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수업계획,] 국어-수업계획안양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용하게 쓰였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 단원명 기록


2. 단원설정 이유


3. 단원학습의 목표


4. 단원학습 내용 및 지도상 유의점


5. 단원학습 계획 - 본시학습지도


6. 학습시 필요한 자료 및 판서계획


본문내용
1. 단원명

대 단 원 : 4. 고전문학의 감상
소 단 원 : (3) 시조 두 편
차 시 : 4/7
학 습 목 표 : (1) 시조 두 편의 형식적 특성과 내용을 말할 수 있다.
(2) 시조에 드러난 한국문학의 특질을 파악할 수 있다.

2. 단원설정의 이유

한국 문학은 우리 민족이 주체가 되어 우리 민족의 사상과 감정을 우리말로 표현한 예술이다. 한국 문학은 개화기를 기점으로 하여 고전 문학과 현대 문학으로 나누어지는데, 이 단원에서는 고전 문학을 중심으로 한국 문학의 특질을 이해하고 감상하게 될 것이다. 고전 문학 작품의 특질을 파악하고 이를 감상함으로써, 우리들은 조상들의 삶의 모습과 현실 대응 방식을 이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삶의 지혜도 얻을 수 있을 것이며 나아가 우리 민족의 뿌리인 고전 문학에 대하여 애정을 갖게 될 것이다.
무엇보다도 소단원인 시조 두 편을 통해서 시조에 대한 학생들의 거리감과 막연히 어렵다고 생각하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상상을 통해서 새롭게 재인식 시키고자 한다. 처음에 나오는 시조는 자연 속에서 유유자적하는 삶을 그린 평시조이다. 눈 덮인 산중에 아무도 찾는 사람이 없지만 밝은 달을 벗 삼아 지냄을 노래했다. 두 번째 작품은 사설시조로 농부의 평범한 일상을 생동감 있는 시어로 진솔하게 표현하고 있다. 처음시조는 신흠의 작품이고, 두 번째 시조는 지은이를 모르며 두 편 모두 '청구영언'에 수록되어 있다.
이 단원을 통해 학생들에게 한국문학이 재미있고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학습지도를 하며, 인터넷과 멀티자료를 이용해서 오늘날의 변형된 시조의 형태라든지 혼용된 작품에 대한 예를 통해 더욱 이해를 빠르게 한다.

3. 단원학습의 목표

(1) 지식․이해 측면
① 시조에 갈래와 구성에 대해서 안다
② 평시조와 사설시조의 차이점에 대하여 안다.
③ 두 시조에 들어난 한국문학의 특징을 안다.
④ 두 시조에 나타난 어려운 어휘들의 의미를 안다.
⑤ 청구영언이라는 시조집에 대하여 안다.

(2) 기능적인 측면
① 시조를 읽고 전체적인 분위기를 말로 표현할 수 있다.
② 시조를 읽고 나타난 한국문화에 대하여 이야기 할 수 있다.
③ 시조를 읽고 오늘날의 노래와 연관시켜 랩이나 노래가사로 개작하는 능력을 기른다.
④ 시조의 특징적인 부분들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3) 가치 ․태도적인 측면
① 시조를 감상한 후 거기에 따른 장면을 상상하면서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태도를 가진다.
② 한국문학에 대한 자부심을 길러준다.
③ 한국문학의 발전을 위해 스스로 고전문학을 읽은 태도를 가진다.
④ 시조에 나타난 우리나라의 역사적인 시대배경을 알아보고, 역사적인 관점에 대해 적극적인 자세를 기른다.
⑤ 한국문학이 재미있다는 인식과 태도를 가진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학] 지체장애 중학생 자립생활 위한 조리실습-학습계획안(토스트기 이용하기)
  • 보인다Ⅰ. 학생에 대한 일반적인 정보Ⅱ 평가내용 1. 면담1) 교사면담2) 부모님 면담2. 관찰1) 수업시간 (체력단련실)2) 대청소 관찰3) 야외학습 시간3. 표준화검사4. 체크리스트1) 전환교육을 위한 학생의 강. 약점 체크리스트 - A.자조기술2) 가사기술영역Ⅲ. 현행수준Ⅳ. 장단기 목표Ⅴ. 단원의 지도계획 Ⅵ. 토스트기 이용 차이의 분석Ⅶ. 본시계획안Ⅷ. 토스트기 이용하기 본시수업평가.1)평가내용2) 평가방법3) 성취준거(평가척도)

  • [졸업][문헌정보학] 학교도서관 활용방안 연구
  • 양식을 창조하는 초산업사회로 간주되기도 한다. 그러므로 정보화 사회는 사회적교육적기술적경제적 측면에서 많은 도전을 일으킬 것이며, 이러한 도전에 대한 개척이 뒤따르지 않으면 글로벌(Global) 사회에서 뒤쳐지게 될 것이다. 정보화 사회에서는 대량의 정보유통으로 인하여 끊임없는 변화가 일어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에 살아남기 위해서 학교의 교육은 평생교육의 기틀을 마련하고 끊임없는 재교육을 통하여 개인의 능력을 개발시켜야

  • [대학입학] 대학입시제도의 시대적배경과 02년도 수능의 문제점 및 보안책
  • 계획서)(1) 문제점(2) 보완방안: 추천관리위원회의 운영과 타당하고 신뢰로운 추천서 양식의 개발 및 활용라. 대학에서의 면접 및 논술(1) 문제점(2) 보완방안: 타당한 면접 평가도구 및 다양한 면접방법 개발, 그리고 지역공동 고등학교 자체 논술시험 실시마. 정보소양인증제(1) 문제점(2) 보완방안: 컴퓨터를 활용할 수 있는 교육환경 구축 및 다양한 자격증을 전형자료에 반영 3. 고등학교에서의 문제점 및 보완방안가. 고등학교 교육의 정상화

  • 고등 국어 듣기 말하기 영역 교수학습 설계-토론 교수학습 세안
  • 국어교육이 목표로 하는 정책 명제 토론을 배울 수 있도록 한다.그렇다면 기존의 연구들에서는 어떤 방식으로 토론 수업을 진행하였을까. 우선 전체적 차시를 간략하게 설명하는 전반적인 토론 수업의 모형으로는 ‘숙명여자대학교’에서 진행한 ‘발표와 토론’ 수업 중 교육토론 강의 모형을 예로 들 수 있다.김병구, 교육토론의 내적 원리 연구, 시학과 언어학, 시학과언어학회, 2012.- ‘발표와 토론’ 수업 중 교육토론 강의 계획 中주차강의내

  • 영어과 수업계획안 -Assure 모형에 따른 교수설계
  • 수업설계가 잘되었는지 못되었는지 알 수 있다. ♠ Reference- http://www.gangbuk.seoul.kr/index.asp (강북구 홈페이지)- http://www.sen.go.kr (서울시 홈페이지)- http://www.beondong.ms.kr (대상 중학교 홈페이지)- www.naver.com- 교육공학의 탐구 / 권성호 / 양서원 / 2004- 교육심리학 / 임규혁 / 학지사 / 2005 『 부록1 』일반적 특성 조사를 위한 양식1. 다음 중 좋아하는 과목은 무엇인가요?① 국어 ② 영어 ③ 수학 ④ 과학2. 영어 수업 중 가장 어려운 부분은 어디인가요?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