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문제] 왕따의 실태와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왕따의 현황 및 실태

1) 왕따란 무엇인가?
2) 왕따의 발생원인
3) 왕따를 만들기 위한 행동 유형
4) 왕따와 권련된 은어
5) 왕따의 실태


2. 왕따의 문제점

왕따의 구조적 원인
1) 피해자의 특성
2) 가해자의 특성


3. 왕따에 대한 대안 및 해결방안

1) 교사가 판단할 수 있는 피해학생과 가해학생
2) 부모가 알 수 있는 왕따당하기 쉬운 자녀의 행동유형


4. 후기
본문내용
1. 왕따의 현황과 실태

1) 왕따란 무엇인가?
왕따 - 속해 있는 집단, 주로 학급에서 대부분의 아이들이 따돌림의 대상으로 보는 아이, 혹은 따돌림을 받는 아이.

2) 왕따의 발생원인
① 청소년기는 선택적 교우관계를 하며, 선택의 기준은 유사성이다. 유사성에서 벗어 난 친구에 대한 거부반응이 따돌림을 만든다.
② 집단동조압력이 청소년의 행동에 큰 영향을 미치는 만큼 동조압력에 적응하지 못 하는 학생의 경우 따돌림 피해자가 될 가능성이 높다.
③ 나와 남의 차이를 인정하지 않는 집단 이기주의 현상
④ 약자를 공격함으로써 자신을 타인으로부터 보호하려는 자기불안을 위장하는 현상

3) 왕따를 만들기 위한 행동 유형
“상대 안하기”, “모함하기”, “은근히 욕하기”, “시비걸기”, “도시락 같이 안 먹기”, “문구류나 숙제 숨기기”, “장난을 빙자해 때리거나 가혹행위 하기” 등과 같은 폭언 및 폭행을 가해 집단에서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없도록 만든다.

4) 왕따와 관련된 은어
“따” - 일반적으로 따돌림을 당하는 학생들을 부르는 말
“따돌이”, “따순이” - 따돌림 당하는 남학생, 여학생
“은따” - 학급이나 학교에서 은근히 따돌림을 당하는 학생“
“전따” - 전교생에게 따돌림 당하는 학생
“개따” - 개인적으로 따돌림을 당하는 학생
“집따” - 집단 따돌림의 준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왕따문제 해결방법에 관한 과제
  • 청소년 왕따 문제 해결방법에 관한 과제 I. 서 론II.본 론1. 왕따의 정의 및 개념2. 왕따의 주요원인 및 피해자, 가해자의 특성1) 학습부진2) 주의력 결핍3) 교육문제4) 따돌림 피해학생들의 특성5) 따돌림 가해학생들의 특성6) 따돌림의 실제 양상3. 왕따의 실태 및 문제점1)「왕따」여학생들간에 더 기승2) 22% 『친구를 따돌려 본 적 있다』4. 왕따 대책 방안 및 해결방법1) 왕따에 대한 대책방안① 교육적 측면에서의 왕따의 해결방법② 환경의

  • 학교 폭력 레포트
  • 문제 행동에 개입할 위험이 훨씬 증가되는 것으로 예측된 연구결과도 있다. (Loeber&Dishion, 1983)본 발표의 목적은 청소년들의 학교환경에서 발생하는 여러 유형의 폭력문제의 실태를 파악하고, 가해자와 피해자의 특성, 폭력문제의 발생요인 등에 관련해서 살펴보고, 사회복지 측면에서의 개선방안을 알아보고자 한다.Ⅱ. 본론1. 학교 폭력의 의의 및 개념학교 폭력은 폭력에 대한 대상이나, 형태, 범위, 폭력의 정도 등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 할 수 있다.

  • 생활안전 기획 조직 학교폭력 단속기획 재발방지 및 규제방안 학교폭력 발생 현황
  • 청소년에게 일반화되어 일상적으로 폭력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4) 집단화의 경향을 보이고 있다. 5) 저연령화 및 여학생 폭력이 늘고 있다. 6) 폭력, 금품 갈취 외에도 집단 따돌림 등 심리적인 폭력이 나타나고 있으며 단순 폭력보다는 지속적으로 가해지는 학대적 폭력 경향을 보이고 있다. 7) 재미로, 아무 이유 없이, 건방지게 구니까, 충동에 의해 우발적으로 일어나는 경향이다. Ⅳ. 문제점 1. 통계자료의 문제점정확한 실태를 알지 못하고서는

  • 탈북자란 이름의 영원한 이방인 - 탈북자 문제와 지역사회복지와의 연계
  • 실태와 문제점5. 지역사회 복지관의 프로그램 - 171) 공릉 종합 사회복지관2) 태화기독교사회복지관제 2 장. 탈북 청소년 - 19 1. 적응의 문제점 - 191) 심리적인 측면2) 사회․문화적인 측면2. 접근의 원칙 - 213. 제도의 개선점과 사회사업적 개입 221) 하나원의 사회적응과정의

  • 사회과학 집단 따돌림
  • 【제목 차례】Ⅰ. 서 론 1Ⅱ. 집단 따돌림이란 21. 집단 따돌림의 개념 22. 집단 따돌림의 유형 23. 집단 따돌림의 원인 4Ⅲ. 집단 따돌림의 실태 및 현황 91. 집단 따돌림의 피해 사례 92. 집단 따돌림의 실태 113. 집단 따돌림을 당함으로서 얻을 수 있는 문제점 154. 집단 따돌림을 다루는 실태 17Ⅳ. 집단 따돌림의 해결 방안 181. 교실과 학교에서의 교사의 역할 182. 학생 스스로의 역할 203. 가정의 역할 224. 사회의 역할 235. 사회복지기관 시설에서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