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문헌정보] 학교도서관 운영의 활성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26 / 2019.12.24
  • 4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4,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졸업눈문입니다..
목차

Ⅰ. 서론......................................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1
2. 연구 문제.............................2

Ⅱ. 이론적 배경....................3
1. 학교도서관의 정의와 역사..................................3
2. 학교도서관의 목적............5
3. 학교도서관의 기능............7
4. 학교도서관의 조직.............8

Ⅲ. 학교도서관 실태분석...................................13
1. 학교도서관 설치 현황 및 문제점.....................................13
2. 학교도서관 장서 현황 및 문제점.........................15
2. 사서교사 현황 및 문제점................................16
3. 정보자료 관리 현황 및 문제점........................21

Ⅳ. 학교도서관 기능의 다변화........................23
1. 지식정보 사회에서의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23
2. 학교도서관 교육과정의 성공적 수행의 전제.................24
3. 학교의 적극적 환경으로서의 학교도서관.........................25
4. 수행평가와 학교도서관.....................................26
5. 정보교육과 사서교사의 역할..................................28

Ⅴ. 학교도서관 운영의 활성화 방안.................30
1. 시설의 확충.......................30
2. 사서교사의 배치................33
3. 학교도서관의 전문협회 가입.......................................34
4. 학교도서관에 대한 학교장의 태도 변화...........................34
5. 독서지도............................34
6. 열린 학교도서관 만들기..............................................35

Ⅵ. 결 론.................................37

참 고 문 헌.................................39


본문내용

학교도서관은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을 완성하기 위하여 가장 기본적이고도 필요불가결한 시설중의 하나이다. 학교도서관은 교사와 학생에게 요구되는 정보를 효율적으로 제공하며, 교육의 제활동을 지원하는 것을 주된 임무로 하고 있다. 2-30년 전만 하더라고 학교도서관은 학생 수에 비례하여 도서 수와 장서보관에만 관심이 있었을 뿐이었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가르치는 사람이나 배우는 사람 모두 많은 문헌정보를 필요로 한다. 이러한 문헌정보를 개개인의 교사나 학생이 모두 수집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따라서 교육에 필요한 이러한 자료를 별도로 공급해주는 기관이 있어야 한다. 오늘날 도서관이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도서관이 더욱 필요하고 중요한 기관임을 인식하도록 일깨워 주어야 함은 시대적 요청이라 할 수 있다.
이처럼 학교도서관의 발전은 학교교육의 발전변화와 불가분의 관계가 있다. 조직적·체계적으로 실시되는 학교교육과 더불어 학교도서관은 한편으로는 학생들의 전인교육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으며, 또 다른 한편으로는 사서교사의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역할을 통해 필요로 하는 자료 및 정보를 신속, 정확하게 제공해 줌으로써 교육의 질을 더욱 높일 수 있다.
이와 같은 과정이 원만하게 이루어지게 되면 개인적으로 지적욕구의 충족과 함께 국가적, 사회적으로 미래의 발전을 앞당기는데 일익을 담당할 수 있다고 본다.
학교도서관은 그 본질상 학습이역이며 교실이나 실험실과 같은 차원에서 고려되어야 하며 종전과 같이 학교교육의 보조시설로 보아서는 안 된다. 이러한 중요성에 비추어 오늘날 학교도서관이 이 시대가 요구하는
참고문헌

곽병선(1999.6), "지식기반사회를 위한 교수, 학습 패러다임의 전환", 교육마당21, 제208호.
교육부(1999), "교육통계연보", 서울 : 교육부.
강인애(1997), 「왜 구성주의인가」, 서울 : 문음사.
김기태·이만수(1990), 「학교도서관 경영론」, 교학출판사.
김용철(2000), "학교도서관과 공공도서관이 네트워크구성 및 미디어센터 모형개 발", 충청남도교육청.
김용철(1987), "학교도서관의 활성화 방안", 「도서관 문화」 제30권, 제4호.
김용철(1998), "학교도서관 시설과 예산", 교육월보 202:10.
김정소(1993), 「학교도서관 매체 센터론」, 대구 : 계명대학교 출판부.
김정소(1974), "학교도서관과 운영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계명대학교 교육대 학원
김종성(1998), "이제 학교도서관을 주목하자", 교육월보, 202:10.
김창균(2001), "열린교육을 위한 학교도서관 운영의 개선방안", 석사학위논문 공주 대학교 교육대학원
김효정(1997), "21세기의 학교도서관", 도서관, 52:4.
박용두(1989), 「사서교사 무엇을 할 것인가?」, 도서관문학.
사공철(1986), "도서관 정보학 용어사전", 한국도서관협회.
서울특별시립 남산도서관(1984), "학교도서관 실무지침", 서울 : 서울특별시립남산 도서관.
이경환(2000), "기초·기본을 충실히 하는 학교 교육과정", 서울 : 교육부.
이화진(2000), "제7차 교육과정의 성공적인 장착을 위한 후속 지원 연구", 서울 : 교육부.
임종순(1969), 「도서관학 개론」, 한국도서관협회.
오진주(2001.3), "학교도서관(실)의 학습정보자료센터화로 전환 운영", 서울 : 동구 여자상업고등학교.
유소영(1996), "정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dbsal2***
    (2007.12.12 04:58:36)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