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존듀이의 교육이론에 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12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사상의 형성 배경
(1) Hegel철학의 영향
(2) Chicago 대학에서의 윤리학 강의
(3) 외국 여행과 교육 사상의 전파

2. pragmatism의 사상

3.교육이론
(1) 교육학의 구성
(2) 교육의 의의
(3) 교육의 목적(aims)과 수단(means)
(4) 민주주의와 교육
(5) 도덕교육
본문내용
J. Dewey(1859-1952)는 현대의 교육 그리고, 서양의 교육 사상사에서 차지하는 위치에 관해서 말할 때 어느 사상가도 견주기 어려울 만큼의 커다란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현대의 교육 철학은 바로 그의 교육론의 보완과 대안과 비판의 전개로서 특징지을 수 있다고 말할수도 있으며, 현대의 교육계는 정도의 차이는 있을지언정 모두 그의 영향권 하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그가 현대에 와서 어떻게 평가 되든지 간에 우리는 그의 사상이 옳게든 그릇되게든 영향을 준 교육의 세계속에 있다. 한국의 교육계도 사정은 마찬가지이다. 따라서 그의 교육 사상을 검토하는 일은 현대의 교육과 그것을 지배하는 사상적 전통의 일면을 이해하는데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1.사상의 형성 배경

(1)Hegel철학의 영향
J. Dewey는 Johns Hopkins 대학원에서 Morris교수로부터 헤겔 철학의 영향을 받았다. 모리스에 의해 소개 되었던 헤겔의 관념론은 소년시절의 J. Dewey에게 종교적 경험에 있어 충분한 맛을 보지 못했던 지성과 정서의 조화와 통합을 갖게 해 주었다. J. Dewey는 헤겔철학을 통해 비로소 철학이란 인생의 실천적 여러 문제와 관계를 가질수 있는 학문이 될 수 있다고 하는 철학의 높은 위치를 인식하게 해주었다. 헤겔 철학에 의하면 각 개인은 보다 넓은 의미의 정신(Geist), 예컨대 사회의 발전이라는 흐름속에서 그의 정신의 상호관련속에서 생존해 나가기 때문에 개인의 삶의 방향이란 그 사회의 운동이나 정신의 발전과는 뗄 수 없는 결합의 연속이라는 것이다. 개인과 정신과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B형 경험주의 교육과정(관련 유아 무용교육)
  • 교육과정 B형, 경험주의 교육과정경험주의 교육과정의 개념을 설명하고 이것을 유아교육에 실제로 적용한다면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논의하시오.목차서론본론1, 존 듀이의 경험주의 교육2, 유아기와 무용교육의 필요성 3, 존 듀이의 경험이론 4, 존 듀이 경험주의 교육철학의 특성 1) 경험의 기준원리 2) 탐구의 원리 3) 상호작용의 원리 5, 경험이론을 적용한 유아 무용 프로그램 1) 성격과 목표 2) 구성 결론참고

  • [교수설계] 문제 해결 학습을 위한 교수전략
  • 교육』, (교육과학사)Smith, P. L. & Ragan, T. J, 김동식외 2명 역, 『교수설계이론의 탐구』 (원미사 2002)강우철, 『달라져야할 사회과교육.』 (교학사)권성호, 『교육공학의 탐구』권오정, 『한국 사회과 수업의 구성논리와 개혁운동의 한계.』 (1991)김신자, 문제해결학습을 위한 교수전략 (교과교육학연구 제3권 1호 2002년 pp.5~22)장명희, 문제해결학습 모형을 적용한 교수 ․ 학습의 실제 목 차I. 문제 해결 학습 방법의 이론적

  • [교육학] 민주주의와 교육
  • 듀이는 19세기 말 산업사회의 출현과 함께 산업 민주주의 교육의 필요성이 점증되고 있던 시기에 민주주의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에 있어서 민주주의와 교육은 그의 주저의 제목이면서 또한 그의 주요한 사회ㆍ교육철학의 테마였다. 존 듀이는 국제적으로도 평판이 높아서 일본, 중국 여러 나라에서 강연을 했으며, 그의 저서라고 할 수 있는『민주주의와 교육(Democracy and Education)』은 교육일반에 관한 이론서로 그 이후에 집필되어 나온 저서들

  • [교육철학] 프래그머티즘(Pragmatism)의 내용과 그 시사점
  • 교육의 초석이 되고 있다. 프래그머티즘이 교육에 미친 영향을 좀 더 자세히 알아보면, 첫째, 교육 혁신을 통해서 관료적 교육인 교사중심, 교과중심, 지식중심, 주입식교육, 형식주의, 획일주의, 언어주의 교육 등에서 벗어나 자유주의 계발식 교육, 개인차 존중, 교사중심의 협동교육, 전인주의 교육 등을 추구했다 존 듀이의 실용주의 사상과 진보주의 교육운동 : 1850년대에서 1950년대까지, 오연화, 한국외국어 대학원, 2004. 둘째, 과거의 이론과 실재가

  • [교수설계] 문제 해결 학습을 위한 교수전략
  • John Dewey, 이홍우 역, 『민주주의와 교육』, (교육과학사)Smith, P. L. & Ragan, T. J, 김동식외 2명 역, 『교수설계이론의 탐구』 (원미사 2002)강우철, 『달라져야할 사회과교육.』 (교학사)권성호, 『교육공학의 탐구』권오정, 『한국 사회과 수업의 구성논리와 개혁운동의 한계.』 (1991)김신자, 문제해결학습을 위한 교수전략 (교과교육학연구 제3권 1호 2002년 pp.5~22)장명희, 문제해결학습 모형을 적용한 교수 ․ 학습의 실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