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문제] 왕따의 실태와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왕따의 현황 및 실태
1) 왕따란 무엇인가?
2) 왕따의 발생원인
3) 왕따를 만들기 위한 행동 유형
4) 왕따와 권련된 은어
5) 왕따의 실태
2. 왕따의 문제점
왕따의 구조적 원인
1) 피해자의 특성
2) 가해자의 특성
3. 왕따에 대한 대안 및 해결방안
1) 교사가 판단할 수 있는 피해학생과 가해학생
2) 부모가 알 수 있는 왕따당하기 쉬운 자녀의 행동유형
4. 후기
- 본문내용
-
1. 왕따의 현황과 실태
1) 왕따란 무엇인가?
왕따 - 속해 있는 집단, 주로 학급에서 대부분의 아이들이 따돌림의 대상으로 보는 아이, 혹은 따돌림을 받는 아이.
2) 왕따의 발생원인
① 청소년기는 선택적 교우관계를 하며, 선택의 기준은 유사성이다. 유사성에서 벗어 난 친구에 대한 거부반응이 따돌림을 만든다.
② 집단동조압력이 청소년의 행동에 큰 영향을 미치는 만큼 동조압력에 적응하지 못 하는 학생의 경우 따돌림 피해자가 될 가능성이 높다.
③ 나와 남의 차이를 인정하지 않는 집단 이기주의 현상
④ 약자를 공격함으로써 자신을 타인으로부터 보호하려는 자기불안을 위장하는 현상
3) 왕따를 만들기 위한 행동 유형
“상대 안하기”, “모함하기”, “은근히 욕하기”, “시비걸기”, “도시락 같이 안 먹기”, “문구류나 숙제 숨기기”, “장난을 빙자해 때리거나 가혹행위 하기” 등과 같은 폭언 및 폭행을 가해 집단에서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없도록 만든다.
4) 왕따와 관련된 은어
“따” - 일반적으로 따돌림을 당하는 학생들을 부르는 말
“따돌이”, “따순이” - 따돌림 당하는 남학생, 여학생
“은따” - 학급이나 학교에서 은근히 따돌림을 당하는 학생“
“전따” - 전교생에게 따돌림 당하는 학생
“개따” - 개인적으로 따돌림을 당하는 학생
“집따” - 집단 따돌림의 준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문학] 미국문학에서의 소수민족문학과 작가
- 어린이집 만4세 놀이,일상 관찰일지 (3월~8월) 8명
- 만 4세 1학기 유아 발달평가 25명
- 음악과 교수 학습과정안 방울꽃 학습지도안 방울꽃 수업지도안 방울꽃 공개수업지
- 중국문학사 - 죽림칠현
- 국가와 윤리 시민 불복종
- 중월 전쟁에 대해서
- [유아교육사] 현대 아동교육의 기초 - 듀이(교육사상, 교육원리와 교육방법 등), 슈타이너(인지학과 아동관, 교육사상, 교육원리와 교육방법, 발도르프 유치원의 환경구성과 교육내용)
- 프뢰벨과 듀이의 교육사상이 영유아 보육에 미친 영향을 서술하시오.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