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교육론] 손창섭 `혈서` 소설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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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9.02.03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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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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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작품의 줄거리
2. 배우기에 적절한 작품인가?
3. 어떻게 이해되고 있는가?
1) 손창섭 소설에 대한 상반된 이해
2) ‘방’ 의 의미
3) 아이러니
4.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1) 인물을 분석해보자
(1) 달수
(2) 준석
(3) 규홍
(4) 창애
(5) 박노인
2) 주요 갈등 상황
(1) 달수의 구직 행위
(2) 달수의 군 입대 및 병역 기피
(3) 창애와 규홍의 결혼 문제
(4) 누가 창애와 잘 것인가
(5) 창애의 임신 문제
3) 혈서의 의미
5. 더 생각해보기
1) 작품 내 여성의 위치
2) ‘인간-자연’, ‘인간-사회’의 측면에서
- 본문내용
-
1. 작품의 줄거리
달수는 매일 아침 조반을 치르기가 무섭게 취직자리를 알아보다가 늘 저녁 늦게서야 집으로 돌아온다. 그렇지만 그 것도 달수의 집이 아닌 규홍이가 임시로 들어 있는 집이다. 방 안에는 언제나 꼭 같은 풍경으로 한 쪽 다리가 없는 준석이 이불을 뒤집어쓰고 누워있고, 구석에는 창애가 앉아있다. 준석은 달수에게 가끔 말을 거는 일이 있었는데 그 몇 마디로 인해 맹랑한 논쟁이 벌어지기가 예사였다. 달수와 준석은 저녁마다 이런 어처구니없는 토론을 되풀이하였고, 밤 아홉시가 넘어서야 이 집의 주인격인 규홍이가 들어온다. 그는 문학을 하는데 필요하다며 불어 강습에 나갔다가 돌아와서는 늦도록 시를 썼다. 한 달 동안을 걸려 쓴 ‘혈서’라는 시를, 규홍은 날마다 한 구절씩, 한두자씩 고쳐서 책상 뒤 벽에 붙여놓았고 거의 매달 신문이나 잡지에 투고를 하였다. 그러나 발표된 일은 없었다.
규홍은 고향에서 면장을 지내는 꽤 부유한 집안의 장남으로 그의 부친은 그가 법대를 나와 판검사가 되기를 원했다. 그러나 규홍은 이를 무시하고 국문과에 적을 두고 문학공부에만 몰두하였다. 준석과 창애, 달수는 규홍의 부친이 보내오는 하숙비의 혜택을 받고 있는, 식객이었다. 그 탓에 준석은 규홍에게만은 한수 꺾이었으나 그가 문학을 한다는 것부터 비위에 거슬려했다. 셋이 똑같이 규홍에게 신세지고 있는 처지이나, 간질병 환자인 창애만은 그래도 식모의 소임을 맡아보고 있기 때문에 떳떳한 편이었다. 규홍이 다년간 하숙하고 있던 이 집에서 사변 통에 고향에 가 있다가 돌아왔을 때 폐허가 다된 집 안에 있던 것이 창애였다. 붓을 팔러다니는 창애의 노부는 늘 장사가 잘 되지 않아 궁핍한 처지였다. 창애는 늘 무표정하게 돌멩이처럼 방 한구석에 버티고 앉아있었다. 그러한 창애에게 달수는 공포증을 느낀다. 그 부친은 창애를 규홍이와 결혼시키고 싶어 하여 두세 번이나 서신을 보낸다. 그런 편지가 온 날 저녁에는, 준석과 달수는 창애의 결혼에 관한 토론을 한다. 준석은 창애와 규홍이 결혼을 해야 한다고 주장하였고 달수는 그에 반대의사를 표시해 보지만 늘 준석의 기세에 눌리고야 만다.
몇 주가 지나도 달수의 취직은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밤늦게 돌아와 보면 언제나 다름없이 준석이 누워있었고 창애는 한 구석에 멍청히 앉아있었다. 그날따라 유난히 추위가 혹독하여 불어강습을 마치고 온 규홍이도 자기를 서둘렀다. 그러나 이불이 부족하여 제각기 이불을 잡아당기다보니 잠을 잘 수가 없었다. 궁리 끝에 창애가 덮고 자는 이불을 가져와 넷이서 두 이불에 나누어 자자는 얘기가 나왔는데, 문제는 누가 창애와 한 이불 속에서 자느냐 하는 것이었다. 달수는 창애에게 공포를 느끼고 있었고 규홍이 아니면 준석이 창애와 같이 자야 할 형편이었는데 준석이 불쑥 자기가 창애와 자겠노라고 자청하였다. 달수는 그래선 안 된다고 생각하였으나, 준석은 결국 창애가 자는 방으로 가버렸다.
손창섭 ‘혈서’
겨울방학이 되어 박 노인의 편지가 또 왔다. 그날 밤 그들은 또다시 토론을 시작하였으나, 창애는 여느 때처럼 방구석에 앉아있었고 규홍은 시를 쓰느라 여념이 없었다. 준석은 강경하게 규홍과 창애가 결혼해야 한다고 주장하였고, 달수는 아무리 그래도 오늘 밤만은 이래가지고는 안 되겠다고 생각하였다. 얼마 전부터 창애의 배가 불러왔기 때문이다. 준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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