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 통합 보육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장애아통합보육프로그램
- 목 차 -
1. 장애아통합보육
1) 장애아통합보육의 개념
2) 장애아통합보육의 형태
2. 장애아통합보육의 중요성 및 필요성
3. 장애아통합보육의 환경 및 운영방식
1) 인적 환경
2) 물리적 환경
3) 운영방식
4. 장애아통합보육프로그램의 실태
5. 장애아통합보육프로그램 사례 : 곡교 어린이집
1) 소개 및 특징
2) 현황
3) 교육운영
4) 교육과정
5) 보육프로그램
6) 다큐멘터리 3일 : 둥근 마음 - 곡교 통합 어린이집 (영상자료)
6. 장애아통합보육프로그램 운영 개선방안
1) 인적 환경
2) 물리적 환경
3) 통합보육프로그램 운영
4) 가정과의 연계 및 타 기관과의 협력체계
* 참고문헌 및 사이트
1. 장애아통합보육
1) 장애아통합보육의 개념
장애영유아통합보육이란 장애를 지닌 영유아들이 장애를 지니지 않은 또래들과 함께 보육시설 등의 기관에서 교육받는 것을 의미하며 이때 함께 교육 또는 보육 받는다는 것은 같은 장소에 배치하거나 같은 교수방법을 사용하거나 같은 보육과정을 적용하는 것뿐만 아니라 근본적으로 동일한 소속을 의미한다. 따라서 통합보육에서는 장애영유아를 물리적으로 같은 환경에 배치한 후 장애영유아에게 필요한 교육적, 사회적, 환경적, 복지적 서비스를 최대한 제공하는 것이다.
2) 장애아통합보육의 형태
통합보육은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져야 하지만 표준화된 형태가 아직 공식화 되어있지는 않다. 하지만 일반적인 통합교육의 형태라고 제시할 수 있는 형태는 Guralnick 다음과 같이 네 가지 형태로 분류한다.
(1) 완전통합
장애를 지닌 모든 영유아들이 일반 유아교육 프로그램에 완전히 참여하는 모델이다.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을 통하여 일반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중에 장애영유아를 위한 수정을 계획하고 실행한다. 특수교사나 기타 전문가들의 지속적이거나 간헐적인 지원을 받게 되며, 이때 교사 간 협력이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2) 소집단 통합
소집단 통합은 완전 통합과 유사하지만 소집단 통합의 경우 소규모의 장애영유들을 담당하는 특수교사가 장애 유아들과 항상 함께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전체 프로그램 내에서 장애영유아들로만 구성된 활동이 진행되기도 한다.
(3) 역통합
장애영유아들은 위해서 특별히 고안된 프로그램에 비교적 소수의 일반유아들을 통합하는 모델이다. 역통합 프로그램에서는 일반 유아들을 위해서 프로그램을 수정하며 특수교육 전문가들에 의해서도 쉽게 제공될 수 있는 효과적인 통합교육 형태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아통합보육(통합보육사례, 통합보육어린이집, 통합보육발전과제)
  • 장애아통합보육1. 장애아통합보육의 정의2. 장애아통합보육의 이론적 배경(1)정상화의 원리(The principle of Normalization)(2)탈수용 시설화 (Deinstitutionalization)(3)주류화의 원리 (The principle of Mainstreaming)(4)최소제한 환경 (The least restrictive environment)3. 장애아통합보육 사례▶곡교 어린이집◀(1)아동보육정원(2)운영 목표(3)프로그램▶역통합▶반대통합4. 장애아통합보육의 기본방향 (곡교 어린이집)5. 장애아통합보육 지원6. 장애아통합보육의 효과7. 장

  • (장애 아동 보육) 장애아동 보육의 실태와 개선방안 및 사회복지서비스
  • 장애아동 보육의 실태와 개선방안 및 사회복지서비스- 목 차 - Ⅰ. 서론 1. 문제제기 2. 용어 정의 1) 장애아 전담 보육 시설2) 통합의 개념3) 장애아 통합보육 Ⅱ. 본론1. 영상물 시청 2. 이론적 배경1) 장애아보육의 필요성2) 장애아 보육시설 종류 및 구성 3. 현황1) 장애아전담 보육2) 장애아통합 보육 4. 장애아 보육 문제점5. 대안제시1) 장애아 보육 활성화 방안2) 통합보육 프로그램의 발전 방안 및 과제 6. 장애아보육에 있어서의 사회복지사

  • [통합보육] 정신지체 및 발달지체아동의 장애통합 보육현장의 개선 방향에 대해 의견
  • 통합보육 정신지체 및 발달지체아동의 장애통합 보육현장의 개선 방향에 대해 의견을 제시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장애아통합보육의 개념2. 장애아 통합보육의 중요성3. 정신지체 및 발달지체아동의 장애통합프로그램의 필요성4. 정신지체 및 발달지체아동의 장애통합 보육현장의 개선 방향1) 전문 인력과 보조 인력의 충분한 수급2) 편의시설 등의 물리적 환경3) 특수교사의 전문 인력 수급4) 통합보육교사의 전문성Ⅲ. 결론참고문헌

  • 장애아통합보육에 있어 사례관리의 중요성과 전망00
  • 통합의 개념을 조기보육 현장에 적용한 것이 통합보육이다. 통합보육은 일반유아를 위한 보육프로그램에 장애유아를 함께 배치시켜 보육하는 것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통합보육은 장애유아에 대한 보육 프로그램의 개발을 통하여 장애아들의 보육관을 보장하고, 분리보육의 단점을 극복하여 장애유아의 사회적 적응을 돕는다고 알려져 있으며 또한 일반 유아들로 하여금 성인들로부터 얻었던 장애유아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자연스럽게 개선하고,

  • 일반아동과 장애아동의 통합 교육시 문제점과 해결방안0
  • 통합된 환경에서도 비장애아동에게 빈번하게 거부되고 있다. 가정과 기관의 협력에서 장애부모를 대상으로 정기적인 부모교육이나 장애인식프로그램이 유아를 대상으로 활발히 제공되고 있었으나 일반 영유아들의 부모는 일반영유아와 장애영유아의 능력 격차가 심하다고 보면서 장애아동과의 통합교육을 반대하고, 교사 또한 아직까지는 장애아동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통합보육의 인적인 환경이 잘 이루어지지 않아 통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