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국어과 수업 지도안 3 진달래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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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국어과 수업 지도안
* 단 원 :
6. 노래의 아름다움
* 소단원 : (1) 청산별곡(靑山別曲)
(2) 어부사시사(漁父四時詞)
(3) 진달래꽃
(4) 유리창 1
(5) 광야(曠野)
우리가 시를 읽는 까닭은 무엇일까? 아마도 소설이나 희곡, 수필 등에서는 맛볼 수 없는 점이 있기 때문일 것이다. 소설이나 희곡, 수필과 달리 시는 길이나 형태상 많은 말을 하지 않는다. 때로는 천 마디의 말보다 한 편의 시가 가슴을 울리고 감동을 주기도 하는 것이다. 압축된 형식을 가지고 깊은 의미를 전달할 수 있는 점은 시만이 지닌 특징일 것이다.
시는 순간적 감정을 함축적으로 표현한 문학으로서, 분명하고 논리적인 설명이 힘들다. 하지만, 이러한 시를 학습함으로써 논리적이고 분석적인 사고만이 아니라, 자신의 감정을 풍부한 상상력으로 표현하는 법을 배울 수 있다.
이 단원에서는 문학의 아름다움과 그것을 실현하는 요소가 무엇인지 이해하는 활동을 해 보고, 이를 바탕으로 문학의 아름다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로 말해 보면서, 타인의 말을 들을 때 자신의 듣기 활동을 조절하며 듣는 태도가 듣기 활동에 중요한 것임을 깨닫도록 구성되어 있다.
문학은 언어의 음악성, 형상성, 함축성을 유기적으로 조화시킴으로써 아름다움을 실현하는데, 이것을 다양한 작품을 통해 구체적으로 이해하도록 하는 것이 이 단원의 핵심 목표이다.
특히 시는 말의 확장과 음악적 효능과 감각적 의미와 결합된 예술이면서 우리의 삶을 깊게 하는 주제를 담고 있는 것으로 음악성, 함축성, 형상성이 잘 드러난 문학이다. 따라서 청산별곡, 어부사시사, 진달래꽃, 유리창Ⅰ, 광야 다섯 작품을 통하여 문학의 아름다움을 구체적으로 이해하도록 한다. 그리고 문학의 아름다움을 화제로 삼아 서로 발표하고 이야기하면서 자신의 듣기 활동을 조절하며 듣는 태도가 듣기 능력 향상에 필수적인 태도임을 자각하게 하여, 학습자로 하여금 소홀하게 생각할 수 있는 듣기 활동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게 하는 것이 이 단원의 목표이다.
▶ 詩 교육에서 고려할 점
시는 짧은 형식 속에 많은 것을 함축하고, 드러나지 않는 많은 의미가 잠재되어 있는 장르 자체의 속성 때문에, 교사에게도 학생에게도 어렵게 느껴진다. 시가 순간적으로 일어나는 마음의 움직임을 표현한 것이라고 할 때, 그러한 감정은 복합적이고 미묘하여 분명한 실체를 파악하기 힘든 것이고 시 또한 그러하다. 그런데 교육은 분명하고 논리적인 설명을 요구하니, 시와 교육은 충돌하게 된다.
시는 명쾌하고 계량적인 사고만이 능사가 아니며 그것 외에 또 다른 중요한 영역이 있다는 것을 우리에게 깨닫게 한다. 우리가 시를 가르치는 목적은, 인간이 어떤 상황에 처해 어떤 감정을 가지게 되며 그것을 어떤 방식으로 표현하였는가를 이해하기 위함이다. 즉, 시작품을 통해 문학적 상상력이 나타난 양상을 이해하고 그것을 받아들이는 감수성을 심화·확대하는 것이 시교육의 목표이다. 시를 가르치는 사람은 작품마다 다르게 나타난 상상력의 작용이나 시적 정서의 기능을 각기 알맞은 교수 방법으로 가르쳐야 한다.
1. 문학의 아름다움을 실현하는 작품의 구성 요소와 기능을 이해한다.
문학 작품의 아름다움을 구성하는 요소들이 무엇이고 그 각각은 어떤 기능을 지니며, 그들이 어떻게 유기적으로 조화를 맺고 있는지 학습자들에게 이해시킬 필요가 있다. 문학 작품은 언어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언어 자체가 지니는 특성을 최대한 활용하여 아름다움을 획득한다. 언어는 소리적 자질과 회화적 자질, 의미적 자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것들이 각각 최대로 발휘될 때 음악성, 형상성, 함축성을 띠게 되며 이런 요소들이 조화롭게 균형을 유지할 때 아름다움을 띠게 된다. 특히 시는 이 세 가지가 중요한 역할을 하는 문학 양식으로 미적 가치를 실현하는 요소들을 작품을 통해 스스로 발견하게 하고 체험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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