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학] 국어교육학의 특성과 목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국어교육 현장 연구
<1> 인터뷰 질문
<2> 인터뷰 내용

2. 국어교육 연구 동향
<1> 국어교육 현상의 진단
<2> 국어교육 연구의 실태와 문제점
<3> 국어교육학의 연구동향

3. 학문적 정체성
<1> 국어교육학의 개념
<2> 국어교육의 성격
<3> 국어과교육

4. 목표
<1> 국어과 교육의 본질
<2> 국어과 교육목표 설정 방식
<3> 인격교육 (자아성장)
<4> 언어사용 기능 신장 (기능적 문식성의 신장)
<5> 문화의 계승과 창조
<6> 종합적 국어능력
<7> 국어적 사고력
<8> 제 5.6.7.8차 국어과 교육과정의 목표
<9> 교육과정에 따른 국어교육의 목표

5. 나아가야할 방향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국어교육 현장 연구 -서은 중학교 박혜경 선생님

<1> 인터뷰 질문
1)현재 국어교사로서 느끼는 국어교육의 문제점은 무엇입니까?
2)대학에서 배운 국어교육학을 실제 수업에 적용하는데 있어서의 어려움은 무엇인가요?
3)국어교육과 국어교육학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4)예비 국어 교사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

<2> 인터뷰 내용
1) 언어순화
국어교육의 목표는 ‘언어순화’라고 생각한다. 인터넷 사용 등으로 새로운 언어를 창조해내는 아이들은 문학작품의 언어 자체를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그리고 지금은 사용되지 않는 사어들이 많다보니 아무런 감동 없는 수업이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청소년 문학의 부재로 인해 현재 아이들 세대는 문학작품과의 공감대 형성이 어려운 상태이다. 예전 세대에서는 <얄개전>과 같은 청소년 문학이 있었지만 지금은 순수한 청소년 문학이 사라지고 자극적이고 상업적인 문화에 우리아이들이 길들여지고 있다.

2) 수행평가
수행평가에 대한 어려움도 많다. 언어순화를 목표로 하고 있지만 언어순화에 관련하여 수행평가를 하기란 쉽지 않다. 단어 하나를 잘못 이해하거나 사용했다고 해서 점수를 깎을 수는 없는 일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학생들의 수업 참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점도 문제이다.

3) 인터넷 자료
좋아진 점은 인터넷 자료의 제공이다. 교사들은 책 외에도 인터넷 자료를 통해 수업을 준비할 수 있게 되었다. 동영상 자료, 음악, 국어교육 관련 사이트 등 학생들의 관심을 끌만한 자료들이 인터넷을 통해 제공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시험을 출제할 때에도 책 내용에서 벗어나 광범위한 시각을 가지고 창조적이고 독창적인 지문을 만들어낼 수 있다. 즉 시험문제의 고급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4) 학습활동
학생들이 지루한 수업의 유일한 돌파구라고 생각하는 것은 바로 교과서의 단원의 마무리 뒤에 실려 있는 학습활동이다. 재미있는 활동이 많이 있어서 학생들이 매우 좋아한다.

5) 수업에 대해서...
특히 남학생의 경우 아예 국어 수업자체를 하지 않으려고 한다. 국어교사는 이러한 학생들도 국어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한다. 서은 중학교에서는 학생들의 수준을 상중하로 나누어 수준별 독서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일 년에 50권의 책을 읽는 것이 목표이다. 아이들은 독서록을 작성하여 자신이 읽은 책에 대하여 3년간 지속적인 관리를 받는다.

6) 문화 캠프
서은 중학교에서는 문화 캠프라고 하여 국어수업 야외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캠프의 주(主) 활동은 낱말 퍼즐 찾기, 명언 찾기, 책갈피 만들기 등이 있다.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명언이나 책에서 본 가장 감동적인 말을 찾도록 한 다음 가장 많은 말들을 찾아낸 학생에게 선물을 준다. 책에 나온 장소를 직접 찾아가기도 한다. 실제로 ‘메밀꽃 필 무렵’을 배울 때는 메밀밭을 다녀오기도 했다고 한다.

7) 작가 특강
가끔 학생들에게 인기 있는 작가를 초청하여 특강을 하기도 한다. 얼마 전에는 <19세>를 지은 이순원작가의 특강이 있었다. 야한 내용의 책을 쓴 작가를 초청했다고 학부모들에게 고발을 당하기도 했다. 그러나 학생들에게 다양한 시각을 보여주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설명하고 아이들의 수준을 과소평가해서는 안 된다는 신념 아래 추진하였다고 한다. 그리고
“교과서에 매이면 학생도 교사도 죽는다.” 는 생각하기에 도서관 활용을 잘하여 학생들이 교과서 외에 많은 책을 접할 수 있도록 하려고 노력한다.
참고문헌
최영환(2003), <국어교육학의 지향>, 삼지원.

김대행(1995), <국어교과학의 지평>, 서울대학교 출판부.

박영목, 민현식, 김종철 외(2005), <국어교육론1>, 한국문화사.

박영목, 한철우, 윤희원(1996), <국어교육학 원론>, (주) 교학사

박영목, 한철우, 윤희원(2003), <국어교육학 원론>, 박이정.

박영목, 한철우, 윤희원(1995), <국어과 교수 학습 방법 탐구>, (주)교학사

서혁(1997), "국어적 사고력과 텍스트의 주제적 이해", <국어교육학연구> 제7집, 국어교육학회.

이삼형(2003), <국어교육 연구의 반성과 전망. 이해, 표현>, 亦樂.

이삼형(2003), <국어교육 연구의 반성과 전망. 내용, 방법>, 亦樂.

이삼형, 김중신, 김창원, 이성영, 정재찬, 서혁, 심영택, 박수자(2000), <국어교육학>, 소명출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어 교육학은 사회 과학의 하위 항목인 교육학에 포함되어 있고 교육학중 교과 교육학의 항목에 속해있다. 교과 교육학에는 국어 교육학, 영어 교육학, 한국어 교육학등이 있다. 이러한 분류 체계를 고려하여 한국어 교육학의 특성을 설명하라.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한국어 교육학은 사회 과학의 하위 항목인 교육학에 포함되어 있고 교육학중 교과 교육학의 항목에 속해있다. 교과 교육학에는 국어 교육학, 영어 교육학, 한국어 교육학등이 있다.이러한 분류 체계를 고려하여 한국어 교육학의 특성을 설명하라.1.서론 한국어교육의 주된 목표는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의 극대화에 필요한 학습자료를 개발시켜, 발전된 교수법과 평가방안을 모색하고, 범세계적으로 외국어로서의

  • [국어교수학습론] 국어지식 영역 논문 분석
  • 국어교육학 관련 박사논문을 분석하였을 때, 세 분야 가운데 국어 지식 분야에 대한 연구가 가장 미미한 실정임을 알 수 있다. 2. 교육의 과정에 따른 국어 지식 연구의 경향제7차 국어과 교육 과정에 따라 국어 지식 영역의 연구를 성격, 목표, 내용, 방법, 평가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국어지식 분야의 박사논문이 나온 1992년부터 2001년까지의 10년 간 국어지식 연구물(450논저)을 분석하여 그 연구 경향을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2.1. 내용과 방법 연구

  • 한국어 교사가 국어학과 교육학의 지식을 갖추어야 하는 이유를 논리적 명시적으로 작성하시오
  • 국어학과 교육학의 지식을 바탕으로 수업을 설계하고, 평가를 실시해야 한다. 국어학의 지식은 언어의 구조, 기능, 사용 등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언어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필수적이며, 교육학의 지식은 학생들의 학습특성과 교육과정 등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수업을 계획하고 진행하는데 필요하다. 이러한 지식을 바탕으로 한국어 교사는 학생들의 학습목표를 분명히 설정하고, 적절한 교수법을 선택하여 학생들의 학습수준을 향

  • 유능한 국어교사 자질분석
  • 국어 교사의 자질 분석국문 요약교원평가제가 도입되려는 이 시점에서 다시 한번 유능한 국어과 교사의 자질에 대해 생각해보았다. 우선 국어과 교사로서 특별하게 요구되는 자질에 대해 알아보고 좀 더 시각을 넓혀 일반 교사로서 요구되는 자질에 대해 정리해보았다. 국어과 교사는 먼저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목표와 교육과정, 국어과의 특성을 알고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기초적인 언어 능력에 관련된 이론의 이해와 문학이론 등

  • 한국어교육학 개관
  • 국어 교육을 받게 된다. 국어 교육의 주된 목표는 한국 국민들을 주요 대상으로 하여 국어의 효율적인 사용과 표현 능력을 신장시키는 데에 있다고 할 것이다. 여기서 제7차 교육 과정에서 제시한 국어과 교육 목표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국어생활 과목은 우리가 사회의 구성원으로 살아가는 데 필요한 언어적 교양과 실천 능력을 길러주는 과목이라는 특성을 갖는다. 따라서 ‘국어생활’은 학생들이 장차 영위하게 될 직업의 유형과 관계없이 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