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 학교사회사업- 왕따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8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왕따의 정의
왕따의원인
왕따의 심리적
왕따의 특징
왕따의치료
청소년이 스스로 왕따를 극복하는 방법
학교에서 교사가 지도하는 방법
따돌림이 피해학생에게 미치는 영향
따돌림 피해학생에 대한 상담적 접근
>>사례
■ 세상을 향해 마음을 닫다
■ 학원 교사 도움으로 왕따 극복
■ 인터넷 카페 왕따 상담원으로 활동
본문내용
왕따의 정의

일반인들이 사용하는 용어와 전문가들이 사용하는 용어는 다른 경우가 많습니다. 왕따는 전문가들의 용어로는 '대인공포증'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왕따라는 말은 일본어의 "이지매"라는 말을 우리말로 바꾼 것으로 '따돌림 당하다'는 말에 크다는 뜻의 '왕' (王)자가 첨가되어 '왕 따돌림'이라는 말의 축약어로써 "왕따"라는 말이 된 것입니다. "일본의 경우 90년대 중반까지 기승을 부리다 최근엔 줄어들고 있는 추세로 95년 한 해에 5만 7천여건에 10여명이 자살까지 했지만 관계 기관의 강력한 대응으로 진정 국면에 접어들었으나 우리나라의 경우 이와 같은 현상이 점점 늘어나는 시작 단계에 있으며 작년 한 해에만 무려 4천 여건이나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미국에서도 대인공포증이 등장한 것을 불과 20년 전의 일입니다. 수백명의 정신건강 전문가들로 구성된 연구팀이 10년마다 한 번씩 개정판을 내고 있는 미국의 정신장애에 대한 통계와 진단 분류 지침서인 DSM는 1952년에 초판이 나온 후에 정신장애에 대한 진단서로 세계적인 인정을 받고 있으며 정신건강 전문가들에게 바이블과 같은 존재로 현재 1994년에 4번째 개정판으로 DSM-1V가 나와 있습니다. 이 DSM에 대인공포증이 공식적으로 등장한 것은 1980년 제 3 차개정 판인 DSM-111 에서였습니다. 이후 20년 동안 엄청난 속도로 확산되어 이제 대인공포증은 불안 장애 중에서 가장 빈도가 높은 장애가 되었으며 불안증, 우울증, 알콜과 마약 중독 다음으로 흔한 장애가 되었습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외국의 아동학대 현황과 아동학대 문제점 및 개선방향
  • 사업가 등으로 구성되며, 신고된 사례에 대한 조사, 필요하다고 판단된 사례에 대한 타 기관 의뢰, 체계적인 사후 지도 등을 실시한다.(1) 영국매주 적어도 1명의 아동이 학대와 방임으로 죽어 가고 있으며, 35만 명에서 40만 명의 아동이 학대와 방임의 가능성이 큰 가정에서 살고 있다. 또한 약26,000명의 아동이 학대와 방임으로 죽어가고 있으며, 12~15세 여자아동 3분의 1과 남자아동 5분의 1 이상이 왕따 문제로 학교 가는 것을 두려워한다. 강간 희생자의

  • [지역사회복지론] 감리회 태화복지 재단 -은평종합사회복지관 조사
  • 사업▶ 방과후교실(햇살반) : 숙제 및 학습지도, 집단활동과 특기활동, 개별상담 및 부모모임. 맞벌이 및 저소득층 자녀를 대상으로 하며 저학년(1~3학년)은 무료임. 사회복지사가 담당함. ▶ 초등학교사회복지 : 집단활동프로그램, 반별프로그램①꿈나무교실 : 수색 초등학교 집단프로그램 진행 : 학교생활 적응력향상으로 즐거운 학 교생활이 되도록 아동들을 돕는 집단프로그램을 진행함. ② 사례관리 ③ 반별개입프로그램 : 학교폭력 및 왕따를 예

  • 학교폭력의 결과 연구
  • 학교폭력 피해경험이 사이버폭력에 미치는 영향 - 공격성의 매개 효과를 중심으로. 청소년복지연구 제14권 제3호. ③ 김미숙, 김정숙 (2012). 아동청소년 학교폭력 실태와 정책과제. 보건복지포럼 ④ 김재엽, 송아영, 이지혜 (2008). 청소년의 학교폭력 피해경험이 인터넷 게임중독에 미치는 영향-우울 매개효과와 청소년 현실지각을 중심으로. 정신보건과 사회사업 ⑤이진숙, 조아미 (2012). 근거이론으로 접근한 학교폭력 피해학생의 학교 적응과정. 청소년

  • (프로포절) 어린이 복지를 위한 학교 적응 프로그램 [프로그램 명 : 어울림]
  • 왕따 극복을 위한 친구 사귀기 프로그램- 문제해결 방식: 부모가 자녀의 왕따 극복의 자원이 됨- 대상: 부모, 자녀교우관계증진 프로그램- 대상: 아동, 청소년4. 본 프로그램을 실시하고자 하는 지역환경의 이해* 일반환경:송파구 내 초등학교 33개, 1,390학급, 남자 26,616명, 여자 23,555명, 합 50,751명의 초등학생이 있다. * 과업환경:1) 송파구 내 복지시설 (복지관)가락종합사회복지관, 마천종합사회복지관, 삼전종합사회복지관, 송파종합사회복지관,

  • [지역사회복지론] 지역사회 아동 청소년 사업
  • 아동 청소년 사업의 사례1. 지역아동센터2. 어린이 도서관3. 청소년 자원봉사활동4. 청소년 동아리활동 1. 지역아동센터1. 지역아동센터 (Community Children Center)1) 개념지역아동센터란 지역사회 아동의 보호, 교육, 건전한 놀이와 오락의 제공, 보호자와 지역사회의 연계 등 아동의 건전육성을 위하여 종합적인 아동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이다. (아동복지법 제 16조 제 11항)방과 후 아동지도는 학교생활 이외의 아동지도와 교육이지만, 지역아동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