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학이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26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학에 대하여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으시고
모든일 만사형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서론

2. 교육이란 무엇인가?
1) 어원
2) 필요성
3) 형태
4) 형식
5) 교육의 장
6) 교육의 기능과 발전
7) 교육의 기본구조
(1) 교육자가 교재(敎材)를 준비해서 피교육자에게 교수하는 형식이다.
(2) 교육을 받는 자가 스스로 계몽하도록 여러 교육내용을 준비하는 형식의 교육이다.
(3) 인간관계 자체가 인간을 상호교육하는 형식이다.

3. 교육학이란
1) 교육학이란 어떤 학문인가?
2) 방법
(1) 철학적, 반성적 분석 방법
(2) 관찰법
(3) 면접법
2. 발달 과정
3) 교육학의 연구 분야
(2) 교육 사학
(3) 교육 심리학
(4) 교육 행정학
(5) 교육 사회학
4) 교육 목적의 변천사
5) 민주주의와 교육

4. 가정 교육론
1) 가족의 집단적 특징
2) 가정 기능의 변환
3) 이상적인 가정 교육
(1) 성서의 가정 교육관
(2) 가정의 교육적 의의
(3) 가정교육의 방법
4) 페스탈로찌의 가정교육론
(1) 기독교적 가정관
(2) 기독교적 가정교육관
(3) 인생과 가정
(4) 가정교육론
(5) 현대적 의의

5. 부모 교육론
1) 유아기는 왜 중요할까요?
2) 유아교육이란 무엇인가?
3) 유아교육기관에서 무엇을 배울까요?
4) 유아교육기관에서는 어떻게 배울까요?
5) 화를 내지 않고 의사소통 하는 방법
6) 엄마∘아빠께 드리는 부탁 - 정서발달
7) 제가 성적 놀이를 한다고 야단치지 마세요
8) 야단을 치면 거꾸로 화를 내며 욕하는 아이
9) 울지도 않고 잘못했다고 말하지도 않는 아이
10) 잘못했다고 하지만 말뿐인 아이
11) 으름장이 통하지 않는 아이
12) 야단맞을 때 딴청을 부리는 아이

6. 학교 교육론
1) 학교의 발생과 발전
2) 학교의 발생과 기능의 변화(서양의 경우)
3) 20C 이후
4) 학교의 제도적 특성
5) 공교육 제도의 성립
(1) 공교육(public education) 협의
(2) 사립 학교
(3) 공교육의 시초 - 프랑스 혁명(1789)
(4) 의무 교육 제도

7. 교사의 교직관과 권리
1) 교직관
(1)성직관(교직을 성직으로 보는 입장)
(2) 노동직관(교직을 일종의 노동으로 보는 입장)
(3) 교직의 전문직관
2) 교사의 권익
3) 교직 단체
4) 교원 양성 제도
5) 교직의 애환
5) 교육권
6) 교사의 권리
7) 과제와 전망

8.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3) 공교육의 시초 - 프랑스 혁명(1789)
· 당시 유럽의 학교는 교회의 지배공교육화 → 세속화(국민 국가의 지배)· Condorcet의 공교육안1791년 9월 3일 신 헌법에서 민주적 공교육 체제 선언, 공교육 위원회 활동(의장)내용 : 초등에서 고등까지 단선형 학제 국민 교육은 국가가 배려해야 할 당연한 의무 → 교육의 자유, 교육권평등만 강조하고 자유를 배제하려는 의도도 있었음 교육의 자유 원칙 인정공교육은 진리 · 지식만이 아닌 이성의 도야(비판적 사고)에 힘써야 함 진리 : 종교, 이데올로기 → 종교 · 정치로부터의 자유 지식 : 기능인 양성에 치중하는 것 방지 교육은 정치 권력에서 중립 유지 교육 기회 균등 혁명 실패로 실천되지 못하고 이후 독일 같은 전체주의 국가에서는 도입하지 않았으며 미국은 도입했으나 다른 시각에서 접근
(4) 의무 교육 제도
공교육은 의무 교육 제도에 의해 실현 의무 교육은 종교 개혁 때부터 인식되기 시작 - 루터에 의해 기본 원리 제시· 성서를 모국어로 번역 → 모국어 교육 필요· 모든 사람들에게(의무 교육) 기초적 문자 학습 실시(초등 교육)· 루터의 원리(1524) : universal(보편성, 예외는 없음)compulsory(강제성)free(무상성) 최초의 의무 교육령(1642) : Gotha 교육령, Massachusetts 교육령· Gotha 공국 : Ernst 공(독일) - 루터파 최초의 취학 의무 규정. 중앙집권적, 절대 군주의 요구 반영 · Massachusetts 주 : 캘빈파 주민의 요구, 지방 분권적
부모, 고용주의 의무 지방 자치 단체의 학교 설치와 의무 교육 검독관 인정세금에 의한 무상 교육

참고문헌
윤병운, 서양철학사, 서울 : 삼광출판사, 1995.
신일철(편), 프랑크푸르트학파, 서울 : 청람, 1986.
Gm nder, Ulrich/손동현(역), 비판이론, 서울 : 성대출판부, 1998.
Benner, Dietrich: Hauptstr mungen der Erziehungswissenschaft, Weinheim 1991.
Brezinka, Wofgang: Von der P dagogik zur Erziehungswissenschaft, Weinheim u.a. 1971.
Czymek, Horst: Anmerkungen zu Karl Popper, in: Zeitschrift f r P dagogik 15(1969),529-543.
Danner, Helmut: Methoden geisteswissenschaftlicher P dagogik, M nchen/Basel 1989.
Dilthey, Wilhelm: Gesammelte Schriften, Bd. Ⅳ: P dagogik. Geschichte und Grundlinien des Systems, Stuttgart/G ttingen 1960.
Dilthey, Wilhelm: Gesammelte Schriften, Bd. Ⅴ: Die geistige Welt, Stuttgart 1961.
Dilthey, Wilhelm: Gesammelte Schriften, Bd. Ⅰ: Einleitung in die Geisteswissenschaften, Stuttgart/G ttingen 1959.
Flitner, Wilhelm: Allgemeine P dagogik, Stuttgart 1974.
Flitner, Wilhelm: Das Selbstverst ndnis der Erziehungswissenschaft in Gegenwart, Heidelberg 1957.
Hartmann, Uwe/Jourdan, Manfred: Erziehungswissenschaft und Objektiv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학-이해의 본질과 과정
  • 국어교육학-이해의 본질과 과정1. 이해의 개념2. 이해의 요인3. 이해 능력의 구성 요소4. 이해 이론과 모형1)텍스트 중심 이론과 모형2)독자 중심 이론과 모형3)사회문화 중심 이해 이론 및 모형r국어교육학-이해의 본질과 과정1. 이해의 개념이해: ①어떤 현상의 원리나 과정을 깨닫게 되었다는 뜻-understanding②어떤 기호 혹은 기호 결합체가 갖는 의미를 파악했다는 뜻-comprehension→표현과 이해라고 할 때의 이해 이해는 메시지 소통의

  • 국어교육학개론
  • 국어교육학개론목차1. 국어교육학 연구의 대상, 목표, 영역, 방향2. 국어교육 현장 연구의 원리와 절차3.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의 특성4. 국어교사의 전문성5. 현대의 작문이론6. 말하기에 있어서의 계획하기7. 작문의 과정8. 언어표현의 평행적 단계모형9. 작문의 인지적 과정모형10. 표현 과정에 있어서의 말하기와 쓰기의 차이 1. 국어교육학 연구의 대상, 목표, 영역, 방향먼저 국어교육이라는 것이 어떤 성격을 가졌는가에 대해 먼저 정의한

  • 교육사회학의 특징에 대하여 작성하고, 교육학의 분과학문(교육학 영역)과 교육사회학과의 관계에 대하여 작성하시오.
  • 교육사회학의 특징에 대하여 작성하고, 교육학의 분과학문(교육학 영역)과 교육사회학과의 관계에 대하여 작성하시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교육사회학의 정의2. 교육사회학의 특징3. 교육학의 분과학문(교육학 영역)과 교육사회학과의 관계Ⅲ. 결론Ⅳ. 참고문헌교육사회학의 특징에 대하여 작성하고, 교육학의 분과학문(교육학 영역)과 교육사회학과의 관계에 대하여 작성하시오.Ⅰ. 서론교육사회학은 교육에 관한 사회학적 연구로서 교

  • 교육학이론-기능주의,갈등론적교육이론비교,개혁,학습욕구이론
  • 교육학(기능주의,갈등론적교육이론비교,개혁,학습욕구이론)1. 교육학의 새로운 패러다임2. ♡교육사회학 중간고사 대비 정리기능주의 교육이론- 기능주의 교육3. 갈등론적 교육이론- 갈등이론의 교육- 갈등이론과 기능이론의 비교4. 근대국가와 공교육제도의 등장5. 평생교육의 출현 6. 교육개혁- ‘신교육체제’의 기본특징 - 교개위 총체적 개혁방안 7. 학습욕구이론- 학습욕구이론 (매슬로우의 학습욕구위계론 7단계)r교육학(기능주의,갈등

  • 역사교육학의 개념과 성격
  • 역사교육학의 개념과 성격Ⅰ.서론Ⅱ.사범대 존재의 정당성에 대한 논의1.교과교육학의 정체성2.교과교육학의 가능성3.전문가로서의 교사를 양성할 수 있는가Ⅲ. 역사교육학의 개념과 성격1.역사교육학의 개념2.역사교육학의 학문적 근거3.역사교육학의 성격(1)역사교육학의 학문적 특성(2)역사교육학 내용의 특성4.역사교육학의 연구범위5.역사교육학의 목적(1)역사교육의 내재적 가치(2)역사적 교훈(3)교양으로서 역사(4)민족공동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