9. 괴롭힘 당하기 쉬운 학생에 대한 세밀한 관찰과 관심 갖기
10. 괴롭힘 예방을 위한 교실 조직

Ⅷ. 집단괴롭힘(집단따돌림, 왕따)의 극복 방안
1. 면책적 접근법
2. 공감적 접근법
3. 중재법
4. 괴롭힘 법정
5. 상담
6. 또래 상담
7. 엄격한 규율
8. 괴롭힘 상자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때 우리 주변에서 ꡐ왕따ꡑ 라고 지칭되는 집단 따돌림 또는 괴롭힘 현상이 확산되어 교육 현장뿐만 아니라 사회문제화 되기도 하였으며 지금도 근절 못하고 있는 현실이다. 다시 말해서 학급 또는 학교에서 특정 학생을 정해 놓고 집중적으로 따돌리고 괴롭히며 심지어 폭행까지 가하는 현상이 청소년 사회뿐만 아니라 초등학교 아동에게까지 존재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집단 괴롭힘 현상은 가공할만한 현상이다. 한번 집단 괴롭힘이 시작되면 최악의 상황까지 갈 수 있기 때문에 자살자까지 생긴다는 것이다. 실제로 자살까지 가지 않은 학생들도 자살하고 싶다는 생각을 많이 가지고 있다는데 집단 괴롭힘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
학급의 학생들로부터 집단적으로 따돌림, 괴롭힘, 그리고 폭행까지 당한다면 이를 당하는 학생은 이루 말할 수 없는 고통과 아픔을 겪게 될 것이다. 집단 괴롭힘 현상의 이러한 부정적 영향은 비단 집단 괴롭힘을 당하는 아이뿐만 아니라 집단 괴롭힘을 주도하거나 집단 괴롭힘에 동참한 아이들이 느껴야 할 정신적 고통도 클 것이다. 또한 집단 괴롭힘 현상은 집단 괴롭힘을 묵인해 주는 아이들에게도 결코 좋은 영향을 미칠 수는 없을 것이다. 사실 집단 괴롭힘을 묵인해 주는 아이들은 집단 괴롭힘을 도와주다가는 자기도 집단 괴롭힘을 당할까봐 가지는 두려움 때문이라고 하니 이는 이들의 자존심에 상처를 주고 열등감을 조장할 수 있는 것이다.
이처럼 특정 학급 또는 특정 또래 집단에서 일어나는 집단 괴롭힘 현상은 그 학급이나 집단을 구성하고 있는 이들 모두에게 크고 작은 피해를 주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원만한 인간관계를 저해하는 집단 괴롭힘 현상을 청소년들 사이에 나타날 수 있는 자연스러운 또래관계의 한 유형으로만 볼 수는 없는 것이다.

Ⅱ. 집단괴롭힘(집단따돌림, 왕따)의 심각성

최근에 학교에서의 집단적인 괴롭힘 때문에 자녀에게 많은 비용을 들여 사설 경호원의 보호를 받게 한 어느 부모의 사례가 보도되기까지 할 만큼 학교에서의 집단 따돌림이 우리사회
참고문헌
◈ 강영계, 왕따와 은따, 도서출판 답게, 2000
◈ 국내외 집단따돌림 연구방법의 개관, 권준모 교육문제연구소 논문집 경희대학교 부설 교육문제연구소, 1999
◈ 교육부, 따돌림의 실태와 지도대책, 교육월보, 1998
◈ 노성호, 집단따돌림을 통한 피해와 그 영향, 피해자학연구, 제9권 제2호
◈ 신영희, 집단따돌림의 실태와 태도 분석에 관한 연구, 사회복지학석사논문
◈ 이성식·전신현, 학교에서의 집단 괴롭힘의 상황요인과 집단역학과정
◈ 임용우, 집단따돌림의 이해와 지도,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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