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존듀이의 교육이론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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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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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사상의 형성 배경
(1) Hegel철학의 영향
(2) Chicago 대학에서의 윤리학 강의
(3) 외국 여행과 교육 사상의 전파
2. pragmatism의 사상
3.교육이론
(1) 교육학의 구성
(2) 교육의 의의
(3) 교육의 목적(aims)과 수단(means)
(4) 민주주의와 교육
(5) 도덕교육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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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 Dewey(1859-1952)는 현대의 교육 그리고, 서양의 교육 사상사에서 차지하는 위치에 관해서 말할 때 어느 사상가도 견주기 어려울 만큼의 커다란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현대의 교육 철학은 바로 그의 교육론의 보완과 대안과 비판의 전개로서 특징지을 수 있다고 말할수도 있으며, 현대의 교육계는 정도의 차이는 있을지언정 모두 그의 영향권 하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그가 현대에 와서 어떻게 평가 되든지 간에 우리는 그의 사상이 옳게든 그릇되게든 영향을 준 교육의 세계속에 있다. 한국의 교육계도 사정은 마찬가지이다. 따라서 그의 교육 사상을 검토하는 일은 현대의 교육과 그것을 지배하는 사상적 전통의 일면을 이해하는데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1.사상의 형성 배경
(1)Hegel철학의 영향
J. Dewey는 Johns Hopkins 대학원에서 Morris교수로부터 헤겔 철학의 영향을 받았다. 모리스에 의해 소개 되었던 헤겔의 관념론은 소년시절의 J. Dewey에게 종교적 경험에 있어 충분한 맛을 보지 못했던 지성과 정서의 조화와 통합을 갖게 해 주었다. J. Dewey는 헤겔철학을 통해 비로소 철학이란 인생의 실천적 여러 문제와 관계를 가질수 있는 학문이 될 수 있다고 하는 철학의 높은 위치를 인식하게 해주었다. 헤겔 철학에 의하면 각 개인은 보다 넓은 의미의 정신(Geist), 예컨대 사회의 발전이라는 흐름속에서 그의 정신의 상호관련속에서 생존해 나가기 때문에 개인의 삶의 방향이란 그 사회의 운동이나 정신의 발전과는 뗄 수 없는 결합의 연속이라는 것이다. 개인과 정신과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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