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 국어 듣기 말하기 영역 교수학습 설계-토론 교수학습 세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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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토론 교육의 이론적 배경
2.1. 토론 교육의 목표
2.2. 토론의 개념 및 본질
2.3. 토론의 유형 및 절차
2.4. 토론 참여자의 역할
2.5. 논제와 쟁점
2.5.1. 토론 논제의 성격과 유형
2.5.2. 쟁점의 분석
2.6. 반론

3. 토론 교수학습의 방법 및 전체 계획
3.1. 수업 모형
3.2. 토론 유형
3.3. 전체 수업 계획

4. 토론 교재 예시
4.1. 토론 교재
4.2. 토론 평가서

5. 토론 교수학습 세안
5.1. 2차시 세안
5.2. 9차시 세안

6.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1. 서론
최근 사회가 복잡해지고 다양해짐에 따라서 사람들이 해결해야 할 문제들도 복잡해지고 전문성을 띠게 되었다. 이러한 문제들은 개인 혼자의 힘으로는 해결하기 어려운 경우가 대부분이며, 따라서 어떤 문제점에 대해서 남의 의견을 듣고 자신의 의견과 교환하면서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비교해야만 해결책을 찾을 수 있다. 이처럼 사회적으로 집단적 대화의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학교 교육에서도 토론, 토의 등 여러 사람이 함께 대화를 구성해나가고 해결 방안을 도출해가는 담화 양식이 중요성을 띠고 있다. 이 중 특히 토론의 경우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여러 가지 상황에서 자주 사용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은 토론에 대해서 아주 개략적인 개념만을 습득하고 있으며, 그 핵심이 되는 내용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점에 주목하여 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토론 교육의 교수 학습 계획을 수립하여 보았다.

2. 토론 교육의 이론적 배경
2.1. 토론 교육의 목표
토론은 민주주의 사회에서 의견 대립을 해결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의사소통의 한 형태이다. 과거와 같이 소수의 결정으로 대화나 토의를 통해서 합의를 이루지 못하고 양편의 주장이 대립되었을 때, 문제를 해결하고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행하기 위해서 토론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본고에서는 고등학교에서 이루어지는 토론 교육을 다루고자 하나, 학습상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초중등학교의 토론 관련 성취기준을 살펴보고 그에 따라 필요한 토론의 이론적 내용을 제시하고자 한다.
초중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 중 토론과 명시적으로 관련된 성취기준은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강대현 책임(2006), 초․중․고 토론학습지도자료 (3),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이창덕 외(2010), 화법교육론, 도서출판 역락.
최지현 외(2007),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도서출판 역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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