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 손창섭 문학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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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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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손창섭의 생애와 연보
Ⅱ. 손창섭의 문학세계
1. 손창섭 문학의 전개
(1) 제 1기 (1949년~1957년) - 초기소설
(2) 제 2기 (1957년~1977년) - 후기소설
2. 손창섭 소설의 특징
(1) 비정상적인 인물과 암울한 분위기
(2) 서두와 결미의 비극적 처리
(3) 극단적 허무주의와 자기 아이러니
(4) 서사 미달의 문학 - 전쟁세대의 자화상
3. 1950년대 시대상황과 문학
(1) 시대상황
(2) 전쟁문학과 전후문학
(3) 구세대 작가군과 신세대 작가군
4. 1950년대 소설
(1) 전쟁 체험 형상화
(2) 갈등 양상
5. 한국전쟁․전후소설의 특징과 의의
(1) 50년대 문학적 경향의 분류
(2) 손창섭과 전위작가들과의 관계
Ⅲ. 작품분석
1. 비 오는 날
2. 잉여인간
Ⅳ. 손창섭과 제7차 교육과정
1. 수록 작품
2. 문학교과서 분석
- 본문내용
-
Ⅱ. 손창섭의 문학세계
1. 손창섭 문학의 전개
손창섭은 1949년 3월 〈연합신문〉에 단편 「얄궂은 비」를 발표한 뒤 1952년 11월 〈문예〉에 단편 「공휴일」을 발표해 문단에 나왔으며, 이어 이어 〈비오는 날〉〈혈서〉〈미해결의 장〉〈인간동물원초〉등의 문제작들을 계속 발표했고, 1959년 〈잉여인간〉으로 제 4회 동인문학상을 수상했는데 이로써 그는 1950년을 대표하는 작가로서 위치를 굳히게 된다. 손창섭은 1949년부터 1977년까지 소설, 동화, 기타 잡문 등의 작품 활동을 했다.
(1) 제 1기 (1949년~1957년) - 초기소설
손창섭의 초기소설은 인물의 비정상적인 성격이나 병적인 행동뿐만 아니라 작품의 배경이나 분위기 또한 다른 소설에서 찾기 힘든 특이한 형국이다. 초기소설은 전후 절망적 상황 속에서 황폐화되고 불구화된 개인의 삶의 무의미에 대한 가치부여를 특징으로 하고 있다. 그의 소설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대부분 육체적․정신적 불구자이거나, 현실에 적응하지 못하는 부적응자들이며 따라서 그들의 행위는 무의미할 수밖에 없다. 이성적인 존재로서의 인간에 대한 탐구를 주제로 했던 기존의 소설과는 달리 지금까지는 은폐되었던 인간의 동물성이나 무의미를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한편 그의 작품에는 시간을 무의미의 반복으로 보는 상태에서 시작도 종말도 없는 구조와 해결 없는 결말 구조가 나타나기도 하는 데 이것은 결국 삶은 허무하며 행위는 무의미한 것이라는 의식과도 관련된다.
1) 먹고, 배설하고, 자는 일 이외에는 고작 잡담(먹는 얘기와 여자 얘기)만이 공식처럼 날마다 되풀이 되는 이 감방 안에, 마침내는 하나의 사건이 발생하고야 만 것이다. 오랫동안을 두고 쌓여온 방장과 주사장 사이의 악화된 감정은 드디어 터지고 만 것이다. 「인간동물원초」
2) 훈기에 섞어 배여든 지린내와 구린내를 어쩔 수 없듯이, 젖은 옷처럼 전신에 무겁게 감겨드는 우울을 동주는 참고 견 디는 도리밖에 없다고 생각하는 것이었다. 오늘날까지 삼십여년간 모든 것을 참고 견디어만 오지 않았느냐! 죽음까지도 참고 살아오지 않았느냐 말이다. 「생활적」
1)에서 인간을 먹고 자고 배설하는 자연적, 감각적 삶에 대한 만족만을 추구한다고 보고 있다면 2)에서는 인간은 삶 자체의 불행과 소외로 간주하고 우울과 비애에 사로잡혀 있다고 보는 점에서는 구별되지만, 모두 기존의 도덕적 가치관에 대한 회의를 표현한다는 점에서는 공통된다. 이러한 인간들은 현실에 대한 무관심과 자신의 내면세계로의 침잠 등의 증상을 보이고 있다.
「공휴일」(1952),「비오는 날」(1953), 「생활적」(1954), 「미해결의 장」(1955),
「인간동물원초」(1955), 「광야」(1956)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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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호웅, 「손창섭 소설의 인물성격과 형식」, 『작가연구』제1호, 새미,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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