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심리] 청소년 부적응행동의 의미, 청소년 부적응 종류, 치료방안 - 게슈탈트 예술치료 프로그램과 그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05 / 2016.11.05
  • 3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여러 학우가 함께 노력하여 만든 자료입니다.
-미리보기와 목차를 참조하시기 바라며 좋은 레포트 작성하세요.
-구매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목차
Ⅰ. 청소년 부적응행동의 의미
1. 청소년 부적응 ··················································································································································1
2. 청소년 부적응행동의 유사개념 ················································································································1
Ⅱ. 청소년 부적응행동의 종류
1. 집단따돌림 ·························································································································································2
1) 집단따돌림이란? ·········································································································································2
2) 집단따돌림의 원인 ····································································································································2
3) 집단따돌림의 특징 ····································································································································5
4) 집단따돌림의 예방법 ·······························································································································5
2. 학교부적응 ·························································································································································7
1) 학교 부적응 유형 ······································································································································7
2) 분류 기준 ······················································································································································9
3) 학업 중단률과 고등학생 학업 중단자 중 학교부적응이 차지하는 비율 ·······················10
4) 학업중단 숙려제도 ·································································································································11
3. 비행 ····································································································································································13
1) 청소년 비행의 개념 ·······························································································································13
2) 사회학적인 의미에서의 청소년 비행 ·····························································································13
3) 비행의 종류 ···············································································································································14
4) 또래의 영향 ···············································································································································14
4. 인터넷 중독 ····················································································································································16
1) 인터넷 중독의 개념 ·······························································································································16
2) 인터넷 중독 실태 ····································································································································16
3) 인터넷 중독 증상 ····································································································································17
4) 인터넷 중독 사례 ····································································································································19
Ⅲ. 게슈탈트 예술치료 프로그램
1. 게슈탈트 치료 ···············································································································································21
1) 게슈탈트 예술치료의 개념 ·················································································································21
2. 게슈탈트 예술치료 프로그램 사례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청소년 부적응행동의 의미


1. 청소년 부적응

청소년들에게 나타나는 부정적인 현상이라고 말할 수 있는 청소년 부적응 행동은 그 개념이 모호하여 뚜렷하게 정의 내리기는 쉽지 않다. 또한 청소년의 부적응을 분류하는 기준은 국가와 문화에 따라 차이가 있고 동일한 문화 속에서도 시대에 따라 변화하는 경향을 보인다. 그러나 대부분 학자들은 적응과 부적응의 개념을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적응은 개체가 환경 또는 상황에 따른 행동을 학습하고 자기에게 적합하도록 환경에 적응하거나, 적합한 상황을 만들어내는 행동이라 하였다. 반면, 환경이나 상황에 대한 사회적 적응 또는 자기의 인격적 적응에 실패했을 때에 나타나는 퇴행, 공격, 도피 등의 행동을 경감시키는 방어 기제의 표현이나 이상한 방법에 의한 일종의 적응 과정을 부적응 이라 한다. 또한 부적응은 적응에 대한 대칭적 자원을 의미하며, 적응과 부적응은 연속선상에 존재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위의 정의를 기초로 하여 부적응에 대하여 정의 하자면, 부적응이란 개인과 환경과의 관계에서 부적절하고 부조화를 이루는 상태로서, 개인의 욕구, 감정, 사상 등이 사회의 규범에 용납되지 못하는 것이다. 또한 개인이 생활해 나가는데 필요한 타인들과의 관계에서, 혹은 그 사회의 질서나 규범과 조화를 이루지 못해 소속 집단에 대해 장애가 될 뿐만 아니라, 연령, 성별에 따라 사회가 기대하는 행동양식으로부터 일탈된 행동을 하는 상태를 말한다.
다음으로, 부적응 청소년에 대해 많은 학자들은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haring과phillips(1962)는 지적 발달과 신체적 발달은 정상이지만 학습능력이 부족한 아동, 지나치게 공격적인 행동을 하거나 퇴행적인 행동을 하는 아동을 부적응 아동이라고 정의 하였으며, 이경주(1998)는 청소년이 자신의 생활환경에 대처하거나 적응해 나갈 수 없는 상태로서 환경과의 부적절한 관계로 인하여 갈등을 일으켜 주위사람들과 원만하게 행복한 인간관계를 이루어 나갈 수 없는 청소년 이라고 정의하였다(전종설,2000에서 재인용).

2. 청소년 부적응행동의 유사개념

청소년 부적응행동은 문제행동 혹은 비행, 일탈과 혼용되어 사용되어 지는 경우가 많다. 첫 번째로, 문제행동은 사회적으로 나쁜 영향을 주거나 사회관계를 불편하게 하는 일탈, 비행, 범죄행위 등을 모두 포함하는 광범위한 개념으로 정의한다.
두 번째로, 비행은 문제행동과 달리 청소년의 행위를 통제하는 법규범에 위배되는 범죄 행위와 공공의 사회 가치 체계를 침범하거나 도덕적으로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간주되는 부도덕 행위를 포함한다.
마지막으로, 일탈은 사회체계의 규범적인 규칙과 기재를 위반하는 행동이며, 해서는 안 되는 행동을 말한다.
위를 종합해 볼 때, 모두는 일정한 기준에서 벗어나 부적응 행동을 보인다는 공통적인 특성을 갖는다. 따라서 문제행동, 비행, 일탈 포함하는 대표적인 용어로 부적응을 사용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풍기(2011). 고등학생의 심리 행동적 특성 및 부모의양육태도가 학교 부적응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동명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과
(2007). 청소년학개론. 교육과학사
(2009). 청소년비행론. 청목출판사
한국청소년개발원(2011). 청소년심리학. 경기: 교육과학사
홍지수(2005). 심리적 부적응 문제를 가진 중학생을 위한 게슈탈트 예술치료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 사진 작업을 위주로. 성신여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교육과학기술부(2011). 교육통계분석결과


게슈탈트미디어 > 교육행사 > 그립청소년캠프 <굉장한 탄생>
http://www.gestaltmedia.co.kr/gnu/bbs/board.php?bo_table=education&wr_id=16
[경기] '학업중단 숙려제도' 국내 첫 도입
http://mbn.mk.co.kr/pages/news/newsView.php?category=mbn00009&news_seq_no=1058694
네이버 건강
http://health.naver.com/medical/disease/detail.nhn?diseaseSymptomCode=AA000657&diseaseSymptomTypeCode=AA&selectedTab=detail#con2
네이버 지식iN
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13&dirId=130107&docId=110486754&qb=7KeR64uo65Sw64+M66a8&enc=utf8§ion=kin&rank=3&search_sort=0&spq=0&pid=gIRpTc5Y7usssZwehXGssc—439069&sid=T6UhXV-spE8AADUt@Ko
마인드온과 심리극 여행 :: 네이버 블로그
http://psychodrama.me/70126345064
방과후 동무 놀이마당 | [광고]청소년 게슈탈트 캠프 안내 - Daum 카페
http://cafe420.daum.net/_c21_/bbs_search_read?grpid=12yNE&fldid=ELkm&contentval=0001zzzzzzzzzzzzzzzzzzzzzzzzzz&nenc=&fenc=&q=&nil_profile=cafetop&nil_menu=sch_updw
소금인형[폭식증+거식증+식이장애] :: 네이버 카페
http://cafe.naver.com/jahayun/13998
'자퇴 숙려제도' 정말 효과 있을까…한계와 보완책은?
http://www.nocutnews.co.kr/Show.asp?IDX=2126198
[집단따돌림에 갇힌 아이들]1.집단따돌림이란 ..
http://blog.naver.com/kops_blog?Redirect=Log&logNo=70136837717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움 많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27522***
    (2020.04.21 20:41:01)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미술치료에 관하여
  • 심리학의 영향 하에서 정립된 것으로 실존적인 삶을 통한 성숙한 인간이라는 인간관에 기초하며, 치료 목적은 분석이 아닌 자아 통합에 있다. 주로 순수 자아 표출과 의식 훈련 기법을 이용, 지금-여기」를 강조하며 미해결 과제 완성에 초점을 둔다. 실제 치료에 있어서 치료자와 내담자의 실존적인 만남이 중시되며 주로 워크샵 형태의 치료법을 사용하는데 게슈탈트 꿈 작업은 미술치료 기법과 유사하다. 따라서 점토 작업, 게임이나 느낌에 대한 그

  • 미술치료 레포트
  • 치료를 중시하는 입장으로, 미술을 중시하는 입장은 예술을 창조하는 행위 그 자체가 치료적이라고 보며, 치료를 중시하는 입장은 미술작품을 치료자와 내담자 사이에서 전달된 상징적 회화라고 본다.한편, 미술치료라는 용어는 1961년 Ulman이 Bulletin of Art Therapy 창간호에서 처음 사용하였다. 그녀는 미술치료는 교육, 재활, 정신치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어떤 영역에서 활용되고 있든 간에 공통된 의미는 시각예술이라는 수단을

  • [임상심리] 집단치료
  • 심리 교육집단은 특히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효과적인데, 왜냐하면 심리 교육집단의 접근법이 학교 환경에서의 교육적인 경험과 일치하기 때문이다. 심리 교육집단에서의 학습에서 강조하는 것은 집단원에게 행동 리허설, 기술훈련, 인지 탐색 등을 통해 사회적 기술을 획득하고 개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이다. 이러한 집단의 지도자는 반드시 심리 치료에 대한 전문기술을 습득할 필요는 없지만 이 집단상담과정을 충분히 이해하기 집단원

  • [정신보건복지] 정신병을 가진 사람들의 임상사례관리 생물심리사회적 스트레스 취약성 모델 번역
  • 정신병을 가진 사람들의 임상사례관리생물심리사회적 스트레스 취약성 모델Chapter2 임상사례관리의 이론적인 구조 : 생물심리사회적 스트레스 취약성 모델 관점소개사례 연구 : Chan Siu WaiChan Siu Wai는 갱생시설에 살고 있는 정신분열병을 격고 있는 19살의 청소년이다. 그의 부모는 40이고 어머니는 근처에 주택단지에 산다. 그의 남동생은 13살 여동생은 11살이며 어머니와 함께 살고 있다. 현재 그는 예비직업 교육을 근처의 낮 병원에서 받고 있다.

  • 청주대 심리학으로의 초대(기말고사)
  • 행동이나 생각 및 감정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서 성격의 핵심을 이루는 특질자아실현 (Self-actualization)인본주의 심리학자인 매슬로우(Maslow)에 의해 주장된 용어로서, 인간이 본래 진선미를 추구하며 안전성과 창조성을 위한 자신의 독특한 능력을 최대한도로 발휘하려는 경향성투사적 성격검사 (Projective Personality Test)피검사자가 대답을 고안하는 데 있어서 자신의 성격을 그 검사자료에 투사할 것이라는 가정하에 만들어진 검사성격이란 무엇인가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