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민주주의와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20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민주주의와 교육을 읽고,
내용요약과 함께 듀이의 교육론과,
듀이의 교육철학이 우리 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대한 글입니다.
성심성의껏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Ⅰ.들어가는 말
Ⅱ.내용 요약
제1장 삶의 필연성으로서의 교육
1.전수에 의한 삶의 갱신
2.교육과 의사소통
3.학교교육의 위치
제2장 사회적 기능으로서의 교육
1.환경의 성격과 의미
2.사회적 환경
3.사회 환경의 교육적 영향
4.학교라는 특별한 환경
제3장 지도로서의 교육
1.환경의 지도적 영향
2.사회적 지도의 방식
3.모방과 사회심리
4.교육에의 적용
제4장 성장으로서의 교육
1.성장의 조건
2.성장의 표현으로서의 습관
3.발달이론의 교육적 의의
제5장 준비설, 발현설 및 형식도야 이론
1.장래의 준비로서의 교육
2.발현으로서의 교육
3.부소능력의 훈련으로서의 교육
제6장 보수적 교육과 진보적 교육
1.형성으로서의 교육
2.반복설 및 과거지향 교육
3.재구성으로서의 교육
제7장 민주주의 교육의 개념
중략..
Ⅲ.책을 통하여 본 듀이의 교육론
Ⅳ.듀이의 교육철학이 우리 교육에
주는 시사점
Ⅴ.나가는 말
본문내용
Ⅰ.들어가는 말
듀이(John Dewey: 1859~1952)는 오랜, 공적 생애 동안에도 현재에 이르는 동안에도 미국교육사의 과정에 막대한 영향을 주었으며, 또한 독특한 미국 철학의 발전에 마찬가지로 심오한 영향을 주었다. 그는 1913년 교사연맹이 탄생할 때부터 교사 권익향상을 위한 조직에 크게 관심을 가졌고 1927년 11월 뉴욕에서 행한 연설에서 교육을 경제적ㆍ정치적ㆍ군사적 이해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위세적인 조직으로 교원조합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한 연설로 유명하다. 19세기 말 이전에 우리가 알고 있는 바와 같은 학교는 결코 존재할 수 없었으며 대중 학교교육 형상과 학교교육을 생각할 때 인정하는 모든 설비는 주로 19세기 말에 고안된 것이다. 듀이는 19세기 말 산업사회의 출현과 함께 산업 민주주의 교육의 필요성이 점증되고 있던 시기에 민주주의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에 있어서 민주주의와 교육은 그의 주저의 제목이면서 또한 그의 주요한 사회ㆍ교육철학의 테마였다.
존 듀이는 국제적으로도 평판이 높아서 일본, 중국 여러 나라에서 강연을 했으며, 그의 저서라고 할 수 있는『민주주의와 교육(Democracy and Education)』은 교육일반에 관한 이론서로 그 이후에 집필되어 나온 저서들의 기본적인 골격을 이루고 있다. 우리말로 번역된 가장 최근의 것이 이홍우의『민주주의와 교육』인데 이 책을 장 별로 요약을 해보도록 하겠다. 솔직히 지금이 민주주의시대라고 하고, 교육이란 개념을 배우는 입장이다. 하지만 그것에 대한 개념이 아직까지는 확고히 자리 잡지 않은 상태에서 이 책은 너무 어려웠던 것 같다. 책 내용을 이해하는데도 힘이 들었기 때문이다. 내용을 설명하고 예를 들어가면서 설명하는 점에서는 좋았지만 결론은 어려웠다는 것이다.
Ⅱ.내용 요약
제1장 삶의 필연성으로서의 교육
1.전수에 의한 삶의 갱신
생물과 무생물의 가장 큰 차이는 전자가 갱신에 의해 스스로를 존속시켜 나간다는 데에 있다. 생명체가 성장하는 한 그것이 환경을 이용하고 남는 에너지가 있는데 그것이 성장이다. 결국 삶이라는 것은 환경에 작용함으로써 스스로를
참고문헌
ㆍ이홍우, 『民主主義와 敎育』, 교육과학사, 1987
ㆍ강승규, 「존 듀이의 교육철학을 집대성한 『민주주의와 교육』」,우리교육, 1993
ㆍ김성훈, 「세계화, 민주주의, 그리고 교육 」, 교육철학회, 2006
ㆍ임태평, 「듀이의 ‘민주주의’개념과 교육」, 한국교육철학회,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사회과교육학연구 - 한국적인 민주주의 수업
  • 초등사회과교육학연구《한국적인 민주주의 수업》이번 한 학기동안 초등사회교육학을 배우면서 다른 어떤 것보다 ‘민주주의(民主主義)’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하게 되었다. 생각해보면 우리나라는 해방 후, 짧은 역사 속에서 정말 많은 이들이 피를 흘려가면서 조금씩 민주주의의 기반을 닦아 왔다. 그런데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목숨을 바치면서 바래왔던 민주주의가 우리 사회에서 정말 잘 실현되고 있을까? ‘우리는 언제 민주주의를 느끼는가?

  • [교육학] 교육학 개론
  • 교육과 교육학 개론1부. 교육1.교육이란 무엇인가?1) 교육(敎育, education)인간의 가치를 높이고자 하는 행위 또는 그 과정. 敎育이란 한자는 《맹자(孟子)》의 〈得天下英才而敎育之(천하의 영재를 모아 교육하다〉란 글에서 비롯되었다고 한다. 글자의 구성면에서 보면 敎는 매를 가지고 아이를 길들인다는 뜻이고, 育은 갓태어난 아이를 살찌게 한다는 뜻으로 기른다는 의미가 된다. 영어의 education, 독일어의 Erziehung, 프랑스어의 éducation은

  • [교육철학]존듀이의 교육이론에 관하여
  • 교육목적의 원천교양, 자연, 사회적 효율성(4) 민주주의와 교육J. Dewey는 전 생애를 통해 철저한 민주주의의 신봉자였으며 그의 교육에 대한 다양한 견해와 주장은 민주주의라는 개념으로 귀결된다. J. Dewey에게 있어 민주주의는 정치적 체제가 아니라 삶의 양식이다. 그는 민주주의의 특징을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1) 민주주의는 어떠한 형태로도 제약받지 않는 자유로운 의사소통을 전제로 한다. 이러한 의사 소통을 통해 구성원들이 사회의 공동 목표

  • [초등교육사] 17세기 교육현상 연구 보고서
  • 민주주의의 발달 (1) 보편적 교육을 위한 비종교적인 기초를 제공한 민주주의 (2) 1688년 영국혁명은 John Locke에 의해 정당화 됨(3) 영국과 프랑스와 비슷한 미국혁명의 정신III. 실학주의 사상1. 실학주의 성립의 근거2. 실학주의의 의미(1) 인문적 실학주의 (2) 사회적 실학주의 (3) 감각적 실학주의 3. 실학주의 교육의 특징 4. 실학주의 사상가들 (1) 코메니우스(2) 로크Ⅳ. 17세기 교육 현상1. 종교적 논쟁의 유럽 사상 지배 - 종교적 이념에 의해 지배

  • [교육학개론] 나의 이상적인 교육원리 - 바람직한 교육을 실현시킬 수 있는 사회체제로써의 창조적 민주주의
  • ☙ 바람직한 교육을 실현시킬 수 있는 사회체제로써의 창조적 민주주의나의 이상적인 교육원리로써 5가지를 손꼽자면 성장의 원리, 경험의 원리, 자발성의 원리, 안방 교육의 원리, 자기 교육의 원리를 들 수 있다.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불완전하고 미성숙하며 약한 존재로 태어났다. 따라서 끊임없는 성장을 통해 성숙의 길로 들어서야 한다. 교육은 무한한 발전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미성숙한 개인의 성장이 전개되는 과정을 말하고 있다. 이것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