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다문화 시대의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27 / 2019.12.24
  • 3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용어 정의
2. 다문화교육 관련 이론 정리
3. 다문화교육 목적
4. 다문화교육 내용과 오해
5. 다문화 교육의 실태 및 현황
6. 문제점 분석
7. 대안 제시

Ⅲ. 결 론

Ⅳ. 후 기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3) 국내 현황

현재 다문화 가정을 위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시행중인 기관들을 방문하여 어떤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알아보았다. 서울 수유초등학교, 베들레헴 어린이집, 중앙건강가정지원센터기관을 방문하였고 실시하고 있는 상세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다.

▲ 다문화 교육 시범 지정학교 : 서울 수유초등학교
- 학년별 맞춤학습 프로그램
- 체험학습, 현장학습 이외 한국어, 기초수학교실 운영
- 1학기 최대 30시간의 다문화 이해교육 진행
- 1학기에 한 번 다문화 행사주간 운영, 다문화 영상과 책 등 감상. 그림 그리기와 음식만들기 등 진행
-학부모 한국어교실 운영

▲ 민간 차원의 다문화 교육 지원 기관 : 베들레햄 어린이집
조원 중 한 명이 대외활동 중 베둘레햄 어린이집을 방문해서 찍은 사진


- 가정 불화 문제 해결 지원
- 어머니 한글 교육 및 다문화 아동 학습교육 지원
- 한국문화, 수학, 미술 등의 한국 문화 교육 지원

▲ 정부부처 중심의 다문화 교육 지원 : 중앙건강가정지원센터
- 한국어교육
- 가족통합교육
- 상담업무
- 문화정서지원사업
- 다문화 인식개선사업
- 쉼터운영 등

이러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다문화 가정에게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낸다는 것은 확실하나, 문제는 이 프로그램들이 보다 효율적으로 잘 활용되지 않고 있다는 몇 가지 문제점을 확인하였다. 현장에서 실시되는 프로그램의 문제점을 기관 담당자 분과 상의하고 관련 자료를 분석한 결과 도출된 문제점은 크게 프로그램상의 문제들과 현재 운영되는 담당 센터의 문제점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 그 밖의 기타 사례들

① 강원도 봉의 초등학교 김은희 교사가 강원도 춘천지역 학생들을 모아 한빛타래교실을 실시한 사례
이들은 한빛타래학교를 통해 놀랍도록 변했다. 올 11월 5일 봉의초교가 학생과 교사들을 상대로 설문조사해 작성한 운영보고서에 따르면 수업에 대한 적극성, 학교 행사 참여도, 교우관계, 교사와의 관계 등 학교생활 모든 면에서 적응도가 높아졌다. 또 일반가정 학생들도 이들에 대한 편견이 줄어들고 이해와 관심의 폭이 넓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봉의초교 김은희 교사는 25일 교육과학기술부 주최 ‘제1회 다문화교육 우수사례 발표회’에서 이 내용을 발표해 학생 교육사례 초등 부문 최우수상을 받기도 했다.

한빛타래학교가 문을 연 것은 올해 4월. 그러나 이를 준비하는 과정은 순조롭지 않았다. 지난해 말 강원도교육청의 제안으로 일단 시작은 했지만 처음 하는 프로그램이라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알 수 없었다. 선뜻 나서겠다는 교사도 없었다. 주위의 권유로 어쩔 수 없이 총대를 멨다는 김 교사는 “처음엔 너무 막막하고 힘들어 여러 차례 울기도 했다”고 말했다.

이런 우여곡절 끝에 시작한 한빛타래학교는 수업이 거듭될수록 학생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한지공예, 염색하기, 판소리, 전통음식 만들기, 풍선아트 등 수업이 체험 중심으로 진행돼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한 것. 또 1개월에 한 차례는 견학행사를 가졌고 방학 때는 학부모와 함께하는 1박 2일 캠프를 열기도 했다. 이은희 양(봉의초 5)은 수업 후기에서 “요즘은 화요일과 목요일이 빨리 왔으면 좋겠다”며 “친구들과 재미있는 프로그램이 너무나 기다려진다”고 말했다.
이인모 기자 imlee@donga.com

출처: 동아일보, 2009.12월 1일자 기사 내용 수정&발췌

[강원]달라도 다함께/다문화학생들 “수업시간 기다려져요”

참고문헌
□ 윤희원,『다문화 가정 지원 우수 사례 연구』,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2006.
□ 김대수,『다문화 가정 자녀의 교육지원에 관한 연구』, 조선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8.
□ 장지영,『유아교사의 다문화 교육에 대한 신념과 실제』, 광주여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8.
□ 이재분,『다문화 가정 자녀 교육실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2008.
□ 오성배,『다문화 가정 학생 교육 지원 중장기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
교육과학기술부, 2008.
□ 임재우,『결혼이민자 자녀들의 성장 발달과 양육문제』, 건양대학교 의과대학, 2009.
□ 교육과학기술부 교육복지정책과 다문화 교육 홍보책자
□ 건강가정지원센터 다문화가족팀 다문화 교육 정착안내서
□ 김옥순,『다문화교육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9.
□ James A. Banks,『다문화교육 입문』, 아카데미프레스, 2008.
□ 최충옥, 『다문화교육의 이해』, 양서원, 2010.
□ 권순희,『다문화 가정 자녀의 상담 지도 사례』, 국어교육학회, 2007.
□ 박재의, 전현정, 이순옥, 김무정, 『제3분과 다문화주의 초등교육과정의 설계:
다문화교육 연구학교 운영 사례 분석을 통한 교육과정 개발방향 모색』,
한국초등교육학회, 2008.
□ 박성혁, 곽한영,『다문화교육정책 국제비교를 통한 우리나라 다문화 교육정책의 방향
모색』, 한국사회과교육학회, 2009.
□ 권충훈, 김훈희,『다문화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경험 선정 아이디어』,
한국콘텐츠학회, 2008.
□ 조영달 외 5인,『학교 다문화교육의 실태 분석』, 한국사회과교육학회, 2010.
□ 안병환,『다문화교육의 현황과 다문화교육 접근방향 탐색』, 한국교육포럼 ,
2009.
□ 김인,『초등학교 다문화교육의 현황 및 지향점학교 다문화교육의 실태 분석』,
한국초등교육학회, 2009.
□ 이민희,『비교교육학적 고찰을 통한 한국의 다문화 교육 방향 탐색에 관한
연구』, 2008.
□ 김찬호 (성공회대 교양학부),『다문화교육의 전망과 현실』, 2009.
□ 한겨레신문, '09.12.25, “이주민·일반시민 만남의 장 넓혀야”
□ 여성주의 저널 일다 조이여울, '10.04.13 "다문화가정 자녀들만 교육하면
다문화교육 실태…역효과 우려까지 제기돼"
□ 세계일보, '09.01.30, “공공기관 다문화교육 ‘생색만’…인권위, 실태분석”
□ 매일경제신문, '09.02.16, “다문화가정 자녀 70% 고교 교육 못 받아"
□ 동아일보, '09.12.01, “[강원]달라도 다함께/다문화학생들 “수업시간 기다려져요”
□ 중앙다문화교육센터 홈페이지, 2009 다문화교육우수사례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학개론 중간고사
  • 중간고사 레포트0000과20000000김00※객관적 답은 교재의 내용에서 학습한 내용입니다.※주관적 답은 제 생각과 교재 이외의 책을 통해 학습한 내용입니다.1.평생교육의 의미에 대하여 설명하고, 본인이 생각한 평생교육의 의미는 무엇인지 서술하시오.평생교육이라는 용어는 1965년 UNESCO의 성인교육추진국제위원회에서 랭그랑(Lengrand)이 평생교육(lifelong education)이라는 연구보고서를 제출하면서부터 등장하게 된 것이다.평생교육이란 말

  • [졸업][기독교교육학] 현 시대 전문적 기독교교육자의 상(像)과 진로를 위한 연구
  • 교육자가 형성해야할 패러다임을 ‘전문성’의 개념을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기독교교육의 기존 현장이 21세기에 크게 위협받고 있는 것과 맥을 같이 하여 현대에는 기독교교육자가 나아가야 할 현장의 확대가 요구된다. 기독교교육학 자체는 다양성을 추구하면서도 현상적으로는 기독교교육자가 설 수 있는 장은 국한되어 있는 것으로 보여 지기 때문이다. 하지만 기독교교육자는 시대가 요구하는 전문성을 갖추게 될 때 교회 안뿐만 아니라 교회 밖

  • 교육과정4공통) 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잠재적 교육과정, 다문화 교육과정)
  • 교육과정을 기본성격에 따라서는 표면적 교육과정, 실제적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 교과 외 교육과정, 그리고 영(零)교육과정으로 분류하였다. 교육과정을 학교교육과정에 따라서는 의도된 교육과정, 전개된 교육과정, 실현된 교육과정으로 분류할 수 있고,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평가하는 수준에 따라서는 국가수준 교육과정, 지역수준교육과정, 학교수준 교육과정으로 나눌 수 있다.교육과정은 고정된 개념이 아니다. 시대와 교육학의 발전에 따

  • 특수아교육학개론 D형, 의사소통장애, 지체 및 건강장애의 원인, 특성, 판별 및
  • 특수아교육학개론 D형, 의사소통장애, 지체 및 건강장애의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목차서론본론1, 의사소통장애의 종류 2, 의사소통 장애의 특성 가. 의사소통 장애의 원인 및 영역 나. 의사소통 장애의 영역별 언어특성 (1) 언어 발달장애의 언어특성 (2) 조음․음운장애의 언어특성 (3) 유창성 장애(말더듬증)의 언어특성 (4) 음성 장애의 언어특성 (5) 신경 언어장애의 언어특성 3, 의사소통 장애에 대한 교사의 역

  • [교육학] 평생교육개론
  • 교육을 원하는 많은 사람들이 제한 없이 교육받을 수 있게 하기 위해서 평생교육의 개념이 등장하게 되었다. 과학기술이 진보하면서 현대사회는 새로운 지식과 정보가 언제나 늘 생성되는 시대가 되었다. 하루가 다르게 새로운 정보가 늘어가고 다양화되기 때문에 정보 선택의 면에서 그 가능성의 폭을 확대시키기도 하지만 선택의 시점에서 어려움을 주기도 한다. 또한 새로운 지식과 정보는 다양하고 그 수가 가히 폭발적이며 계속해서 쏟아져 나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