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교육개론] 재미있는 학교 만들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23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본론
1) 친교 위주의 학급운영
① 1인 1역할
② 칭찬의 날
③ 꽃 가꾸기
④ 소그룹 운영
⑤ 학교 내 야영행사
⑥ 청소년 놀거리 찾기
⑦ 반티 만들기
2) 학습 위주의 학급운영
① 독서 지도
② 모둠 활동(스터디)
③ 가슴 속 명언
④ 학습 관리
⑤ 상아탑 탐방
⑥ 다양한 문학 학습
3) 체험 위주의 학급 운영
① 장애인 체험
② 아나운서 체험
③ 작은 연극회
④ 직업&진로교육
⑤ 경제 교육
⑥ UCC 학습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오랜 역사 동안 인간은 사회의 일원으로 살아오면서 각자의 행복을 추구하여 왔다. 행복을 소유의 관점에서 찾기 위해 위대한 정복자는 영토 확장에서, 재력가는 풍요로운 물질에서, 권력자에게는 범접하지 못할 권력에서 찾아보았으나 일시적인 만족은 가져다주었을 뿐 직접 행복으로 연결되지는 않았다고 한다. 행복을 인식하는 감정은 느낌이기에 소박한 친구의 우정에서, 따뜻한 가족의 사랑 안에서, 공동체의 구성원인 자신이 얼마나 가치 있고 소중한 존재인가를 인식할 때 비로소 행복감을 만나게 되는 것이다.
교실은 학습활동이 이루어지는 장소이다. 그리고 또래 친구들뿐만 아니라 선생님과의 다양한 상호작용을 통하여 자아의식을 형성하고 치닐감을 증진시켜 바람직한 인간관게를 형성시켜 주는 공간이기도 하다. 아이들의 행복한 삶을 위해서 칭찬과 격려로 자신감을 심어주고, 친구와 돈독한 우정을 쌓아가며, 자기들만의 독특한 개성을 바탕으로 꿈을 설계해 나가는 공간으로 만들어 주어야 할 것이다.
그렇게 되어 학교 안에서 아이들이 행복을 느낀다면 아이들은 학교를 그 어느곳보다 즐겁고 행복한 곳으로 인식하게 될 것이다. 우리는 아이들이 학교를 즐거운 공간으로 느끼게 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친교 위주, 학습 위주, 체험 위주의 교육으로 살펴 보았다.


2. 본론

1) 친교중심 학급 운영

① 모든 아이들이 부장을 맡음
-배경: 학생들이 40명에서 50명정도 되는 반에서는 특별한 임무가 있거나 사건이 있지 않 은 아이는 이름 한번 불리기가 어려운 점에 착안.
-방법: 한 반 학생들의 숫자만큼 학급 임무를 분담하고 각각의 임무에 지원자를 받아서 그 임무를 책임지고 할 수 있게 함.
-효과: 학생들의 책임감을 높일 수 있으며 리더십이 잠재되어 있는 학생을 발견할 수 있음.

② 칭찬의 날 운영
-배경: 칭찬은 동기부여를 하는 좋은 도구로 알려져 있다. 학급 안에 왕따 현상이 있는 것 을 막기 위해 서로간의 관계를 긍정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도구가 필요하다는 것 에 착안.
-방법: 한 달에 한번 날짜를 정해 반에서 가장 칭찬 받을 만한 친구를 뽑는다. 그리고 서 로의 짝궁에게 칭찬의 이야기를 해 도록 한다. 가장 칭찬 받을 만한 친구로 뽑힌 학생에게는 학교에서 제작한 스마일 뱃지를 달아주어 칭찬하는 날의 공신력을 높인 다.
-효과: 학생들이 서로의 장점을 보려고 노력하며 더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요 즘사회에 만연한 왕따 현상을 줄일 수 있음.

③ 학교 옆 공원에 학생들이 꽃을 하나씩 심음
-배경: 학교에서 해야 하는 교육내용에는 여러 가지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한국의 창의성 교육에 대한 정책분석 및 외국과의 비교를 통한 발전방안
  • 교육활동의 예 - 전래동화 활용>전래 동화란 예로부터 사람의 입에서 입으로 전해 내려 온 이야기로, 우리나라 뿐 아니라 전 세계 민족에 따라 그 나라의 정서를 반영하는 다양한 동화가 있다. 그런데 이 동화들의 줄거리만 듣고 재미있어 하는데 그치지 말고, 전래 동화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주제’를 잘 이해하고 깨달을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교육적인 목적을 달성하면서 감정이 교류할 수 있도록 가정과 학교에서는 아이와 함께 전래 동화를

  • [청소년교육개론] 청소년왕따 현황과 해결방안에 관한 고찰
  • 청소년 왕따 개념 및 특징      가. 개념나. 특징      다. 따돌림 진단법    2. 청소년 왕따의 원인      가. 개인적 원인      나. 가정적 원인다. 사회적 원인    3. 청소년 왕따 현실 가. 청소년 왕따 현황 - 한국, 외국 나. 성별, 연령별 현황      다. 청소년 왕따 사례 모음      라. 청소년 왕따의 유형     4. 청소년 왕따 해결방법      가. 개인 - 의식교육     나. 가정 - 부모의 노력     다. 학교 - 학급운영과 문

  • [법학개론] 사립학교의종교문제
  • 법학개론 10조사립학교의종교문제 개요목 차서 론1. 사건의 발단 42. 개 설 63. 사건의 추이 8가. 도표적 요약 8나. 월별 요약 9다. 언론보도 발췌 104. 우리나라의 상황 분석가. 우리나라 종파별 종교교육 분석 191) 기독교계 종교교육 192) 천주교계 종교교육 203) 불교계 종교교육 214) 일반학교에서의 종교교육 21나. 종교교육에 관한 대법원 판례 225. 외국의 사례분석가. 일본의 종교교육 25나. 미국의 종교교육 28다. 태국의 종교교육 33본 론법학

  • [실과교육] 실과 6학년 『 3. 간단한 음식 만들기』
  • 만들기를 제시하여 프렌치 토스트와의 차이점 및 토스트 만드는 법에 대해 쉽게 배울 수 있는 기회 마련하고 있다. 준비물 언급 부분 중 재료 준비의 기준 인분 표시가 누락되었다. 해당 인분을 첨가한다. (1인분)47쪽피자를 간단하게 만들기 위해 식빵을 이용하도록 하여 초등학교 학생들이 비교적 쉽게 조리하도록 유도했다.준비물 언급 부분 중 재료 준비의 기준 인분 표시가 누락되었다. 에서 식빵 피자를 오븐에서 굽도록 했는데 오븐 조리도구

  • [교육행정학] 학교체육정책
  • 학교체육은 문교부와 체육부로 업무가 옮겨가는 과정에서 전담부서가 없어지게 되었고 70년대 전문 직원 20여명이 관장해온 학교체육 행정이 단 1명의 교육연구사가 담당하는 실정에 놓이게 되었다. 그 뿐 아니라 7차 교육과정에서의 체육 과목은 입시에 치중한 학부모의 의견에 편승, 체육과목을 도외시하게 됨으로서 학교체육은 사장위기에 놓이게 된 것이다. 2.2. 현 학교체육정책의 현실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체격은 과거에 비해 월등히 커진 반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