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논문]만2,3,4,5세 유아교육내용 표준화를 위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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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지난 1998년 6월 30일 교육부 고시 제 1998-10호로 제 6차 교육과정이 개정, 공포되었다. 제 5차 유치원 교육과정에서부터 유치원 교육과정의 가장 큰 특징은 영역별 교육 내용을 Ⅰ․Ⅱ수준 및 공통수준으로 구분하여 유아들의 발달 수준에 적합한 개별화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게 한 점이다. 일반적으로, Ⅰ수준은 3, 4세 발달 특성을 나타내는 유아에게, Ⅱ수준은 4, 5세의 발달 특성을 나타내는 유아에게 적합한 교육 내용이라고 보며, 공통수준은 3, 4, 5세에 걸쳐 지속적으로 경험하고 또 경험되어야 할 내용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교육부, 1998).
반면, 최민수(1998)에 의하면 3, 4, 5세는 발달적 차이가 있기 때문에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은 획일적이고 포괄적이며 각 수준이 다분히 형식적이다. 발달이 빠른 5세 유아에게는 Ⅱ수준의 내용이 너무 현실에 맞지 않는다. 반면, Ⅰ수준의 내용은 너무 높아서 3세에게는 거의 적용할 수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유치원의 취원 연령에 따른 발달단계에 적절하게 3단계 이상의 수준으로 세분화하여야 수준별 교육내용의 실효성을 거둘 수 있다고 하였다. 많은 교사들은 실제로 수준을 다르게 지도하고 있지만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지도하는 교사는 드물다. 유치원에서 선정하는 생활주제도 교육과정의 수준별 내용에 따라 Ⅰ수준, Ⅱ수준으로 구분해야 하는데, 실제에 있어서는 활동의 선정에만 관심이 있다. 따라서 국가수준의 수준별 교육과정은 실제의 수업과 별개의 것이 되고 있다. 유치원에서 유아의 수준을 상, 중, 하로 구별하여 잘 지도하고 있다고 해도 교육과정에 기초한 것이 아니다. 따라서 현장에서의 수준별 교육내용은 교사의 손끝에서 벗어나고 있다.
이대균․송정원(1998)은 일부 유치원에서는 3세, 4세, 5세 유아들에게 난이도만 조금 달리한 거의 같은 교육 내용을 제시하고 있어 학부형들로부터 “유치원을 3년동안 다닐 필요가 있는가?”라는 항의에 직면하고 있다고 말한다.
1992년부터 만 3세 유아의 취원이 가능하게 되어 유치원은 만 3, 4, 5세 유아의 교육을 담당하는 기관이 되었다. 이에 따라 교육과정도 3세부터 5세까지의 발달적 요구를 수용하고, 교육활동이 연계성 있게 제공되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또한, 급변하는 사회적 변화로 인해 어린이집, 놀이방, 유치원 등에서 2세를 맡게 될 경우가 점점 늘어가고 있는데 우리나라에서는 3, 4, 5세를 위한 프로그램 운영에 관한 구체적인 지침은 어느 정도 연구되고 경험이 축적되기 시작하였다고 볼 수 있는데 반해 3세 미만을 위한 구체적인 자료는 매우 미흡하다.
그 동안에 유아기의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만 3, 4, 5세를 중심으로 다루어 왔기 때문에 더 어린 시기인 0세~만2세(36개월)까지의 프로그램이나 활동자료가 개발되어 있지 않은 실정이다. 그러나, 최근 영아에 관한 학문적 연구와 관찰 등이 활발해지면서 영아에 관한 관심도와 영아의 능력에 대한 인식이 변화되어 영아를 교육적 대상으로 생각하게 되었다(이순희․김미애․김희동, 1999).
2세는 독특한 발달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들에게 알맞은 교육 내용의 제시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세아를 위한 교육내용을 제시해 보고 3세와의 연계성도 고려해 보았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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