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교육론] 소설의 배경과 감상- `비오는날`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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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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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대단원 개관
❶ 단원 설정의 이유
❷ 단원 구성의 방향
❸ 전 학년 학습 내용과의 관련
Ⅱ. 대단원 교수ㆍ학습 운영 방안
❶ 교수ㆍ학습 계획
❷ 지도상의 유의점
❸ 소단원의 참고 자료
❺ 평가
❻ 수업 모형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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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소설의 배경과 감상
-비 오는 날을 중심으로-
[학습목표]
1. 작품 배경의 중요성을 알고 이해와 감상을 비판적, 창의적으로 한다.
2. 작품의 사건을 자신의 삶과 연관지어 생각해 본다.
3. 구체적인 작품을 다양한 시각과 방법으로 문학을 재구성, 창작해 본다.
Ⅰ. 대단원 개관
❶ 단원 설정의 이유
문학 작품의 감상 방법에 대해서는 다양한 관점이 존재하고 각 관점들은 문학을 폭넓은 시각과 방법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해준다. 문학 과목 교육 과정은 문학의 본질을 ‘국어 문화의 한 분야인 언어 예술’로 보고, 문학 과목의 목적이자 본체인 문학 능력의 신장을 위해서 바람직한 문학 태도를 형성하고 발전시켜 왔다.
문학의 수용과 창작이라는 입장에서 작품을 감상해 봄으로써 문학 작품을 효과적으로 수용하기 위해서는 작품의 어떤 점에 유의해야 하는지 알게 되고, 자신의 경험으로 끌어들여 작품의 사건이나 상황들을 생각해 보면서 문학을 구체적으로 재구성해 볼 수 있게 된다. 나아가 구체적인 작품을 가지고 감상하고 학습해 보면서 창의적인 활동도 할 수 있다.
문학의 수용이라는 관점에서 문학 작품을 보려면 문학이 갈래와 작자, 배경 등에 따라 다양함을 이해해야 하고, 내용, 형식, 표현이 긴밀하게 연관되어 작품이 이루어진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문학 작품을 윤리적, 미적 측면에서 감상해 보고 이해와 감상의 결과를 비판적, 창의적으로 수용한다. 작품을 수용자의 입장에서 재구성 해보고 이러한 문학 활동의 결과를 내면화하여 자신의 삶으로 구체화한다.
문학의 창작 관점에서 작품을 감상하려면 문학의 사건이나 선택을 자신의 삶으로 구체화한다. 다양한 시각과 방법으로 작품을 재구성 해보면서 창의적으로 문학을 창작할 수 있다.
이 단원은 전후 소설의 내용인 소설과 시의 각각 한편으로 두 소단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각의 소단원은 작품의 배경이 작품 내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비판적으로 파악하고 창의적으로 생각할 수 있도록, 작중의 사건을 자신의 삶과 연결시켜 보고 다양한 시각과 방법으로 문학을 재구성, 창작해볼 수 있어서 소설의 배경이 작품에 주는 영향을 이해하고 바람직한 감상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이 대단원을 학습한 학생들은 문학 작품 감상에 있어서 배경의 중요성과 배경에 따라 작품이 달라지는 것을 학습할 수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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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교육론』, 구인환 외, 1999, 삼지원
『고등학교 문학』, 홍신선 외, 2003, (주)천재교육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②국어-』, 교육인적자원부, 2001,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중학교 국어 2-1』, 고려 대학교ㆍ한국 교원 대학교, 국정 도서 편찬 위원회, 2002, 교육 인적 자원부
『님의 침묵』, 한용운, 1997, 동해
『파우어 문학』, 박광석 외, 1999, (주)교학사
『중1 교사용 지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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