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교육] 미디어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15 / 2019.12.24
  • 3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미디어 교육
1)미디어 교육의 개념과 목표
(1) 매체교육의 개념
(2) 매체교육의 목표
2) 미디어 교육과 미디어 활용교육
(1) 미디어 활용교육(MIE) 용어 정의
(2) 미디어 활용교육(MIE)의 필요성
3)미디어 교육의 필요성
4)한국 학교미디어교육 실태 및 특성
(1) 사회단체 중심의 학교미디어 교육
(2) 공공기관에서의 학교 미디어교육
(3) 매체사에서의 학교 미디어교육
(4) 학교 교사 중심의 미디어 교육
2. 국어교육과 미디어 교육의 관계
1) 7차 교육과정
2) 개정 교육과정
3. 개별 매체 특성과 교육
1) 신문
(1) 신문의 특성과 구성
(2) 신문 활용 교육
2) 방송-드라마
(1) 텔레비전 텍스트의 교재화 가능성
(2)드라마 텍스트의 교재화 방안
(3) 미디어 교육 지도안 (드라마)
3) 인터넷
(1) 인터넷, 현실과 비현실의 경계
(2) 인터넷의 특징
(3) 인터넷과 사회변화
(4) 인터넷의 교재화 탐구
(5) 사이버 문학과 국어교육
4) 그 외 매체별 교육 사례
4. 수업계획안 예시




본문내용
Ⅰ. 서론
1. 미디어 교육
1) 매체 교육의 개념과 목표

(1) 매체교육의 개념
매체교육의 개념을 명확히 하기 위해 우선 매체교육에 대한 잘못된 관점들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첫째, 매체교육을 교육의 보조수단으로 매체를 이용하여 교육적 효과를 도모하는 시청각 교육과 혼동하는 것이다. 둘째는 매체교육을 대중 매체의 폐해로부터 아이들을 보호하는 ‘도덕 교육’으로 혼동하고 매체교육을 지나치게 도덕적이고 규범적으로 접근하려고 하는 관점이다. 마지막으로 매체교육을 전적으로 세상에 대해 부정적이고 비판적인 태도를 키우는 교육으로 받아들이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은 부정적인 대중매체의 영향에 대해 학생들이 비판적인 태도를 갖고 주체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는 데에는 기여할 수 있다. 그러나 매체 교육이 단지 수동적으로 대중 매체의 부정적인 영향으로부터 비판적인 수용자를 양성하는 것만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매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정보, 즐거움, 깨달음 등을 극대화하는 데에 있다는 점에서 이러한 인식은 자칫하면 편향된 매체교육을 초래할 수 있다. 그렇다면 매체교육이란 무엇인가.
김대행은 매체교육을 매체언어의 분석을 바탕으로 한 비판적 이해 능력을 기르고 매체를 조작하는 능력을 갖춤으로써 바람직한 사용자가 되도록 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또 이종철은 매체 교육을 대중매체의 전언이 제작된 사회와 문화, 제도와 조직에 대한 지식, 독특한 언어 표현 방식과 표현 방식에 대한 비판적 평가, 더 나아가 대중매체의 언어 전언을 표현하여 전달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이라 하였다. 부텐바움(Buddenbaum)은 “매체교육이란 사회 안에서 매체의 역할과 본질, 매체의 조직과 그 제도, 구조 및 기능을 잘 알고 이해할 수 있도록 사람들을 의식화시키는 것으로 동시에 매체의 내용을 평가할 수 있으며, 적절한 매체를 선택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가르치는 교육”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상의 논의들을 기초로 매체교육의 개념을 정리하면 “매체의 언어와 문법, 대중 매체의 본질과 기술 등을 이해할 수 있도록 가르치는 것을 포함하며, 대중 매체를 읽고 쓰는 일단의 교육과정을 통하여 각자가 속한 사회의 문화적,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 환경을 이해하고 평가하며, 나아가 매체를 표현하는 능력을 갖도록 하는 교육“이라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김대행 외 6명, 방송의 언어문화와 미디어 교육,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3
우한용 외 7명, 신문의 언어문화와 미디어 교육,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3
깨끗한 미디어를 위한 교사운동, 희한한 수업, 좋은교사, 2004
이채연, 인터넷의 매체 언어성과 국어 교재화 탐색, 한국국어교육연구회,
한국언론학회 미디어교육위원회, 학교로 간 미디어, 다할미디어,
김영순, 미디어와 문화교육, 한국문화사, 2005
안정임 ․ 전경란, 미디어교육 교재와 커리큘럼의 방향, 한국언론재단, 2004
이채연, 인터넷의 매체 언어성과 국어 교재화 탐색, 2000
김외곤 사이버 문학과 국어교육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