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 영유아보육(영유아보육사업, 영유아보육서비스, 영유아보육정책)의 유형, 현황,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및 공공성 제고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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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Ⅰ. 서론
Ⅱ. 자녀 양육 및 보육 실태
1. 가구 및 아동 특성
1) 가구 특성
2) 아동 특성
2. 양육 및 보육 서비스 이용
1) 현재 이용 현황
2) 양육지원서비스 이용 경험
3. 아동의 주 양육자
Ⅲ. 영유아보육사업의 유형
1. 형태별 유형
1) 자기집 보육<Caregiver in home>
2) 가정보육<Family day care>
3) 시설보육 <Center - based care>
2. 설립주체별 유형
1) 국․공립 보육시설
2) 직장 보육시설
3) 민간 보육시설
4) 가정 보육시설
3. 운영주체별 유형
1) 정부 운영 보육
2) 비영리 단체 운영 보육
3) 직장 보육시설
4) 협동 보육
4. 운영시간별 유형
1) 24시간 탁아<24Hours day care>
2) 종일 보육<전일제 보육, Full - time day care>
3) 반일제 교육
5. 동일 연령재단 보육
6. 비용부담방식별 형태
Ⅳ. 보육서비스의 현황
1. 보육서비스 현황
2. 보육시설 추이
3. 보육아동 수의 추이
4. 보육재정 현황
Ⅴ. 현행 영유아보육정책의 문제점
1. 보편성 및 공공성의 부족
2. 적절한 서비스 기준의 부재
3. 보육교사의 근무 여건
Ⅵ. 보육사업 활성화 방안
1. 다양한 보육시설의 확충으로 맞춤식 보육서비스 제공
2. 보육서비스의 질 제고
3. 보육서비스에 대한 정부의 역할 재정립
Ⅶ. 영유아 교육․보육의 공공성 제고방안에 대하여
1. 형평성에 맞는 지원
2. 영아보육의 활성화
3. 유아교사 양성 체제의 정비와 처우개선
4. 공립유아교육시설을 확대 및 민간시설 지원 확대
5. 출발점 평등교육실현을 위한 중장기․단기적 과제 모색
6. 노동과 가정의 양립이 가능한 모성권 강화 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현행 영유아보육법이 새롭게 변화하고 있는 다양한 보육 욕구를 충분하게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다. 특히 현행 보육제도는 과도한 민간 의존성, 가족기능의 약화, 부양이 필요한 노인인구의 증가, 여성 취업의 증가 등으로 인하여 아동 및 가족의 문제와 욕구에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현행 영유아보육법은 보육의 공공성과 정부 보육의 재정을 확대하고, 보육시설의 사회적 책임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개정되어야 한다.
실제로 1995년 이후 정부의 확충정책으로 인하여 보육시설이 양적으로는 급증함으로써 0˜5세 비장애아동의 보육수급률(보육아동 684,361명/보육대상아동 1,094,000명×100)은 현재 62.5%를 나타내고 있다. 그러나 장애아동의 보육수급률은 29.7%에 미치고 있으며, 영아 및 방과후 아동 보육수급률은 1.0% 미만으로 추정된다. 한편 보육시설의 환경 및 운영에 관한 평가조사에 의하면, 전국의 지역별․운영주체별 분포를 고려한 총 300개 보육시설의 환경은 평균 66.0%로 나타났다. 특히 전체 시설의 73.0%는 안전훈련을 전혀 실시하지 않고 있으며, 40.0%는 유아의 신체적 조건에 적합한 변기와 세면대를 사용하지 않고 있다. 또한 프로그램 운영에 있어서 보육시설의 소재지보다는 운영주체에 따라서 질적 수준의 유의미한 차이가 있음을 검증하였다. 즉 모든 영역에 있어서 국공립보육시설의 질이 가장 우수하고, 가정보육시설이 가장 열악한 것으로 나타났다. 더구나 서울시 영유아시설의 11%(대부분 민영시설)는 3층 이상에, 3%는 지하에 위치하고 있어 추락사고, 화재 등에 대한 안전을 보장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상대적으로 면역기능이 떨어지는 아동의 호흡기 및 피부질환 발생의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무엇보다도 국공립보육시설의 비율(일본의 경우, 58.5%)을 대폭 확대하고, 민영 보육시설에 대한 평가인증제도를 도입하여 보육의 질을 높이고 안전환경을 정비하여야 한다. 이러한 보육의 공공성 확보와 동시에 아동의 다양한 욕구(IMF 이후
- 참고문헌
-
○ 김형식(1996),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교육에 나타난 문제점, 한국영유아보육학
○ 강숙현(1988), 유아교육 프로그램 인준 평가 기준의 적용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교육개혁위원회(1997), 유아교육의 공교육체제 확립, 신교육체제 수립을 위한 교육개혁 방안 (Ⅳ), 대통령자문 교육개혁위원회, 제 5차 대통령보고서
○ 변용찬․서문희․이상헌․임유경(1998), 보육사업 법․제도 평가, 보육시설확충 3개년 계획 평가에 관한 연구, 보건복지부․한국보건사회연구원
○ 이기숙(2002), 유아교육기관 인정제의 개발 배경, 영유아교육기관의 인정제: 한국․일본․미국․영국․호주, 이화여자대학교 BK 21 핵심사업 제 10회 국제학술대회
○ 임재택(1983), 유아교육환경 평정척도의 표준화를 위한 예비연구, 부산대학교 사범대학 교육논집, 10, 107-143
○ 이대근(2001), 아동복지론, 형성출판사
○ 이옥(2004), 영유아보육법 개정과 아동학의 역할, 사회과학연구 제10권, 덕성여자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 안순덕․변화순․윤영숙․강선애․서영준(1988), 영세지역 아동보육 및 환경에 관한 연구, 한국여개발원 연구보고서
○ 주정일, 이소희(1995), 아동복지학, 고문사
○ 최미현 외(2004), 영유아 보육론, 창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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