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론] 소설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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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소설교육의 구도 모색
1) 현대의 상황과 소설
2) 소설교육의 소통구조
3) 소설텍스트의 영향력
2. 소설 교재의 위계화 가능성에 대한 고찰
1) 교재로서의 소설작품과 그 위계화의 필요성
2) 소설 교재의 위계화의 방향과 가능성
3. 소설작품 이해의 방법
1) 학교 소설 교육의 중요성
2)소설 잘 가르치고 배우기
3) 소설의 해석과 인물의 성장
4)「메밀꽃 필 무렵」을 통한 단편소설 이해의 방법
5) 장편소설 교육의 방법
6)소설작품 감상능력 신장 방법
7) 소설 교육의 실천적 사례
4. 신비평과 소설교육
1) 문학에 대한 개념규정
2) 문학교육의 과제
3)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신비평의 내적 연관
4)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신비평의 연관성
5) 교육과정에 남은 신비평의 영향
6) 교재에 각인된 신비평의 영향과 그 극복 방안
5. 소설의 담론과 소설교육
1) 문학교육과 관련되는 문제
2) 문학교육의 기본 구도
3) 문학 언어로서의 담론
4) 소설교육의 담론적 관점
6. 소설교육에 있어서 언어의 문제
1)소설교육의 한 방향
2) 담론으로서의 소설의 언어적 성격
3) 소설과 언어의 관계
7. 포스트모더니즘과 소설교육
1) 포스트모더니즘의 인식방법
2) 포스트모더니즘 문학교육적 함의
본문내용
1. 소설교육의 구도 모색 「소설교육론」, 우한용 외, 평민사, 1993

1) 현대의 상황과 소설
문학교육이 이론 정립을 위해 발돋움하고 있는 단계에서 소설교육을 논한다는 것은 때 이른 감이 없지 않다. 그러나 그동안 소설교육에 대한 다방면의 모색이 이론과 실천 측면에서 이루어져 왔다. 소설교육의 목적, 실제 수업의 장에서 어떻게 소설을 가르칠 것인가 하는 지도 방법 등의 연구가 있었다. 이처럼 다양한 연구 성과가 나온 시점에서는 소설교육의 기본 구도를 재검토하고 전체 구도를 그려볼 필요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소설교육에 대한 논의를 장애하는 몇 가지 문제점이 있다. 우선 소설의 장르 특성에서 빚어지는 문제를 들 수 있다. 소설은 장르의 복합성과 가변성으로 인해 그 자체의 본질을 규명하는 작업이 한계에 부딪치곤 한다. 가르쳐야 할 대상의 본질이 드러나지 않은 상태에서 어떻게 구체적인 교육을 할 수 있는가 하는 문제가 제기되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은 소설을 고정된 텍스트로 놓고 텍스트의 의미를 전달하는 것이 소설교육이라고 보는 편협한 관점이라는 비판을 면키 어렵다.
다음으로는 소설교육과 문학교육의 위상 정리가 안 됨으로써 빚어지는 논의의 어려움이다. 문학교육은 원칙에 대한 논의 단계에 와 있을 뿐 구체적인 적용에는 아직 이르지 못한 상태라고 보아야 한다. 소설교육도 실제적으로는 수행되고 있으면서 이론은 모색의 단계에 머물러 있는 형편이다. 그 결과 이론이 실천을 따라가지 못하는 형국이다.
셋째는 원론과 각론의 선후를 과도하게 고려한 나머지 논의가 진전을 보지 못한다는 점이다. 교육의 이념이라든지 문학교육의 이념, 문학교육의 바탕을 이루는 문학관 등이 먼저 규정되고 나서 장르별 각론을 전개하는 것이 옳은 순서일지도 모른다. 그러나 생산적 논의가 이루어지자면 세분된 분야별로 논의를 세우고 방법론을 다지는 가운데 전체적인 구도가 드러나도록 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일
참고문헌
- 『小說敎育論』 우한용 외 평민사 1993
-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서』 문교부 1998
-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서』 문교부 1998
- 『소쉬르 일반언어학 강의』 샤를르 발리, 알베르 새쉬에 엮음 최승언 옮김 민음사 1990
- 『21세기 웅진학습백과사전』윤석금 웅진출판주식회사 1998
- 『문학교육의 연구』, 문학과 문학교육연구소, 국학자료원, 1996
- 『문학 교수․학습 방법론』, 구인환 외 공저, 삼지원,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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