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맥도날드의 중국시장 진출전략과 성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13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Introduction
2. 환경 분석
3. SWOT 분석
4. 중국시장 진출전략
5. 중국시장 진출성과
6. 향후 전략
본문내용
국제통상적 환경
- 공산주의 국가라 극적인 타결 끝에 1999년에 진출
경제적 환경
- 13억 인구, 연간 경제성장률 10%, 저렴한 노동력
정치적 환경
- 중국의 시장 경제체제 도입
- 우루과이 라운드 체결에 따른 개도국 시장의 개방
문화적 환경
- 저렴하면서 간단히 식사 해결 가능
금융적 환경
- 투자여건이 좋아 본격적인 투자가 시작될 시기

1987년 4월 미국 KFC의 진출로 시작
패스트푸드 산업이 전체 요식업 사업의 40% 차지
중소 패스트푸드점이 80% 이상, 서양식은 20% 가량
일일 매출액이 평균 1만 위엔 이상인 곳은 30% 가량
대부분의 서양식 패스트푸드 기업 – 표준화의 차이

철저한 매뉴얼 화에 따른 제품과 서비스의 균일화
선진 파이낸싱을 이용한 프랜차이즈 부동산 임대업
현지화 전략
- 음식은 각 지역의 고유한 맛 살려야”
Ex) 오리고기 햄버거 출시
생각은 글로벌 하게, 행동은 지역 현실에 맞게
- (Think globally, Act locally)
참고문헌
www.mcdonalds.co.kr
www.msrkorea.co.kr
www.foodbank.co.kr
www.yonhapnews.co.kr
www.fnnews.com
www.hankyung.com
www.mk.co.kr
‘맥도날드’ 불황 모르는 세계 최대 패스트푸드업체 - 라이터스 편집부, 2006
맥도날드 그리고 맥도날드화 - 조지 리처, 김종덕 역, 시유시, 2003
맥도날드 이야기 - 레이 크록, 이현정 역, 문진출판사. 2003
외식업 마케팅 - 신봉규, 황재선, 박재호, 함동철, 학문사, 2001
마케팅 관리론 - Philip Kotler, 윤훈현 역, 석정 출판사,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랜차이즈 경영] 제너시스 BBQ 비비큐 기업분석
  • 맥도날드가 20년 만에 일군 성과를 우리는 10년 만에 일궜다”며 “중국, 스페인 등 해외시장의 반응이 뜨거운데다, 프랜차이즈 본고장인 미국은 물론 일본까지 진출하면서 오는 2020년까지 전 세계 5만 여개 가맹점을 개설, 세계 1위 프랜차이즈 기업이 되겠다는 경영목표를 무난히 달성할 수 있을 전망”이라고 말했다. 제너시스BBQ는 창사 후 국내 프랜차이즈 업계의 각종 기록을 갈아치우며 비약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제너시스BBQ는 연말기준 1995

  • SWOT를 이용한 롯데리아 분석
  • 시장의 판도를 변화시키고 있다. 최근 과다한 유사점포 간의 경쟁과 체인점의 무분별한 신규 점포의 난립으로 경영상의 어려움을 겪는 점포들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어 지고 있다. 각종 권위있는 기관은 외국의 패스트푸드가 국내 청소년 들에게 미치는 심대한 영양학적 문제에 대한 비판적인 견해를 제기한 바 있었다. 또한 전통음식의 미진한 발달은 전통음식이라는 상품을 바탕으로 세계인을 상대로 상업화해야 하는 우리의 관광산업에도 적지

  • [전략경영론](주)놀부 프랜차이즈 성공전략 및 해외 진출 사례
  • 성과 경영 투명성을 높였다.놀부는 한식의 세계화를 목표로 활발한 글로벌 경영을 펼치고 있다. 2006년에는 업계 최초로 로열티를 받고 일본에 브랜드를 수출하였고, 중국에는 현지법인을 설립해 직접투자 방식으로 올해부터 본격적인 프랜차이즈 사업을 진행한다.㈜놀부는 현재까지 각종 프랜차이즈 대상, 지식경영대상, 산업포장 등을 수상하였으며, ISO 9001인증을 획득하는 등 지식경영과 품질경영을 접목하여 내실경영의 기반을 다지는 데에 최선

  • [조직관계] 제너시스와 프렌차이즈 가맹점과의 관계분석
  • 전략제너시스 BBQ는 중국 상하이와 칭다오에는 직접투자 형태로 진출했지만 나머지 해외진출은 로열티를 받는 ‘마스터 프랜차이즈 방식’을 택했다. 마스터 프랜차이즈 방식이란 해외 진출본사(마스터 프랜차이즈)가 진출 국가의 시장상황을 잘 알고 있는 현지 파트너(서브 프랜차이즈)와 손잡고 동반 진출하는 것으로, 본사는 상표와 사업 노하우, 연구개발, 마케팅 중심의 경영전략을 담당하고, 현지 파트너는 가맹점 모집 등을 맡게 된다. 다시 말

  • [국제마케팅] 오리온쵸코파이 국제마케팅사례연구-중국진출
  • 성과 투자가치가 충분한 나라라고 생각된다. 앞에서 말했듯 오리온이 중국광고 현지화를 통하여 지금의 신화를 이루어냈듯 앞으로도 적극적인 현지화 전략과 유통망 등을 잘 구비한다면 지금의 신화는 계속 될 것이다.이와 같이 우리는 오리온이라는 회사가 중국진출을 하면서 직면한 문제들을 어떠한 방식의 진입과 현지 조사 및 마케팅전략, 시장 전략을 사용했는지에 대해 좀더 알아보고 살펴볼 것이다.2. 동양제과 소개2-1. 기업 소개이제는 동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