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사] 멘토링, 액션 리서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0 / 2019.12.24
- 2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멘토링
1. 멘토링이란?
1) 멘토의 유래
2) 용어의 정의
2. 멘토링의 개념과 목적
3. 멘토링의 유형
4. 멘토 관계 기능과 성능에 관한 국내·외 연구
5. 멘토링이 주는 이득
6. 멘토링의 저해 요소
7. 멘토링의 사례
8. 유아교육에서의 멘토링
9. 멘토링 관련 영화 및 드라마
Ⅱ 액션 리서치
1. 액션 리서치의 개념화
2. 실행연구의 이론적 배경
3. 교육 현실과 실행연구의 필요성
4. 실행연구와 전통적 연구의 차이점
5. 실행연구의 장점
6. 실행연구의 특징과 전제
7. 실행연구의 유형과 절차
8. Research on Teaching and Teacher Researth
9. 교사 연구자에 의한 실행연구의 기여 가능성
10. 유아교육현장에서의 실행연구 사례
- 본문내용
-
(3) 멘토링(mentoring)
- 멘토가 멘티와 활동하는 상태
- 멘토와 멘토링에 대해 많은 연구자들이 명확한 정의를 제공하고자 했지만 학문영역과 학자들에 따라 의미가 약간씩 다를 수밖에 없다.
* Golian과 Galbraith(Galbraith &; Cohen, 1995)
멘토링이란 ① 맥락적인 상황 안에서의 하나의 과정, ② 경험과 지식이 적은 개인과 좀 더 경험과 지식이 있는 개인간의 관계를 포함, ③ 사회화의 상호간의 관계를 의미, ④직업적인 관계망을 포함한 상담, 안내, 교수, 모델링, 지원 등을 제공, ⑤ 개인적·심리적인 정신적 메커니즘, ⑥마지막으로 멘토와 멘티 모두에게 변화·전환과 정체성을 제공한다는 공통점 제시.
- (멘토링코리아)
1. 도움주는 멘토(Mentor)와 도움받는 멘제(Menger)와의 관계에서 첫째는 인간관계(Person Relation)의 개선과 회복이다.
2. 상호유익(Mutual Effects)으로 수직관계보다는 수평관계를 의미한다.
3. 과정중심(Process Oriented)으로 이벤트성을 지양하고 약정기간에 준비된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것이다.
멘토링의 정의
멘토링 특수업무
조직의 정규업무
Mentorship
Bossship
인간관계의 폭을 확대
Person Relation
상호유익을 위한 재능개발
Mutual Effects
과정중심의 프로그램 진행
Process Oriented
인간성중심
사람중심
1:1 역량 집중
수평관계 장점개발
마음얻는 화학적변화
과정과 절차중시
멘토의 자생력에 의지
(작은사장(LittleBoss)
생산성 중심
업무중심
1:다수 역량 분산
수직관계 상벌평가
몸만고용 물리적변화
목표와 결과 중시
조직의 방침에 의지
(4) 멘토링 시스템(mentoring system)
- 운영조직의 지원으로 멘토와 멘티가 공식적인 멘토 관계를 형성하여 오프라인이나 온라인에서 활동하는 멘토링 구조와 프로세스를 지칭한다.
- 멘토쉽(Mentorship)이라고 하는데 "멘토와 멘티가 일정기간동안 신뢰를 쌓으면서 경력개발 등의 목적으로 의사소통하는 상호관계"를 말한다.
- 한 마디로 정의한다면 "한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일정한 관계에 의하여 장·단기적으로 혹은 정규·비정규적으로 개인적인 영향을 끼치는 모든 과정"이라고 정의.
- 멘토링에서 이루어지는 멘토 관계란 조직의 공식적이거나 비공식적인 규범에 적응하도록 도와주고 일과 관련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람과의 특별하고 강한 인간관계를 말한다. 이러한 멘토 관계는 상당히 포괄적인 인간관계를 의미하고 있으며 때로는 비공식적 관계까지도 포함된다.
- 이러한 멘토링의 개념을 도입해서 조직의 지원 하에 멘토와 멘티가 공식적인 멘토 관계를 형성하여 오프라인이나 온 라인에서 활동하는 멘토링 구조와 프로세스를 멘토링 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길병휘(2001). 행위당사자연구. 대구대학교 초등교육연구 논총 17(2)
이명숙(2001). 실행연구(Action Research)를 통한 교육 실제의 개선. 초등교육연구논총, Vol.17 No.2
김희연(2004). 실행연구자로서의 유아교사: 유아교사의 정체성 확립을 위한 일고. 유아교육연구 24(6), 235-255
김석우외 공저(2007). 교사를 위한 현장현구의 이론과 실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복지론_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영국의 지역사회복지실천모형에 대해 설명하고 어떠한 모형이 가장 바람직한 모형이라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 자기효능감 검사를 실시함으로써, 이에 대한 신념을 점검해 보고 이를 서술해보세요
- 자랑스러운우리역사_자랑스러운 우리 역사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손 씻기 지도 및 관련 활동의 실제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손 씻기 지도의 주요 내용(손 씻기의 중요성, 손 씻기 지도 방법, 손 씻는 방법)을 요약하고, 손 씻기 활동의 실제에서 다룬 활동 사례를 참고하여 본인의 보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손 씻기 활동 계획안을 구성하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소중한 나와 가족 옛날과 오늘날의 결혼식
- [[영어로 나의 꿈 소개하기(유치원 교사) + 한글번역문]]나의 꿈 영작문,유치원 교사,선생님,나의 목표,장래희망,영어로
- 언어학개론-사전에는 일반사전, 특수사전 그리고 언어사전에서 백과사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식이 있습니다 이러한 각종사전에서 새롭게 찾아 본 언어정보는 어떤 것이 있는지 소개해보십시오
- 다문화와 세계종교 기행_10주차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