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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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교육을 통한 마을 공동체 강화-두 마을의 사례 연구를 중심으로
  • 교육을 통한 마을 공동체 강화-두 마을의 사례 연구를 중심으로에 대한 내용입니다.Abstract1. Introduction2. Literature Review3. Methodology4. Results5. Discussion6. Conclusion참고문헌1. Introduction현대 사회에서 교육은 개인의 발전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와 마을 공동체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이 논문은 교육이 마을 공동체 내에서 어떤 역할을 수행하는지, 그리고 이를 통해 공동체의 사회적 연대감, 지역사회 참여 및 지속 가능한 발전에 어떻게 기여하는지를 탐구합니다. 특히, 교육이 단순한 지식 전달을 넘어서서 마을 공동체의 강화와 발전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를 이해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교육이 지역사회의 다양한 문제 해결과 발전을 위한 중요한 수단임을 강조하고자 합니다.본 논문의 주된 목적은 교육이 마을 공동체의 사회적 연대감, 지역사회 참여, 그리고 지속 가능한 발전에 어떻게 기여하는지를 이해하고 분석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교육이 지역사회의 다양한 층위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연구 질문은 교육 프로그램이 마을 공동체의 발전에 어떤 구체적인 영향을 미치는가?로 설정됩니다.이 연구는 교육과 마을 공동체 간의 상호작용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키는 데 중요한 기여를 할 것입니다. 또한, 교육이 마을 공동체의 발전과 강화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에 대한 실용적인 통찰력을 강조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는 교육 정책 입안자, 지역사회 기획자, 교육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며, 마을 공동체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전략 수립에 도움을 줄 것입니다.이렇게 서론을 작성하면 연구의 배경, 목적, 중요성 및 기대 효과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를 알려주며, 독자의 관심을 유도하고 연구 주제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서론을 구성하면, 전체 논문의 분량을 7장으로 맞추는 데에도 기여할 수 있습니다.2. Literature Review교육과 마을 공동체 간의 관계는 여러 학문 분야에서 깊이 있게 탐구되어 온 주제입니다. 이러한 연구들은 교육이 단순한 지식의 전달을 넘어서 사회적 연대감, 지역사회 참여, 그리고 지속 가능한 발전에 어떻게 기여하는지를 밝히고 있습니다.Putnam, R. D. (2000). Bowling Alone: The Collapse and Revival of American Community. New York: Simon & Schuster.Fukuyama, F. (2001). Social Capital, Civil Society and Development. Third World Quarterly, 22(1), 7-20.

    2024.03.12 / 6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마을 논문 , 마을공동체 교육 , 교육을 통한 마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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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노인상담
  • 석사 기말과제로 제출한 소논문 입니다.A+받았으며, 교수님 추천 있었습니다.1. 서론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2.2 연구의 목적 2. 이론적 고찰 2.1 인간과죽음 2.2 죽음에 대한 인식과 불안 2.3 죽음에 대한 태도 2.4 노년기 심리사회적 지지와 자아통합감3. 결론3.1 논의3.2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1.서론1.1 연구의 필요성 인류의 역사적 관점에서 질병은 인간의 수명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었으나 현대 의학과 과학의 발전은 인간에게 질병에 의한 사망률을 과거 대비 현저히 감소시켰다. 이로 인해 과거 대비 노년기라 정의하는 기간이 월등히 연장되었고, 이러한 노년기의 연장은 노인의 삶에 있어 여가생활, 심리적 안녕,등의 질적 측면의 개선을 요구하게 되었다.인간은 노년기 당면하게 되는 죽음의 의미를 면밀히 성찰하는 과정을 통해 현재까지 거쳐온 일생에 대해 회고하는 경험을 갖게 되는데, 이러한 경험적 고찰은 노년기를 맞이한 인간의 삶의 질적 측면에 높은 영향력을 행사하게 된다. 이는 가까운 미래에 닥쳐올 자신의 죽음을 깊게 인식하고 수용하는 과정의 인지적 차원으로 자신을 포함한 가족과 지인들의 죽음에 대한 인식과 태도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김미혜, 권금주, 임연옥, 2004; 문남숙, 남기민, 2008; 박지은, 2009; 조추용, 2010). 이러한 과정은 인간에게 유기체적 삶의 긴 여정에 대한 가치를 의미있게 회고하는 계기가 된다(김진숙, 송명섭, 2017). 권오균. (2008). 노인복지시설 거주노인의 죽음불안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노인복지연구, 41, 27-50.길태영. (2019). 한국노인의 좋은 죽음에 대한 인식: 질적 해석적 메타통합의 적용. 노인복지연구, 74(2), 193-218.김미정, & 김귀분. (2013). 중년과 노인의 심리적 안녕감 영향요인. 동서간호학연구지 제, 19(2).김미혜, 권금주, & 임연옥. (2004). 노인이 인지하는 ‘좋은 죽음’의미 연구-‘복 (福) 있는 죽음’. 한국사회복지학, 56(2), 195-213.김신향, & 박경숙. (2016). 한국 노인의 죽음불안과 관련된 변인의 메타분석. 성인간호학회지, 28(2), 156-168.김신향, & 변성원. (2014). 죽음준비교육의 연구동향 분석. 디지털융복합연구, 12(12), 469-475.김인숙, 유애광, & 최영아(2003). 노인의 죽음에 대한 인식과 태도. 김천과학대학 논문집.29, 5-9.김인숙. (2019). 차문화치료를 활용한 웰다잉 프로그램이 노인의 죽음불안과 죽음인식에 미치는 효과. 한국차학회지, 25, 22-31.김정희, & 한종숙. (2002). 지역사회 노인의 죽음태도 및 관련요인. 노인간호학회지, 4(1), 93-103.김진숙, & 송명섭. (2017). 노인의 인식된 짐스러움과 죽음불안간의 관계에서 영성의 매개효과 검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7(12), 299-307.김현정. (2019). ‘좋은 죽음’에 관한 노인의 인식유형 분석. 한국노년학, 39(3), 613-633.노현정, 조은영, 전경숙, & 정태연. (2006). 한국 노인의 죽음에 대한 인식. 한국심리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2006(1), 294-295.문남숙, & 남기민. (2008). 노인의 죽음준비도와 성공적 노화의 관계. 한국노년학, 28, 1227-1248.문상정, & 박상훈. (2018). 노인의 여가경험과 여가만족, 심리적 행복감, 죽음불안의 구조적 관계. Tourism Research, 43(4), 45-70.박선애, & 허준수. (2012). 노인의 죽음불안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정신건강과 사회복지, 40(1), 59-88.박지은. (2009). 죽음준비교육이 노인의 죽음에 대한 정서, 인지, 행동에 미치는 효과. 사회복지실천, 8, 79-109.서이종. (2016). 고령사회와 죽음교육의 사회학: 한국 죽음교육의 비판적 고찰. 사회와이론, 69-103.서혜경, & 윤민석. (2008). 성별과 배우자 유무가 죽음불안도 4 가지 세부영역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노인복지연구, 39, 249-271.서혜경. (1990). 성별에 따른 죽음에 대한 태도 비교 연구: 남ㆍ녀노인들의 임종과 죽음에 대한 불안도 측정을 중심으로. 보건교육건강증진학회지, 7(2), 89-102.성기옥. (2016). 노후불안과 자아통합감이 삶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송진영, & 민장배. (2019). 노인의 죽음불안과 자아통합감 간 영적 안녕감의 매개효과-기독교인과 비종교인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신학과 실천, (66), 215-243.안황란. (1999). 노인의 죽음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죽음 준비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정신간호학회지, 8(1), 44-68.유용식. (2017). 사별한 노인이 인식하는 좋은 죽음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한국지역사회복지학, 62, 1-31.이가언, 전혜정, & 유정옥. (2018). 지역사회 거주 노인의 죽음준비 영향 요인: 2014 노인실태 조사 활용. 지역사회, 19(8), 167-175.이동옥. (2015). 노인여성의 죽음 결정과 죽을 권리: 연명의료를 중심으로. 한국여성학, 31(1), 123-159.이명숙, & 김윤정. (2013). 노인이 인식하는 좋은 죽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3(6), 283-299.이상복. (2019). 노인의 삶의 의미, 가족지지, 죽음불안 및 웰다잉 (Well-dying) 에 관한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18), 1263-1278.이소원, & 박지은. (2015). 남녀 노인의 죽음준비교육을 통한 변화경험연구. 한국노년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1-19.이영순. (2010). 노인의 죽음준비와 죽음불안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 논문. 원광대학교 대학원.이영옥, 김필환, 박미라, & 제남주. (2019). 웰다잉 (well-dying) 프로그램이 죽음불안, 좋은 죽음에 대한 인식, 죽음준비도에 미치는 효과-노인과 대학생의 비교.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20(8), 514-522. 이지영, & 이가옥. (2004). 노인의 죽음에 대한 인식. 한국노년학, 24(2), 193-215.임송자, & 송선희. (2012). 죽음에 대한 태도가 죽음불안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2(5), 243-255.임헌숙, & 유재순. (2020). 노인 암 생존자의 죽음불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자아통합감, 우울, 좋은 죽음에 대한 인식을 중심으로.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21(1), 197-207.임효남, & 김광환. (2019). 웰다잉을 어떻게 준비하고 있는가: 노인을 대상으로.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20(9), 432-439.장덕희, & 이승민. (2007). 가족요인이 노인의 죽음불안에 미치는 영향. 노인복지연구, 37, 89-109.장묘자. (2017). 사별로 인한 배우자 유무와 죽음불안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 중국 북경시 60 세 이상 노인을 중심으로 (Doctoral dissertation, 서울대학교 대학원).전상하, 박정훈, & 박수현. (2018). 노인의 자기효능감이 죽음준비 행동에 미치는 영향: 가족의 지지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23(2), 525-545.정미경. (2018). 일 농촌지역 노인의 죽음준비도와 우울이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한국농촌간호학회지, 13(1), 3-19.정순둘, 김수현, & 구미정. (2014). 죽음관련 요인과 죽음준비의 관계: 예비노인과 베이비부머의 비교. 한국인구학, 37(1), 131-153.정한채, & 임현승. (2016). 노인 죽음태도에 영향을 주는 변인에 관한 연구. 지역복지정책, 37-50.조명옥. (1997). 노인이 인식한 죽음의 의미와 준비에 관한 문화기술적 탐색 사례연구. 한국노년학, 17(3), 1-35.

    2021.11.29 / 14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죽음에 대한 태도 노인상담 , 죽음에 대한 인식과 불안 노년학 , 노인상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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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사`] 한국 영어교육시장 분석 및 화상영어를 통한 청소년 영어교육
  • 대한민국 영어교육시장 분석과 화상영어를 통한 혁신적 청소년 영어교육 방안을 제안한 저의 학사논문입니다.영어교육시장 분석 / 영어교육 / 화상영어 / 영어캠프 / 청소년 리더십 등에 관한 전반적인 정보들이 담겨 있으니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1. 한국의 영어학습 조건 2. 화상영어란 1) 화상영어 준비물 3. 화상영어의 장점 1) 시간과 비용의 절감 및 상호작용성 2) 원어민 선생님과의 친밀한 관계 형성 및 문화 형성 4. 현재 대한민국 화상영어 업계 상황 1) 화상영어 시장의 역사 2) 대한민국 영어교육시장 규모 5. 대한민국 청소년 교육 실태와 문제점 6. 청소년 글로벌 리더 양성의 중요성 7. 화상영어를 통한 청소년 글로벌 리더 양성 프로그램 1) 쿠익영어의 교육전략 2) 멘토링에서 멘토의 역할 3) 멘티를 위한 자질 4) 이상적인 멘토링 교육 5) 학습자들을 감동시키는 방법 6) 교육 컨텐츠 (교재 제작) 7) 쿠익영어의 타겟 8) 쿠익해외영어캠프 9) 쿠익통역원 양성 8. 결론글로벌화가 가속화 되면서 그 어느 때보다도 영어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과거 우리 부모님들이 자란 시대와 지금은 너무나도 다르다. 국제화가 많이 진행이 되면서 정치, 경제, 문화 등 세계간의 교류가 활발해 졌다. 이때 세계 공용어인 영어를 알아야만 그들과 소통할 수 있고 세상을 보는 눈이 넓어진다. 모든 사람이 영어를 유창하게 구사할 필요는 없지만 글로벌 수준의 의사소통 능력, 즉 영어는 본인 스스로에게 큰 경쟁력이다. 누구나 영어공부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고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아직까지도 대한민국 사회는 영어를 언어적으로 공부할 때 많은 제약조건들이 존재한다. 언어적 영어학습이 누구보다 필요한 청소년들은 초등 정규과정에서부터 영어를 학습하지만 실제로 영어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이지 않으며 단순히 영어가 언어가 아닌 하나의 과목으로 인식되어 주입식 교육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유학을 보내고 싶은 학부모님들이 있는 반면, 나를 끌어줄 이해관계자들이 적은 낯선 환경에서 나의 자녀가 겪게 될 사춘기를 제대로 극복하지 못했을 시 오는 위험성이 너무 크며 금전적인 부담으로 인해 유학이 힘든 것이 사실이다. 이때 화상영어 학습은 유학을 대체할 수 있는 효율적인 학습 방법임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도 화상영어는 저가라는 인식이 자리 잡혀 있는 상황이다. 대부분의 온라인 영어교육 업체들은 정부의 사교육 억제 정책으로 인해 축소되고 있는 청소년 교육 시장보다는 매년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성인 영어교육시장에 진출하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한 나라의 미래는 청소년의 어깨에 달려 있다. 그리고 지금은 국제화가 진전 되면서 창의적 글로벌 리더십을 요구하는 시대가 되었다. 미래사회의 주역이 될 청소년들로 하여금 리더십 능력을 갖추게 하는 것이 사회 구성원들 그리고 한 나라 안에 속해 있는 조직들의 성과를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또한 이것이 이 세대에서 경쟁력 있게 성장할 수 있는 한 나라의 핵심적인 과제일 것이다. 김영미, 현안나(2015). 청소년발달환경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학교생활적응과 자아정체감의 매개효과. 동의대학교, 동아대학교. 155-184홍 종 관(2010). 영재의 창의적 글로벌 리더십 훈련에 관한 연구, 111-128한신일(성균관대학교), 정우식(캘리포니아주립대). 청소년 리더들의 리더십 특성과 이의 인식과 실행간 차이 분석. 2012. Vol. 08, No. 2, 117-139오영범(진주교육대학교), 이상수(부산대학교). 원어민을 활용한 초등학교 영어화상원격교육 사례 연구. Vol.23, No2. Pp. 21~46정민수, 부재율(2011). 원어민화상수업 유형과 학습자 인지양식이 자기효능감에 미치는효과강진(2012). 원어민 화상영어를 통한 상호작용이 초등학생의 언어 기능과 어휘력 신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1-23오영범,이창두(2012). 원격화상시스템을 활용한 영어 수업이 수업만족도와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Higgs, M.(2004). A study of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intelligence and performance in UK call centres. Journal of Managerial Psychology. 19(4), 442-454.Houghton, J.D.& Neck, C.P.(2002). The revised self-leadership questionnaire: testing a hierarchical factor structure for self-leadership. Journal of Managerial Psychology. 17, 672-691.Houghton, J. D.; Bonham, T. W.; Neck, C. P.; Singh(2004).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leadership and personality: A comparison of hierarchical factor structures. Journal of Managerial Psychology. 19(4).Kahn, M. A.(2000). Self-leadership: Factors Influencing Self-managing Activities of Professionals in For-profit Organizations. Ph. D. diss., Graduate School of the American University.Kazan, A. L(1999). Exploring the Concept of self- Leadership : Factors Impacting self- Leadership of Ohio Americorps Members. Ph. D. diss., GraduateSchool of Ohio State University.Manz, C. C.(1986). Self-Leadership toward an Expanded Theory of Self-Influence Process in Organization. Academy of Management Review.11(3), 585-600.Manz, C. C. & Sims, H.P. Jr(1989). Superleadership: Leading Others to Lead Themselves, Prentice-Hall, Englewood Cliffs, NJ.Manz, Charles C(1983). The art of self-leadership : strategies for personal effectiveness in your life and work. Prentice-Hall. Englewood Cliffs, NJ.Manz, C.C.(1990). The Art of Self-Leadership. Executive Excellence. 7(8), 7-8.Manz, C.C. & Sims, H. P. Jr(2001). New Superleadership: Leading Others to Lead Themselves. Berrett-Koehler. San Francisco. CA.Neck, C.P. & J. D. Houghton(2006). Two decades of self-leadership theory and research. Journal of Managerial Psychology. 21(4), 270-295.

    2021.02.13 / 27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영어캠프 영어교육시장 , 화상영어 영어교육 , [`학사`] 한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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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졸업`] 『비계덩어리』에 나타난 모파상의 부정적 인간관
  • 이 논문을 통해 기 드 모파상의『비계덩어리』속 주인공인 루세의 별명에 대한 모파상의 의도를 파악하고 비계덩어리를 대하는 등장인물들의 태도 변화를 분석하여 비계덩어리에 나타난 모파상의 부정적 인간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1.서론2.비계덩어리의 의미3.비계덩어리를 대하는 상류계급의 태도 변화3-1 세 부부3-2 수녀3-3 코르뉘데4.결론비계덩어리는 루세의 뚱뚱한 외모로 인하여 생긴 별명이다. 모파상은 그녀의 모습을 묘사할 때 여러 가지 음식에 비유하여 세세하게 표현하였는데, 그녀의 별명인 비계덩어리와 그녀를 먹음직스러운 음식들로 표현한 것은 단순히 루세의 뚱뚱한 외모를 강조하기 위해서만은 아닐 것이다. 특히 ‘비계덩어리’는 루세의 외모를 전체적으로 설명함과 동시에 제목으로 사용될 만큼 핵심적인 단어이다. 모파상은 ‘비계덩어리’라는 별명을 가진 루세가 주인공이기 때문에 비계덩어리를 제목으로 사용한 것이 아니라 루세가 다른 이들에 의해 살코기만 쓰이고 버려지는 비계와 같은 운명임을 암시하기 위해 비계덩어리를 제목으로 사용한 것이다. 비계덩어리의 마차 동승객들은 귀족, 부르주아, 수녀와 같이 비계덩어리보다 사회적 계급이 높은 인물들로 구성되어 있다. 사회적 계급이 높은 이들이 비계덩어리를 대하는 태도 변화를 통해 위엄, 고귀함 이면의 위선적인 모습을 살펴볼 수 있다. 이 논문을 통해 기 드 모파상의『비계덩어리』속 주인공인 루세의 별명에 대한 모파상의 의도를 파악하고 비계덩어리를 대하는 등장인물들의 태도 변화를 분석하여 비계덩어리에 나타난 모파상의 부정적 인간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비계덩어리』,(2014),최정수 옮김, 현대문학『 『마담보바리』, 『목로주점』, 『비계덩어리』에 나타난 음식과 몸의 담론』(2014), 이경자, 한국프랑스어문교육학회, 『 모파상의 작품 속에 나타난 ‘신체적 미메시스’ : ‘비만 obesite’과 ‘흉내 imitation’의 문제 』(1998), 류재한, 한국프랑스학논집 모파상의 작품에 나타난 풍경 분석(2012), 조병준, 외국문학연구, (47), 257-274. 19세기 후반 프랑스 문학과 미술에 나타난 파리의 근대 군상 (2009), 류선정, 인문과학연구, 21(), 5-51. 모파상 작품 속에 나타난 19세기 프랑스 사실주의의 미학 연구(2004), 류재한, 한국프랑스학논집, 48(), 183-200.

    2021.01.06 / 11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인간관 비계덩어리 , 기드모파상 모파상 , [`졸업`] 『비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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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졸업`] 시편의 다윗언약에 나타난 ‘마쉬아흐’ 사상
  • 논문 개요 본 논문은 시편의 다윗언약에 나타난 ‘마쉬아흐’ 사상에 대해 신학적인 연구를 담은 것이다. 서론에서는 메시아 사상의 개념 및 유래에 대한 전반적인 분석을 하였으며, 시편을 문학적인 방법론을 통하여 그 구조를 살펴보았다. 본론에서는 시편 각 시별로 개별적인 분석을 하였고, 다윗 언약을 통하여 나타난 메시아 사상을 연구하였다. 결론에서는 메시아 사상을 전반적으로 정리하였다.논문개요서론편1. 메시아 사상 연구에 있어서의 제문제2. 연구의 방법과 목적3. 히브리시로서의 시편의 특징4. 결어 본론편Ⅰ. 메시아 사상 개관 1. 메시아의 유래 2. 이방 세계의 관습 3. 이스라엘의 기름붓는 관례 4. 메시아 개념의 정의와 변천 5. 메시아 계시Ⅱ. 시편에 나타난 메시아 1. 시편의 메시아 이해 2. 메시아 시에 대한 논란 3. 신약에 인용된 시편 4. 시편에 나타난 메시야의 명칭 5. 메시야 성구Ⅲ.시편 각 시에 대한 상세 분석 1. 시편 2편에 나타난 메시아 2. 시편 8편에 나타난 메시아 3. 시편 12편에 나타난 메시아 4. 시편 16편에 나타난 메시아 5. 시편 18편에 나타난 메시아 6. 시편 20편에 나타난 메시아 7. 시편 21편에 나타난 메시아 8. 시편 22편에 나타난 메시아 9. 시편 40편에 나타난 메시아 10. 시편 45편에 나타난 메시아 11. 시편 68편에 나타난 메시아12. 시편 69편에 나타난 메시아13. 시편 72편에 나타난 메시아14. 시편 109편에 나타난 메시아15. 시편 110편에 나타난 메시아16. 시편 118편에 나타난 메시아ⅠV 다윗언약에 나타난 ‘마쉬아흐’ 사상 결론편참고문헌Abstrcat(영문초록)1. 메시아의 유래 본래 ‘메시아’란 용어는 “기름부음 받은 자”라는 뜻인 히브리어 ‘마쉬아흐’에서 유래하였다. 구약에서는 왕이나 제사장 그리고 선지자들을 임명할 때 그들에게 기름을 부었다. 이처럼 어떤 사명이나 임무를 수행하기 위한 목적으로 머리에 기름 부음을 받고 사명자로 세움을 입은 자를 메시아라고 한다. 구약의 예를 들면 다니엘 9장 25절과 26절의 ‘마쉬아흐’는 ‘기름부음을 받은 자’(the Anointed One, NIV)로 한글 개역 성경은 번역하였다. 한글 공동 번역 성경은 칠십인역을 따라서 ‘기름 부어 세운 이’로 영문 흠정역 성경(KJV)은 맛소라 사본의 원문 그대로 ‘메시아’로 표기했다. 메시아의 히브리어 동사 ‘마사흐’는 성경에서 어떤 액체를 바를 때, 그리고 사람에게 기름을 부을 때 사용되었다. 이 ‘마사흐’의 수동형 명사 ‘마쉬아흐’는 기름부음을 받은 이스라엘의 왕을 임명할 때, 대제사장을 임명 할 때, 바사왕 고레스의 경우 메시아적 왕족, 그리고 족장들에 대해 사용되었다. 사실 다윗 시대와 같은 왕국 시대에서는 왕, 제사장 혹은 선지자들에게 기름을 부었었다. 고대 사회에서 이스라엘은 물론 근동 지방에서는 사람의 몸이나 머리에 기름을 부어 성별하는 관례가 있었다. 이 관례는 대부분 왕에게 적용되었고, 포로후기에는 왕의 기능을 이어 받은 이스라엘과 유다 제사장에게도 사용되기도 하였다. ‘주께서 기름 부은 자’ 라는 기본적인 표현이 때에 따라서 ‘나의 기름부음을 받은 자’, ‘주의 기름부음 받은 자’, ‘그의 기름부음을 받은 자’ 등으로 나타나고 있는데 일반적으로 ‘주의 기름부음을 받은 자’는 ‘메시아’로 쓰이게 된 것이다. (중략)하나님은 메시아께서 아론의 계보가 아니라 멜기세덱의 방식을 따라 영원한 제사상이 될 것이라고 선포하셨다. 이로써 미래의 메시아는 왕과 제사장 직분을 겸하게 될 것이다. 마래의 메시아께서 제사장과 왕의 직분을 겸할 것이라는 사실은 다른 선지자들도 이미 예언한 바가 있었다(슥 6:12-13). 왕이시며 제사장이신 메시아는 계속해서 원수들을 무찌르실 것이다. 그리고 그 분은 하나님을 힘입고 마침내 대적을 무찌르고 승리하게 될이다. 다윗은 승리하신 메시아 왕 앞에 엎드려 자기의 왕관을 벗어 드렸다. 다윗은 실제로 아브라함에게 약속한 모든 영토를 점령한 사람이었다. 그러므로 그는 하나님께서 장차 메시아를 통해서 온 세상을 점령할 것을 믿을 수 있었다. 그리스도의 부활과 승천에 대해 정확하게 묘사하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다윗은 성령의 영감을 받은 훌륭한 선지자였다. (국내서적)강병도. 성경문답식강해; 기독지혜사 1981강은중. 메시아언약신학; 도서출판영문 2014김상호. 메시아시편강해; 전도출판사 1989김인환. 성경신학1;크리스챤 다이제스트 1993김정우. 시편89편(그 문학과 신학); 총신대출판사 1985메시아 시편강해; 엠마오, 1994 김정준. 이스라엘의 시인정신; 한국신학연구 1988 역사와 신앙; 한국신학연구, 1987 폰 라드의 구약신학; 한국기독교서회, 1987김현수. 시편과 그리스도의 고난; 성약출판사 2014문희석. 오늘의 시편연구; 대한기독교서회 1987류근상. 구약에 나타난 메시아; 크리스챤 2008박준서. 구약을 통한 구원사와 메시아의 탄생; 새가정 1985박종칠. 시편의 구속사적 이해; 영문 1991원용국. 구약예언서; 호서출판사 1997장일선. 구약 세계의 문학; 대한기독교출판사 1981이스라엘의 포로기 신학; 대한기독교 출판사 1988정규남. 구약신학의 맥; 도서출판두란노 1996최종진. 구약적 이스라엘 종교; 소망사 1987한병기. 성경66권 그리스도; 규장문화사 1985 (논문)류근상 시편에 나타난 메시아 시에 대한 고찰 2010전지성 시편에 나타난 왕권에 대한 연구: 시편 72편과 132편을 중심으로 2011이희장 구약에 나타난 메시아 개념 연구(번역물)Allis, Oswald. 메시아 시편강해1 깅의원 역. 기독교문서선교회 1995Brkhof, L. 조직신학-인간론. 고영민 역. 기독교문사, 1980.Clowney. Edmund P, 구약에 나타난 그리스도. 황영철 역. 네비게이토 1995Groningen, GerardVan, 구약의 메시아 사상. 유재원, 류호준 역. 기독교문서선교회, 1995Handriksen, W. 은혜언약. 오창윤 역. 기독교문서선교회, 1997Ladd, G. E. 신약과비평. 원광연 역. 크리스찬다이제스트 1997Pink, W. A. 하나님의 언약. 김의원 역. 기독교문서선교회, 1992Schaeffer, F. A. 기독교 성경관. 권혁붕 역. 생명의 말씀사 1995Wilson, Ernest T, 메시아시편 강해. 김상호 역. 전도출판사 1996Zinkand, M. J, 성경과 하나님의 언약. 김영철 역. 여수룬 1990(사전류)기독교 새 사전 편찬위원회. 기독교 새 사전 ; 기독교문사 1990아가페성경사전편찬위원회. 아가페성경사전 ; 아가페서원 1996(영서)Becker. J. Messianic Expectation in the Old Testament. Philadelphia : Fortress Press. 1980

    2020.02.13 / 100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기독교 시편 , 신학 메시아 , [`졸업`] 시편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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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김도연 작가론 [강원에 사는 작가 “김도연]
  • 1. 강원과 자전적 이야기2. 농사꾼과 작가3. 고독과 해결의 환상4. 네버랜드에서 성장하는 김도연* 작가연보와 인생 조금 있으면 고등학생이 되는 16살의 김도연은 시골이 너무나 싫었다. 농사꾼의 아들로 불리며 매일 학교에서 돌아오면 부모님의 농사일을 도와야 하며, 그것도 하기 싫어 밤늦게 놀다 늘어오더라도 개와 닭의 사료를 주어야 한다는 의무가 있었다. 16살 김도연에게 평창의 대관령은 눈이 족쇄이며 산맥이 감옥이었을 것이다. 17살이 되는 해, 김도연은 고향을 떠나 춘천으로 도망을 갔고, 또 서울로, 수원으로 도망을 갔다. 그러나 서울과 현실은 너무나도 혹독했다. 노력을 하여도 길은 열리지 않았고, 상황은 안 좋아지기만 하였다. 커다란 존재에 상처를 입은 김도연이 찾은 곳은 결국 고향이었다

    2019.08.18 / 11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마지막 정육점 김도연 , 0시의 부에노스아이레스 소와 함께 여행하는 법 , 김도연 작가론 [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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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김영하 소설의 형식미학적 특징
  • 김영하의 소설에서 아랑이 왜, 흡혈귀, 호출을 통해 형식미학적 특징에 대해 알아보았다. 1. 서론2. 형식주의 - 러시아 형식주의3. 작품분석 3.1. 󰡔아랑은 왜󰡕에 나타난 병렬적 구조 3.2. 「흡혈귀」에 나타난 화자의 다중성 3.3. 「호출」에 나타난 인칭 시점의 혼용4. 중복하여 나타나는 공통적인 기법4.1. 역할을 수행하는 색다른 문체4.2. 허구에서 현실의 존재를 역설하는 서술법4.3. 암시적 구성5. 결론※참고문헌 및 출처1. 서론문학은 시대에 걸쳐 변화한다. 설화를 비롯한 여러 구비문학은 기록문학으로 변하였고, 전기소설, 영웅소설과 같은 환상적인 소설 등은 점점 현실적으로 변하며 리얼리즘적 소설이 등장하기도 하였다. 그러는 동안에 신소설의 형식, 근대소설의 형식이 세워지기도 하였고, 역사전기소설, 프로소설, 포스트모더니즘 소설 등 주제와 기법, 구성 등에서 계속적인 변화를 이루어왔다. 한국의 현대의 작가들도 국제문학심포지엄이 한국에서 열리는 등의 상황에 들어서자, 세계의 문학과 다른 한국문학만의 특색을 찾으려는 노력을 해왔다. 그 중심에는 이문열과 같은 원로작가도 있었지만 대부분 공지영, 이인화, 하일지, 하성란, 박민규, 은희경, 김중혁, 조경란과 같은 젊은 작가들에 의해 많은 변화를 이루었다. 특히 90년대 중반 이후 등단한 작가들은 이런 작업에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존재들이었다. 이들은 80년대의 리얼리즘, 총체성등의 거대담론에서 벗어나 내면성, 여성성, 신비주의 등 새로운 문학적 방향과 기법을 제시하였다. 김영하도 그 중에 한명이었다. 김영하는 80년대 독재시대에 희생된 친구 이한열에 대한 헌정작품이자, 당시 독재의 시대를 풍자하기 위해 무협소설의 형식을 빌려 인터넷 PC 통신 하이텔에 소설을 연재하였다. 그리고 그것이(1992)이라는 책으로 나오면서 등단을 한 작가이다. 작가는 표면적인 등단작을 (1995)이다. 그는 이 무렵부터 대중문학과 접촉을 이루어 재밌으면서 무거운 주제와 복잡한 형식의 소설을 쓰기 시작하였다. 이후, 󰡔오빠는 돌아왔다󰡕 등과 같은 매우 현실적인 삶을 다룬 작품도 있었지만, 󰡔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 󰡔살인자의 기억법󰡕, 「악어」와 같은 죽음과 삶에 대한 고찰이 나타난 소설, 󰡔대림무권󰡕, 󰡔검은 꽃󰡕, 󰡔빛의 제국󰡕, 「거대한 뿌리」와 같이 역사, 정치에 대해 다룬 소설, 「흡혈귀」,「호출」 등에 나타난 인간소외, 나르시시즘과 같은 무거운 주제를 비롯해 컴퓨터 게임, 토막살인, 인질극, 동성애 등 다양한 주제를 가진 작품을 쉬운 텍스트로 보여주었다. 그렇기에 소설가 김영하는 ‘도시의 일상이미지를 차갑고 메마른 시선으로 탐구하는 작가’, ‘영상 시대의 이야기꾼’ 등으로 정의되고 있다. 그 중 󰡔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나 󰡔호출󰡕, 󰡔엘리베이터에 낀 그 남자는 어떻게 되었나󰡕, 󰡔아랑은 왜󰡕와 같은 대부분의 작품에서 허구적 세계를 구축하는 문학을 많이 보였다. *기본자료-김영하, 󰡔호출󰡕, 문학동네, 1997.-//, 󰡔아랑이 왜󰡕, 문학과 지성사, 2001-//, 󰡔엘리베이터에 낀 그 남자는 어떻게 되었나󰡕, 문학동네, 2010*국내논저-김재경, 「김영하 소설에 나타난 환상성」, 󰡔현대소설연구 44󰡕, 한국현대소설학회, 2010-이승준, 「한국패러디 소설의 새로운 가능성」, 󰡔국제어문 40󰡕, 국제어문학회, 2007-이영재ㆍ오창은, 󰡔문학비평의 이해와 활용󰡕, 경진, 2009*국외논저-D. Lodge, Century Literary Criticism, London Longman, 1972, 윤지관 외 역, 󰡔20세기 문학비평󰡕, 까치사, 1984-츠베탕 토도로프, 김치수옮김, 󰡔러시아형식주의 문학의 이론󰡕, 이화여대출판부, 1997*미디어 자료-ebs 문학산책- 김영하의 ‘흡혈귀’

    2018.12.20 / 12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흡혈귀 김영하 , 아랑이왜 호출 , 김영하 소설의 형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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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청소년 문화의 이해와 목회 상담
  • Ⅰ. 서론1. 연구의 동기와 목적 2. 연구의 대상Ⅱ. 청소년에 대한 이해1. 청소년에 대한 정의 2. 청소년의 현황3. 청소년기의 발달4. 청소년 세대의 특징5. 청소년 문화Ⅲ. 청소년 목회 상담 1. 상담의 정의2. 일반적 상담3. 기독교적 상담4. 청소년 목회상담Ⅳ. 결론1. 요약2.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인간 발달에 있어서 청소년기는 아주 중요한 시기이다. 한 개인에게서 뿐만 아니라 어느 사회?국가건 청소년들은 그 나라의 역사의 핵심이다. 왜냐하면 청소년들의 미래는 곧 우리의 미래이며, 우리의 미래가 곧 그들의 미래이기 때문이다. 이런 의미에서 본인은 ‘청

    2018.09.02 / 16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청소년 상담 , 목회 상담 청소년 상담 , 청소년 문화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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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교회성장과 성령의 은사
  • 지금 이 시대 한국 교회의 안타까운 현실은 교회가 교회의 모습을 잃어가고 있으며 교회가 교회의 능력을 상실하고 있다. 교회 성장면에 있어서도 마이너스 성장을 시작한지 오래이다. 1907년 평양 대부흥운동을 시작으로 한국 교회가 하나님께서 주시는 부흥의 역사를 경험했다. 그러나 언제부터인가 세상의 빛이 되어야 하는 교회가 세상의 어둠을 밝히지 못하고 세상의 소금이 되어야 하는 교회가 세상의 부패를 정화시키지 못하는 무능력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최근에는 성직자라고 불리는 목회자들의 비윤리적인 행동의 결과로 인해 인해 세상이 교회를 보며 걱정하며 세상 사람들이 목회자를 보며 신뢰하지 못하는 시대에 살아가고 있다. 각 교단들마다 신학생들은 많이 배출되고 학자들의 신학은 점점 깊어져 가는데 교회는 성장하지 못하고 있으며 교인들은 성숙하지 못하고 있다.이런 시대적인 아픔 속에 마주하고 있을 때, 교회 성장을 한 학기 동안 배우면서 하나님께서 주시는 마음의 소원이 있다면 그것은 “교회의 회복”과 “교회의 성장”이다. 교회가 성장하기 위한 많은 요소들이 있지만 그 중의 하나는 각 사람에게 주신 성령의 은사 활용이다. 하지만 성령의 은사를 바르게 이해하지 못하고 정직하게 활용하지 못하기 때문에 영적 혼란이 오고 교회 성장은 둔해지고 있다. 그러기에 성령의 은사에 대한 바른 이해가 필요하며, 성령의 은사를 바르게 활용할 때 교회는 건강하게 성장할 것이다.제1장서론제1절문제 제기 제2절연구 목적 제3절연구 범위 제4절용어 정의 제2장성령의 은사에 대한 성경적 고찰제1절구약성경에 나타난 성령의 은사 제2절신약성경에 나타난 성령의 은사1. 성령의 은사의 종류 2. 성령의 은사의 유익 3. 성령의 은사의 발견 제3장성령의 은사를 통한 교회 성장 제1절교회성장에 대한 이해 제2절성령의 은사가 개인에게 미치는 유익 제3절성령의 은사를 통한 교회 성장 제4절한국 교회의 성장에 있어서 성령의 은사 제4장결론 ※ 참고문헌 지금까지 교회성장과 성령의 은사의 상관관계를 살펴보았다. 교회성장에 관한 많은 저서를 통해서 교회성장학자들이 공통적으로 주장하는 것을 보면 교회성장의 중요한 요소들 가운데 하나가 성령의 은사라는 점이다. 그만큼 성령의 은사는 기독교에서 아주 중요한 주제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교회들이 성령의 은사에 대해서 무지하거나 또는 오해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다 보니 성령의 은사를 무시하거자 제한하고 있으며 한편으로는 오용 또는 남용되고 있다. 이런 문제점을 발견하고 하나님께서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를 세우기 위한 성령의 은사를 정립하기 위하여 본 연구를 하였다.

    2018.09.02 / 27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은사 교회성장 , 성령 성령은사 , 교회성장과 성령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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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교회의 변혁을 위한 제안
  • Ⅰ. 서론1. 연구 필요성 2. 연구 문제 Ⅱ. 본론1. 『변혁, 21세 교회의 생존 전략』 요약 2. 한국교회의 변혁 1) 교회의 변혁이 옳은 것인가? 2) 교회의 변혁이 필요한 것인가? 3) 추가 되어야 할 교회의 구조조정 4) 한국교회의 상황에 맞는 구조조정 Ⅲ. 결론 참고문헌 이러한 통찰력을 가지고 이 책을 저술한 빌 헐(Bill Hull)은 모든 사람에게 그리스도를 따르도록 요구하는 일에 열정을 품은 사람으로서, 제자가 되고 제자들을 길러내는 데 모든 노력을 집중했으며, 이 사역을 사명으로 삼아 30년이 넘도록 목회를 하면서, 제자훈련과 양육에 관한 획기적인 책들을 저술했다. 이처럼 한 분야에서 수십 년 동안 같은 우물을 파면 누구보다도

    2018.09.02 / 17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구조조정 한국교회 , 교회생존 교회변혁 , 한국교회의 변혁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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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글 맞춤법 사용실태 및 해결 방안 연구
  • 청소년의 한글 맞춤법 사용실태를 제시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들을 연구하였다.국문 초록Ⅰ. 서론 1. 문제제기2. 연구목적3. 연구방법4. 연구 대상 선정 및 연구 기간Ⅱ. 본론 1. 1차 설문 조사1) 설문지2) 결과 통계 및 분석 2. 해결 방안 모색 및 적용1) 인식 개선 캠페인2) 맞춤법 교육 3. 2차 설문 조사1) 설문지2) 결과 통계 및 분석Ⅲ. 결론 및 제언1. 효과적인 해결방안2. 한계점 및 국어교육의 개선 방향Ⅳ. 참고 문헌국문초록 최근 SNS와 인터넷 사용 급증으로 인해 청소년들이 맞춤법을 오용하고 있어 문제이다. 따라서 필자는 청소년들의 맞춤법 사용 실태를 파악하고 맞춤법의 중요성을 알리며 맞춤법 사용 실태에 따른 해결방안을 탐구 및 적용하기 위해 ‘청소년들의 맞춤법 사용 실태와 해결방안’이라는 주제로 연구를 진행하게 되었다. 먼저 청소년 맞춤법 사용 실태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기 위해 서울의 M여자고등학교 1학년 83명을 대상으로 맞춤법 관련 인식에 대한 문항을 첨부한 문제 형식의 설문을 실시했고, 청소년들에게 맞춤법 교육이 부족하며 맞춤법 공부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개선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내었다. 다음 단계로 세 학급에 한 학급은 맞춤법 교육, 한 학급은 맞춤법 캠페인을 이틀간 진행하였고, 한 학급은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 그리고 그 결과를 파악하기 위해 또 다른 맞춤법 문제 설문지를 배부하였다. 설문을 통해 맞춤법 교육과 맞춤법 캠페인이 학생들의 맞춤법 실력을 향상시킨 것을 알 수 있었고, 캠페인은 인식개선에도 효과가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맞춤법 실수? 인사담당자 40%‘반복되면 탈락’,무조건 탈락도 4.7”-금오일보 송영두 기자 2017 초등학생의 맞춤법 지도 연구-대구교대 최규홍 2011‘한글’의 존재감한글 인식과 한글 맞춤법 이해 실태 조사 실시-뉴스 와 이어 송혜윤 2014 한글 맞춤법 인지 실태 분석과 지도 방안-전남대학교 김유정 2000 1차 설문지 문제 출처-KBS 한국어 기출 시험 제 40회, ToKL 국어 능력 인증시험 한글 맞춤법 교육 내용 연구-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강보선 2013 ‘한글’의 존재감대학생의 한글 인식과 한글 맞춤법 이해 실태 조사 실시-대학내일 20대 연구소

    2018.07.25 / 22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교육 , 청소년 맞춤법 , 한글 맞춤법 사용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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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영화에 나타난 역사 왜곡과 문제점 연구
  • 글쓰기 수업을 들으면서 영화에 나타난 역사 왜곡과 문제점 연구라는 주제로 소논문을 쓰게 되었습니다. 여러 논문과 기사를 직접 찾아보고 인용하여 썼습니다. 과제 점수 20점 만점에 20점 받았고 A+받은 과목입니다.1. 서론2. 역사영화의 정의3. 영화에 나타난 역사 왜곡 사례1) 군함도2) 덕혜옹주4. 역사 영화의 문제점5. 결론: 영화의 역사적 왜곡을 비판적으로 볼 수 있는 시각을 가져야한다.6. 참고문헌‘택시운전사’, ‘군함도’, ‘박열’, ‘대립군’, ‘재심’.올해 개봉한 한국영화들이다. 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했다는 공통점이 있다. 역대 1000만 명이상 관객을 동원했던 국내외 작품 17편 가운데 명량, 국제시장, 암살, 광해, 변호인, 왕의남자 등 역사와 관련된 영화가 7편이나 된다.대형 역사영화들이 주목 받으면서 ‘역사 왜곡’은 피할 수 없는 논란거리가 됐다. ‘국뽕’, ‘친일’ 등 논란 탓에 흥행에 실패한 영화들도 있었다.최근 7월 26일에 개봉한 ‘군함도’ 역시 역사왜곡으로 논란이 되었다. 어떤 부분이 논란이 된 것인지 알아보고 싶어졌다. 또한 이런 역사 영화의 역사왜곡이 논란이 된 것이 처음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군함도’와 ‘덕혜옹주’를 중심으로 영화의 역사왜곡 사례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먼저 역사 영화의 정의에 대해 알아보고, 역사영화의 왜곡 사례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한다. 이를 통해 역사 영화의 문제점을 알아볼 것이다.김기덕,「팩션영화의 유형과 대중적 몰입의 문제」,『역사문화연구 제34집, 한국외국어대학교 역사문화연구소, 2009. 정하제, 「덕혜옹주, 역사적 왜곡과 영화적 선택 사이에서」, 『현대미학사』, 2016.9. 진성철, 「사극을 근간으로 하는 한국영화의 역사 재현에 관한 연구 - 역사의 재해석과 역사 왜곡의 경계에서」, 『동서언론 15』, 동서언론학회. 2012. 2. 최배석, 「실재스토리 팩션 영화 대(對) 허구스토리 팩션 영화의 수용자 평가에 대한 비교연구」, 『한국 콘텐츠학회논문지』 16, 한국콘텐츠학회, 2016. 2. 한달호, 「한국 영화 제작의 다양성을 위한 팩션 콘텐츠 활용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2호』, 2009.2. 김지현기자, 「군함도 생존자 최장섭 할아버지 영화 군함도 과장됐다」, 『인사이트』, 2017-08-16.김희원 기자, 차 한잔 나누며 “영화 역사왜곡 논란 사회적 담론 통해 풀어야”, 『세계일보』, 2017-08-25.신영수기자, 「진실 외면 지적받는 , 이런 장면 꼭 필요했나」, 『오마이뉴스』, 2017-07-27.황규정 기자, 「영화와 다른 역사 속 덕혜옹주의 진짜 삶 7가지」, 『인사이트』, 2016-08-19.

    2018.05.15 / 7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역사왜곡 , 문제점 영화 , 영화에 나타난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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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재한 중국유학생의 인지적 종결욕구, 자아존중감과 학교적응,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
  • 서론연구방법-연구대상-측정도구-분석방법연구결과논의본 연구는 인지적 종결욕구와 자아존중감이 학교적응과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재한 중국유학생의 타문화권에서의 학교적응에 도움을 주고 추후 학교 프로그램 개발에 시사점을 얻고자 실시하였다. 이를 위하여 4년제 대학에 학부과정을 밟고 있는 중국유학생 120명으로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인구학적인 특성에 따라 인지적 종결욕구, 자아존중감, 학교적응, 심리적 안녕감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인지적 종결욕구와 자아존중감의 학교적응과 심리적 안녕감에 대한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단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먼저 학교적응에서는 일반적 자아존중감, 모호함에 대한 불편함이 유의하게 나타났고, 심리적 안녕감에서는 일반적

    2017.06.22 / 16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학교적응 인지적 종결욕구 , 심리적 안녕감 자아존중감 , 재한 중국유학생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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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재한 중국유학생의 인지적 종결욕구와 자아존중감이 대학생활적응과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 재한 중국유학생의 인지적 종결욕구와 자아존중감이 대학생활적응과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s of Need for Cognitive Closure and Self-Esteem on School Adaptation and Psychological Well-Being of Chinese International Student in Korea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문제 3. 용어 정의Ⅱ. 이론적 배경 1. 재한 중국유학생 1) 재한 중국유학생의 개념2) 재한 중국유학생의 현황 3) 재한 중국유학생의 적응적 특성 2. 인지적 종결욕구 3. 자아존중감 4. 적응과 인지적 종결욕구와의 관계 5. 적응과 자아존중감과의 관계 Ⅲ. 연구 방법 1. 연구 설계 2. 연구 대상 및 표집방법 3. 연구 도구 4. 연구 절차 5. 자료 분석 Ⅳ. 연구 결과 1. 재한 중국유학생의 인구학적 특성과 인지적 종결욕구, 자아존중감, 대학생활적응 그리고 심리적 안녕감에 대한 기술치 분석 2. 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차이1) 인지적 종결욕구2) 자아존중감 3) 대학생활적응 4) 심리적 안녕감 3. 재한 중국유학생의 인지적 종결욕구, 자아존중감이대학생활적응과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1) 대학생활적응에 대한 인지적 종결욕구와 자아존중감 간의 상관관계 2)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3) 심리적 안녕감에 대한 인지적 종결욕구와 자아존중감 간의 상관관계 4)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Ⅴ. 결론 및 논의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재한 중국유학생의 인지적 종결욕구와 자아존중감이 대학생활적응과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이었다. 연구 대상은 한국의 교육시스템을 통해서 학위과정을 달성하기 위해 온 중국 국적 소지자로, 성균관대학교에서 학부과정을 밟고 있는 중국유학생 12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사용된 도구들을 살펴보면 인지적 종결욕구는 Kruglanski와 Webster(1994)가 개발하고 Grewal과 Houghton(2000)이 단축한 Need for Cognitive Closure Scale을 변지은ㆍ이수정ㆍ이채호ㆍ이훈구(1997)가 번안한 것을 참고하여 사용하였고, 자아존중감은 Coopersmith(1967)가 개발하고 김경연(1987)이 번안ㆍ수정한 Self-Esteem Inventory Form B를 사용하였다. 그리고 대학생활적응은 Baker와 Siryk(1984)가 개발하고 현진원(1992)이 번안한 Student Adaptation to College Questionnaire을 사용하였고, 심리적 안녕감은 Ryff(1989)가 개발하고 김명소ㆍ김혜원ㆍ차경호(2001)가 번안, 수정ㆍ보완한 Psychological Well-Being Scale을 사용하였다. 재한 중국유학생의 인구학적 특성에 따라 인지적 종결욕구, 자아존중감, 대학생활적응, 심리적 안녕감에 차이가 나는지 살펴본 결과 인지적 종결욕구는 학년, 재한 거주기간, 재한 학업기간에서, 대학생활적응은 성별과 재한 학업기간에서, 심리적 안녕감은 성별, 학년, 재한 학업기간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성별에서는 남자는 자율성과 대학생활적응의 사회적 적응에서 높게 나타난 반면 여자는 낮게 나타났다. 유의한 차이가 나타난 영역에 대해 구체적으로 차이가 있는 집단을 알아보기 위해 사후검증을 실시한 결과 전체적으로 U곡선 패턴을 보였는데 1-2학년, 재한 거주기간 1년미만-2년미만, 재한 학업기간 1년미만-2년미만, 3년이상 집단은 모호함에 대한 불편함과 대학생활적응, 심리적 안녕감에서 모두 낮게 나타난 반면3학년, 재한 거주기간 3년이상, 재한 학업기간 2년이상 3년미만 집단은 모두 높게 나타났다. 인지적 종결욕구, 자아존중감, 대학생활적응 그리고 심리적 안녕감을 상관 분석한 결과 대학생활적응은 인지적 종결욕구의 질서와 구조에 대한 선호를 제외한 거의 모든 부분에서 유의한 상관이 나타났는데 모호함에 대한 불편함과는 부적 상관을, 자아존중감과는 정적 상관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고, 심리적 안녕감 또한 거의 모든 부분에서 유의한 상관이 나타났는데 모호함에 대한 불편함과는 부적 상관을, 질서와 구조에 대한 선호와 자아존중감과는 정적 상관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인지적 종결욕구와 자아존중감이 대학생활적응과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본 결과 대학생활적응에서는 모호함에 대한 불편함과 일반적 자아 존중감, 사회적 자아존중감이 유의하게 나타났고, 심리적 안녕감에서는 모호함에 대한 불편함과 질서와 구조에 대한 선호, 일반적 자아존중감, 사회적 자아존중감이 유의하게 나타났다. 이로써 재한 중국유학생의 인지적 종결욕구와 자아존중감이 대학생활적응과 심리적 안녕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밝혀짐으로써 재한 중국유학생의대학생활적응과 심리적 안녕감은 모호함에 대한 불편함과 질서와 구조에 대한 선호, 그리고 자아존중감에서 그 설명을 찾을 수 있을 것으로 시사하였다.재한 중국유학생의 인지적 종결욕구와 자아존중감이 대학생활적응과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2010), 김소정,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7.06.22 / 70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심리적 안녕감 인지적 종결욕구 , 학교적응 자아존중감 , 재한 중국유학생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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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놀이의 치료적 가치에 대해 서술하시오
  • 1. 놀이와 놀이치료1) 놀이의 개념2) 놀이치료2. 놀이 치료의 목적3. 놀이의 치료적 가치1) 치료관계형성2) 자기노출과 의사소통3) 정화와 치유기능4) 자아성장4. 놀이의 치료적 요인과 치료성과참고자료.1. 놀이와 놀이치료1) 놀이의 개념놀이는 유쾌하고 즐거운 신체적 지적 활동인 동시에 자율적이며 자유롭고 그리고 누구나 흥미를 가지고 즐길 수 있는 활동을 말하는 것이다. 누가 강요하는 것도 아니고 달성할 목표도 없다. 유아에게 ‘놀이’란 생활이며 놀이를 통해 즐거움을 느끼고 배우며 성장해 간다. 자연스러운 마음의 움직임에 의한 행동이고 인간의 원초적인 욕구가 담긴 활동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아동들에게 놀이는 더

    2017.04.04 / 5pages ( 일반논문 > 인문/교육)

    태그 놀이의치료기능 놀이치료 , 놀이의기능 치료적기능 , 놀이의 치료적 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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