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외영재교육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06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면서

Ⅱ. 외국의 유아 영재 프로그램
미국
독일
이스라엘
한국
Ⅲ. 유아영재프로그램의 유형
1.전통적 프로그램
2.창의성을 강조하는 프로그램
3.장애아를 위한 프로그램
4.학부모를 교사로 활용하는 프로그램
5.시애틀 프로젝트
6.러시아 벤게르 유아영재 교육 연구소

ⅳ 맺으면서

ⅴ되돌아 보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유아교육에 관심을 가지는 있는 사람들의 공통적인 인식은 유아교육과정이 발달적으로 적합한 것이어야 한다는 것일 것이다. 그 중의 주요한 목표중의 하나는 교육과정의 구성과 유아와 성인간의 상호작용에 있어서 개개 유아들의 차이가 인정되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개인의 차이를 고려한 학습 환경이 강조됨과 동시에 또 다른 고려는 모든 유아들에게 교육적인 동등한 기회가 부여되어 져야 한다는 것이다.
이혜은 황해익 (2003), 유아 영재 판별 모형 개발을 위한 영재 개념 탐색, 유아교육논총, 11권, 단일호
여러 가지 논란 속에서도 이미 많은 연구에서 유아영재는 모든 나이, 인종, 경제상황, 그리고 문화적인 집단에서 발견되고 있는 것을 밝히고 있다. 그렇다라고 한다면 사실 모든 유치원교사들의 교실에는 유아영재가 존재한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교사들은 유아영재의 교육적 접근에 대한 정보를 얻는데 매우 제한된 환경 속에 있으며, 또한 학급에 영재가 있다하더라도 영재에게 적합한 교수방법이나 교육 내용 내지는 프로그램을 제공하기란 거의 불가능한 일이라고 본다.
정부에서 ‘영재교육진흥 종합계획’을 마련해 2007년까지 전체 학생의 0.5%(약4만명)이상을 영재교육 대상자로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히고 있는 이 시점에서 영재교육을 오랫동안 실천해오고 있는 다른 나라들의 영재 교육프로그램을 살펴 보는 일은 영재교육을 체계적으로 실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우리에게 여러 시사점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 유연옥 (2202) 유아영재의 특성과 유아 영재 교육프로그램의 방향 모색,한국아동교유학회
* 이영석 (2004) 유아영재의 진단과 교육프로그램 운영방법, 미래유아교육학회
* 김복순, 임명희 (1996)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영재 교육 실천가능성 탐색연구,미래유아교육학회
* 이혜은 황해익 (2003), 유아 영재 판별 모형 개발을 위한 영재 개념 탐색,유아교육 논총, 11권,단일호
* 한기순 (2005), 영재교육 세미나 자료집,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 W.C.Roedell, N.E.Jackson, H>B>Robinson 공저
* 세종영재연구소 이신동 이경화 최병연 박숙희 옮김 (2002) 학문사
* 이경화 박숙희 (2004), 유아영재교육, 동문사
* 이신동 외, (2002) 유아영재교육의 이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 영재교육
  • Ⅰ. 서 론 현재 온 세계의 국가들이 영재교육에 대한 관심을 꾸준히 증가시키고 있으며, 보다 나은 영재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자본을 확보하기 위해서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실정이다. 이렇게 국가적으로 정책을 마련하고 실행을 해야 할 정도로, 영재교육과 국가의 발전, 국가의 미래와 장래가 연관되어 있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는 것이다. 특히 우리 나라와 같이 국토 면적이 넓지 않고 천연자원이 부족한 나라에서는 무엇보다도 인적 자원이

  • 영재교육에 대한 이해와 세계의 영재교육 사례와 한국의 영재교육의 실태 및 개선방안
  • 영재 교육이라는 용어가 가장 많이 사용되고, 또한 과학 분야의 영재 교육이 가장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것도 이러한 분야의 재능이 특히 요구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혹자는, 영재는 과학 분야에만 있는가라고 질문한다. 영재는 어느 분야에든지 있게 마련이다. 그것은 영재성을 정의하는 방법이 달라진다 해도 역시 마찬가지이다. 영재성을 정의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어떤 정의를 하는가에 따라 누가 영재 교육 프로그램을 받을 수 있고 없는

  • [교육심리학] 조기 영재교육
  • 영재들이 일반학생들과 분 리되어 교육을 받으면서, 장차 특정 분야에서 지도자적인 위치에서 일할 수 있도록 인성교육이 필요하다. (3) 영재에 대한 다양한 정의1) Terman : 스탠포드-비네 검사에서 지능지수가 140이상인자, 또는 동일 연령 집단에서 상위 1%에 속하는 자(Davis and Rimm, 1985).2) 미국교육부 : 높은 성취를 이룰 것으로 전문가에 의하여 판단된 사람. 정규교 육 과정에서 제공하는 것 이상의 변별적 프로그램을 필요로 하는 자.① 일반지능 ②

  • [교육학]영재교육의 실태와 해결방안
  • 영재교육의 실태와 대안에 관하여< 목 차 >Ⅰ. 序Ⅱ. 영재교육의 실태와 대안1. 수월성교육2. 영재교육2-1. 영재의 정의2-2. 영재교육의 필요성2-3. 우리나라 영재교육 실태3. 미국의 영재교육3-1. 영재교육 제도와 정책3-2. 영재학교, 영재학급의 학생선발 및 교육과정운영 사례4. 영재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Ⅲ. 結-영재교육에 대한 최종 의견 Ⅰ. 序최근 여덟 살짜리 천재 소년 송유근 군이 고입검정고시와 고졸검정고시에 이어 인하대에 합

  • 영재교육에 대한 이해와 세계의 영재교육 사례와 한국의 영재교육의 실태 및 개선방안 수정 다운 홍보
  • 영재 교육이라는 용어가 가장 많이 사용되고, 또한 과학 분야의 영재 교육이 가장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것도 이러한 분야의 재능이 특히 요구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혹자는, 영재는 과학 분야에만 있는가라고 질문한다. 영재는 어느 분야에든지 있게 마련이다. 그것은 영재성을 정의하는 방법이 달라진다 해도 역시 마찬가지이다. 영재성을 정의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어떤 정의를 하는가에 따라 누가 영재 교육 프로그램을 받을 수 있고 없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