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교육개론] 재미있는 학교 만들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23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본론
1) 친교 위주의 학급운영
① 1인 1역할
② 칭찬의 날
③ 꽃 가꾸기
④ 소그룹 운영
⑤ 학교 내 야영행사
⑥ 청소년 놀거리 찾기
⑦ 반티 만들기
2) 학습 위주의 학급운영
① 독서 지도
② 모둠 활동(스터디)
③ 가슴 속 명언
④ 학습 관리
⑤ 상아탑 탐방
⑥ 다양한 문학 학습
3) 체험 위주의 학급 운영
① 장애인 체험
② 아나운서 체험
③ 작은 연극회
④ 직업&진로교육
⑤ 경제 교육
⑥ UCC 학습
3. 결론
- 본문내용
-
1. 서론
오랜 역사 동안 인간은 사회의 일원으로 살아오면서 각자의 행복을 추구하여 왔다. 행복을 소유의 관점에서 찾기 위해 위대한 정복자는 영토 확장에서, 재력가는 풍요로운 물질에서, 권력자에게는 범접하지 못할 권력에서 찾아보았으나 일시적인 만족은 가져다주었을 뿐 직접 행복으로 연결되지는 않았다고 한다. 행복을 인식하는 감정은 느낌이기에 소박한 친구의 우정에서, 따뜻한 가족의 사랑 안에서, 공동체의 구성원인 자신이 얼마나 가치 있고 소중한 존재인가를 인식할 때 비로소 행복감을 만나게 되는 것이다.
교실은 학습활동이 이루어지는 장소이다. 그리고 또래 친구들뿐만 아니라 선생님과의 다양한 상호작용을 통하여 자아의식을 형성하고 치닐감을 증진시켜 바람직한 인간관게를 형성시켜 주는 공간이기도 하다. 아이들의 행복한 삶을 위해서 칭찬과 격려로 자신감을 심어주고, 친구와 돈독한 우정을 쌓아가며, 자기들만의 독특한 개성을 바탕으로 꿈을 설계해 나가는 공간으로 만들어 주어야 할 것이다.
그렇게 되어 학교 안에서 아이들이 행복을 느낀다면 아이들은 학교를 그 어느곳보다 즐겁고 행복한 곳으로 인식하게 될 것이다. 우리는 아이들이 학교를 즐거운 공간으로 느끼게 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친교 위주, 학습 위주, 체험 위주의 교육으로 살펴 보았다.
2. 본론
1) 친교중심 학급 운영
① 모든 아이들이 부장을 맡음
-배경: 학생들이 40명에서 50명정도 되는 반에서는 특별한 임무가 있거나 사건이 있지 않 은 아이는 이름 한번 불리기가 어려운 점에 착안.
-방법: 한 반 학생들의 숫자만큼 학급 임무를 분담하고 각각의 임무에 지원자를 받아서 그 임무를 책임지고 할 수 있게 함.
-효과: 학생들의 책임감을 높일 수 있으며 리더십이 잠재되어 있는 학생을 발견할 수 있음.
② 칭찬의 날 운영
-배경: 칭찬은 동기부여를 하는 좋은 도구로 알려져 있다. 학급 안에 왕따 현상이 있는 것 을 막기 위해 서로간의 관계를 긍정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도구가 필요하다는 것 에 착안.
-방법: 한 달에 한번 날짜를 정해 반에서 가장 칭찬 받을 만한 친구를 뽑는다. 그리고 서 로의 짝궁에게 칭찬의 이야기를 해 도록 한다. 가장 칭찬 받을 만한 친구로 뽑힌 학생에게는 학교에서 제작한 스마일 뱃지를 달아주어 칭찬하는 날의 공신력을 높인 다.
-효과: 학생들이 서로의 장점을 보려고 노력하며 더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요 즘사회에 만연한 왕따 현상을 줄일 수 있음.
③ 학교 옆 공원에 학생들이 꽃을 하나씩 심음
-배경: 학교에서 해야 하는 교육내용에는 여러 가지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 사회의 집단적 불안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정서 과정 현상(집단 따돌림, 과도한 교육열, 성차별)에 대해 생각해 보고, 사회의 분화수준을 높이기 위한 방안은 무엇이 있는지 쓰시오
- 서양미술사 요약본
- [교육학] Eisner아이즈너의 예술적 교육과정
- 사회성 발달 - 사회화 과정 및 기제, 영아기 사회성 발달, 유아기 사회성 발달
- Pinar의 교육과정 재개념화 보고서
- 사회복지정책론_국내 출산정책의 모범사례를 지방자치단체에서 찾아보시고 학습자께서 시장이라면 인구를 늘리기 위해서 어떠한 정책을 시행할지 자유롭게 서술하십시오1
-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생태학적 체계이론의 개념과 비판점 및 교육적 시사점)
- 사회복지사에게 사회복지조사가 필요한 이유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 최근 개정된 사회복지사업법의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고, 이를 통해 가장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논하시오
- 동기부여 이론의 종류와 자신이 선호하는 이론과 그 이유에 대해 작성하여 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