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마케팅원론]롯데제과 `드림카카오` 마케팅전략 분석 및 향후전망(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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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9.02.09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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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Y대 경영대학 [마케팅원론]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 및 내용요약을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주제 선정 배경

2. 롯데제과(Dream Cacao) 소개
가) 회사 개요 및 유래
나) 롯데 CI분석
다) Dream Cacao 소개

3. Dream Cacao는 웰빙의 바람을 타고...
가) 제과업계도 웰빙 바람~ 초콜릿도 웰빙 바람
나) 웰빙과 Dream Cacao에 대한 소비자 인식
다) 초콜릿 = 건강 제품
라) Dream Cacao 여심(女心)을 사로잡다.

4. 환경 분석
가) 시장분석
나) 3C
다) SWOT분석

5. 전략 분석
가) STP전략
나) 4P분석

6. 결과 분석
가) 전 망
본문내용
3C

1) Company

약점 : 사회전반적인 웰빙 현상과 판매배 증가로 영업이익 감소
최근 사회 전반에 확산되고 있는 웰빙 현상과 출산율의 급격한 감소 등으로 영업실적 다소 부진하다. 판매 부진에 따른 고정비 부담의 증가와 제과 업계의 치열한 경쟁으로 인한 판촉비 증가 등으로 매출이나 영업이익은 다소 감소하는 추세이다.

강점 :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도약 기대
롯데 그룹 차원의 러시아, 인도, 중국 등에 마케팅에 대한 집중적인 투자로 향후 글로벌 기업으로서 성장할 가능성이 있다. 특히 중국의 경우, 상하이에 위치한 초콜릿 공장을 인수함으로써 중국 내 공급 증가와 수출의 확대가 기대된다. 제과업계 최대 시장지배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안정적인 영업활동 흐름과 견실한 재무구조 유지하고 있다는 것 또한 롯데제과의 강점으로 뽑을 수 있다.

2) Competitor

국내 기업

① 해태 <秀 카카오>

"이제는 맛있는 카카오를 먹는다"
해태는 기존의 씁쓸한 맛이 나는 카카오 제품과 달리 고소한 통아몬드와 깊은 카카오의 조화로 ‘맛있는 카카오’라는 점을 강조한다. 대한민국 소비자가 가장 선호하는 57% 카카오와 건강에 좋은 통아몬드가 어울려 좋은 맛을 낸다.

② 오리온 <美카카오>

"국내최초 무설탕 카카오! 美Cacao!"
오리온 美카카오는 설탕을 전혀 사용하지 않은 순수한 무설탕 초콜릿이다. 설탕대신 말티톨이라는 당알코올류가 첨가되었다. 다이어트가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 잡은 오늘날 구매자들은 자연스레 제품의 열량표에 시선이 간다. 그런 고객들의 욕구에 맞춰 오리온은 기존의 카카오 제품에서 국내 최초 무설탕 초콜릿이라는 새로운 영역에 초점을 두었다. 또한 포켓에 넣어서 휴대할 수 있는 소포장 제품도 함께 내놓으며 드림카카오와의 차별점을 강조한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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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잘 쓰셨네요^^
  • dkstns***
    (2009.02.13 11:46: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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