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육사] 17세기 교육현상 연구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09 / 2019.12.24
  • 5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들어가는 말

II. 시대적 배경: 초등교육을 위한 세속적 기초로의 전환
- 세속적 교육에 대한 관심의 발달

1. 자연과학의 진보된 방법과 새로운 발견들

(1) 중세 시대의 과학, 그리스의 과학을 그대로 수용
- 아리스토텔레스, 갈렌, 프톨레미
(2) 17세기, 그리스의 과학 이론 붕괴
(3) 귀납적 방법이 중시됨 (현대의 과학적 방법)
(4) 귀납적 방법의 예
(5) 과학적 발견이 미친 영향

2. 종교적 관용의 정신-신학적 독단주의에 반대한 종교적 관용

(1) 전반적으로 미흡한 종교적 관용
(2) 종교개혁 이전에 프랑스에서의 예외적인 종교적 관용
(3) 1688년 종교개혁 이후 영국에서의 제한된 관용

3. 강한 중앙 집중적 세습정부의 발달
-종교적 통제에 대항하는 강한 중앙집권적 정부

(1) 영국
(2)프랑스
(3)프러시아

4. 민주주의의 발달

(1) 보편적 교육을 위한 비종교적인 기초를 제공한 민주주의
(2) 1688년 영국혁명은 John Locke에 의해 정당화 됨
(3) 영국과 프랑스와 비슷한 미국혁명의 정신



III. 실학주의 사상

1. 실학주의 성립의 근거

2. 실학주의의 의미

(1) 인문적 실학주의
(2) 사회적 실학주의
(3) 감각적 실학주의

3. 실학주의 교육의 특징

4. 실학주의 사상가들

(1) 코메니우스
(2) 로크

Ⅳ. 17세기 교육 현상

1. 종교적 논쟁의 유럽 사상 지배
- 종교적 이념에 의해 지배받은 초등학교

2. 미국 - 빈약한 종교적 개념의 좋은 예, 미국의 메사추세츠주

(1) 청교도인의 인식
(2) 청교도의 교육

3. 17세기 영국의 교육

(1) 초등학교
(2) 중등학교
(3) 고등교육 기관
(4) 교육혁명의 원인


4. 17세기 프랑스 교육

(1) 17세기 사회적 배경
(2) 교육의 전반적인 내용

5. 고타교육령

Ⅴ. 실학주의 영향에 따른 18세기 교육의 흐름
- 기독교 학교의 형제회, 모니터 제도

1. 수세기 동안 실패한 향상 가능성의 실현

(1) 기독교 학교 형제회에 의한 반 종교 개혁
(2) 기독교 형제회의 빈자를 위한 무상 학교 지원
(3) La Salle의 전문적 향상을 위해 만든 교사들의 조직

2. 랭카스터의 모니터 제도, 벨과 랭카스터의 교육학적 재능

(1) 랭카스터의 풍부한 학생 조직에 대한 책략
(2) 모든 일과를 관리하는 모니터들
(3) 학교 경영의 완전 안내서 - 랭카스터의 지침서

3. 랭카스터 제도의 향상과 의미에 관한 제언

(1) 학교 관리의 기제에 대한 철저한 연구
(2) 시간 낭비를 없애도록 조직된 일과
(3) 교실 구성 기구의 보완
(4) 주의 깊고 융통성 있는 아동 분류
(5) 하나의 활동적인 사회 과정이 되는 학교 공부
(6) 점차적인 교실 교육으로의 유도

Ⅵ. 결론

VII. 참고문헌
본문내용
I. 들어가는 말

17세기는 실학주의라는 실용적이고 외면적인 자각을 강조하는 사상이 배태되었다. 이것이 교육사상에도 영향을 미쳐 실용성·직접경험·과학성·모국어를 중시하는 실학주의 교육사상이 등장한다. 그러나, 이러한 실학주의 교육사상은 17세기에 곧장 현장에 적용되어졌다기보다는 그 다음 세기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17세기의 교육 현상은 실학주의보다는 여전히 빈약한 종교개념에 의해 지배받고 있었다. 여기서는 이러한 실학주의를 배태시킨 시대적 배경과 실학주의 사상에 대해 살펴보고, 17세기에 여전히 종교개념에 의해 지배받고 있는 교육현상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17세기에 배태된 실학사상이 다음 세기에 주는 의의 및 영향에 대해 논하면서 이 글을 마칠 것이다.

II. 시대적 배경: 초등교육을 위한 세속적 기초로의 전환 - 세속적 교육에 대한 관심의 발달

17세기 경에는, 세속적 특징을 갖는 다른 사회의 힘이 초등학교의 종교적 통제에 심각하게 대항할 만큼 강하게 발달하였고, 이후 이 영향으로 인해 19세기 중반 경에는 유럽의 많은 나라와 미국에서 세속적 학교의 체제가 조직되었다. 이 부분에서는 초등학교를 종교적 통제로부터 벗어날 수 있게 한 여러 요인들이 존재한다.
그 요인들은 다음과 같은 네 가지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는데 첫째로, 자연과학의 진보된 방법과 새로운 발견들, 둘째로 종교적 관용의 정신, 셋째로 강한 중앙 집중적 세습 정부의 발달, 넷째로 민주주의의 발달이 그것이다. 이 네 가지 요인이 사람들의 사고와 생활에서 종교적 독단주의와 성직의
참고문헌

권재임, 16-17세기 영국의 교육혁명 연구, 계명대학교 대학원 역사학과 석사학위 논문(1987, 6)

김규성 편저(1993), 『존 로크의 교육 사상을 이해한다』, 서울 : 학문사

김명신, (위대한) 교육사상가들, 연세대학교 교육철학연구회 편. 서울 : 교육과학사, 1996-.

김영우, 한국 근대 초등 교육사 1, 서울 : 正民社, 1987.

박의수, 강승규, 정영수, 강선보, 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2002

이득기(1987), 「뉴 잉글랜드 교육사상에 미친 존 로크의 영향 」, 『교육과정연구』6집, 한국교육학회 교육과정 연구회

이숙종,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서울 교육과학사, 1996

이영림, 17세기 후반 프랑스에서의 아동교육-샤를르 데미아의 무료학교를 중심으로-, 역사학보, 1999

이환(1997), 『프랑스 근대 여명기의 거인들, 1. 라블레』, 서울대학교 출판부

현은자(1995), 「서양교육사에 나타난 아동의 모국어와 외국어 교육」, 『사회과학』제34권 제2호(통권41호),

로크, 존 로크의 미래를 위한 자녀교육, 서원, 1993

윌리암 보이드 ; 李烘雨 ; 朴在文 ; 柳漢九 共譯, 서양교육사, 서울 : 교육과학사, 1994.

요한 아모스 코메니우스 저, 『대교수학』, 정일웅 역(2002), 서울 : 창지사

Albert Reble, 정영근[외] 역, 서양교육사, 서울 : 문음사, 2002.

어네스트 바커; 강정인 ; 문지영 편역, 로크의 이해, 서울 : 문학과지성사, 199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 사회] 평생교육론의 역사와 변화 추세 및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향후방향
  • 교육기관과 학력 학위인정제도의 도입 (4) 평생교육지원체제 강화로 국민의 학습권 신장F .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문제점 Ⅳ .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나아갈 길 A. 평생교육의 바람직한 방향 Ⅴ . 결 론Ⅰ . 평생교육의 이론적 고찰과 필요성 A. 평생교육론의 등장① 평생교육은 1960년 후반부터 국제적으로, 교육 개혁의 중심 개념으로 자리를 잡게 되었다. 성인교육에서 파생한 평생교육의 아이디어는 1962년 독일 함부르크에 있는 UNESCO 교육 연구소에

  • [교육사상가] 프뢰벨의 생애와 교육사상
  • 교육에 끼친 영향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Ⅱ. 시대적, 사상적 배경교육사상가의 사상을 체계적으로 논하기 위해서는 그가 살았던 시대의 사상과 그의 사상에 영향을 준 사상가들과의 관계를 규명해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인간은 누구나 그 시대의 영향을 받으며, 한편으로는 역사의 주체로서 그 시대의 정신을 이끌어 가기 때문이다. 곽노의, 「프뢰벨의 유아교육이론 연구」, (서울: 학민사, 1992) p. 15프뢰벨이 태어나 청년기를 보냈던 18세기는

  • [초등과학 교육과정] 한국과 일본의 과학 교육과정비교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 교육과정 개정 변천의 비교   2. 계획된 것으로서의 초등학교 과학교육과정의 비교2.1 과학교육과정 시행시기의 비교2.2 교육과정 편제와 시간배당 비교2.3 과학교육개정 기본방침의 비교2.4 문서화된 교육과정 체제의 비교 3. 시행된 것으로서의 초등학교 과학교육과정의 비교3.1 우리나라 초등학교 과학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3.2 일본 초등학교 과학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IV. 결론  I. 서론1. 연구의 배경과 필요성한국에서는 21세기의 세계화

  • [교육학] 세계 여러 나라의 교육제도
  • 교육은 사회화 과정으로서의 역할도 수행한다. 교육과정을 통해 인간은 사회화되어 가며, 교육을 통해 경제적 성장을 가져올 수 있음은 물론, 사회진보적인 성격을 기를 수 있다. 인간은 교육을 통해 인력을 양성하고 공급한다. 생산에 필요한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창출해 내는 것도 교육을 통해서 이다. 콜멘의 연구에서 살펴보면 인간은 교육을 통해 정치적 사회화를 추구한다. 사회를 존손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그 사회의 구성원인 개인을 교육하여

  • 공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교육의 현황1) 사교육 규모과외와 관련된 통계치를 살펴보면, 1994년도 학생 1인당 월평균 사교육비는 학교의 각급에 따라 10~23만원이었고, 유치원은 10.3만원, 초등학교 11.3만원, 중학교 12.8만원, 일반고 14.7만원, 전문대 23.1만원, 그리고 일반 대학교는 19.8만원이었다. 전국 사교육비 연간 총액은 17.5조원(고교생까지의 총액은 13.0조원임)으로서 국민총소득의 6%에 달하며 공교육비 총액 16.6조원보다 많다. 그런데 이 보고서에서 사교육비는 각종 과외비 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