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수업계획,] 국어-수업계획안양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7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유용하게 쓰였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1. 단원명 기록
2. 단원설정 이유
3. 단원학습의 목표
4. 단원학습 내용 및 지도상 유의점
5. 단원학습 계획 - 본시학습지도
6. 학습시 필요한 자료 및 판서계획
- 본문내용
-
1. 단원명
대 단 원 : 4. 고전문학의 감상
소 단 원 : (3) 시조 두 편
차 시 : 4/7
학 습 목 표 : (1) 시조 두 편의 형식적 특성과 내용을 말할 수 있다.
(2) 시조에 드러난 한국문학의 특질을 파악할 수 있다.
2. 단원설정의 이유
한국 문학은 우리 민족이 주체가 되어 우리 민족의 사상과 감정을 우리말로 표현한 예술이다. 한국 문학은 개화기를 기점으로 하여 고전 문학과 현대 문학으로 나누어지는데, 이 단원에서는 고전 문학을 중심으로 한국 문학의 특질을 이해하고 감상하게 될 것이다. 고전 문학 작품의 특질을 파악하고 이를 감상함으로써, 우리들은 조상들의 삶의 모습과 현실 대응 방식을 이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삶의 지혜도 얻을 수 있을 것이며 나아가 우리 민족의 뿌리인 고전 문학에 대하여 애정을 갖게 될 것이다.
무엇보다도 소단원인 시조 두 편을 통해서 시조에 대한 학생들의 거리감과 막연히 어렵다고 생각하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상상을 통해서 새롭게 재인식 시키고자 한다. 처음에 나오는 시조는 자연 속에서 유유자적하는 삶을 그린 평시조이다. 눈 덮인 산중에 아무도 찾는 사람이 없지만 밝은 달을 벗 삼아 지냄을 노래했다. 두 번째 작품은 사설시조로 농부의 평범한 일상을 생동감 있는 시어로 진솔하게 표현하고 있다. 처음시조는 신흠의 작품이고, 두 번째 시조는 지은이를 모르며 두 편 모두 '청구영언'에 수록되어 있다.
이 단원을 통해 학생들에게 한국문학이 재미있고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학습지도를 하며, 인터넷과 멀티자료를 이용해서 오늘날의 변형된 시조의 형태라든지 혼용된 작품에 대한 예를 통해 더욱 이해를 빠르게 한다.
3. 단원학습의 목표
(1) 지식․이해 측면
① 시조에 갈래와 구성에 대해서 안다
② 평시조와 사설시조의 차이점에 대하여 안다.
③ 두 시조에 들어난 한국문학의 특징을 안다.
④ 두 시조에 나타난 어려운 어휘들의 의미를 안다.
⑤ 청구영언이라는 시조집에 대하여 안다.
(2) 기능적인 측면
① 시조를 읽고 전체적인 분위기를 말로 표현할 수 있다.
② 시조를 읽고 나타난 한국문화에 대하여 이야기 할 수 있다.
③ 시조를 읽고 오늘날의 노래와 연관시켜 랩이나 노래가사로 개작하는 능력을 기른다.
④ 시조의 특징적인 부분들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3) 가치 ․태도적인 측면
① 시조를 감상한 후 거기에 따른 장면을 상상하면서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태도를 가진다.
② 한국문학에 대한 자부심을 길러준다.
③ 한국문학의 발전을 위해 스스로 고전문학을 읽은 태도를 가진다.
④ 시조에 나타난 우리나라의 역사적인 시대배경을 알아보고, 역사적인 관점에 대해 적극적인 자세를 기른다.
⑤ 한국문학이 재미있다는 인식과 태도를 가진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모의수업 계획안 -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 만 5세 - 유치원 - 물을 싫어하는 아주 별난 꼬마악어
- [2016보육실습일지]혼합반 보육실습일지. 만4,5세 혼합반 실습일지/올데이 수업계획안/2016년 6월에 작성(주제:우리동네/여름)
- [모의수업 활동 계획안] 물놀이 모의수업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한국어 문법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오대혁)한국문학 개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박물관학] 박물관의 전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