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교육개론] 청소년왕따 현황과 해결방안에 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 왕따 개념 및 특징
      가. 개념
나. 특징
      다. 따돌림 진단법
 
  2. 청소년 왕따의 원인
      가. 개인적 원인
      나. 가정적 원인
다. 사회적 원인
 
  3. 청소년 왕따 현실 

가. 청소년 왕따 현황 - 한국, 외국
나. 성별, 연령별 현황
      다. 청소년 왕따 사례 모음
      라. 청소년 왕따의 유형
  
  4. 청소년 왕따 해결방법 
     가. 개인 - 의식교육
     나. 가정 - 부모의 노력
     다. 학교 - 학급운영과 문화
라. 사회 - 제도 의식적 노력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들어서 청소년들 사이에 조화로운 인간관계를 위협하는 ‘따돌림’ 현상이 점차 중요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청소년들이 인식하고 있는 폭력의 범위를 살펴보면, 신체에 대한 힘의 행사뿐 아니라 폭언이나 집단에서의 고의적인 소외인 따돌림 등 심리적인 불쾌감까지도 폭력으로 생각하고 있다. (한국청소년개발원, 1995)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는 학교를 중심으로 또래집단 즉, 친구관계가 형성되기 마련이다. 이는 청소년들에게 중요한 행동 혹은 가치관의 준거집단 역할을 하게 된다. 이러한 또래집단은 성장기에 있는 청소년들에게 매우 중요한 정서적 기반이자 활동무대인 것이다. 또한 그 안에서 관계 형성을 통해 장차 사회인으로서의 존재가 된다. 그러나 이것이 폭행의 대상이 된다는 것은 준거집단에서의 박탈이고 정서적 기반과 활동무대에서의 퇴출이다. 이는 어른들이 사회적 매장을 당하는 것과 다를 바 없다. 그로 인한 상처와 충격은 심리적 방어기제가 제대로 형성되지 않은 청소년들에게 감당하기 힘들게 된다.
더구나 개인주의적 가치관으로 길러지는 서양의 청소년들과 달리 집단주의적 가치관에서 자라나는 우리 청소년들에게 집단에서의 따돌림이란 매우 심각한 후유증을 남기게 된다. 따돌림이 근래 청소년 자살의 주요원인중 하나가 된 것이 그 까닭인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따돌림의 청소년 식 표현 즉, ‘왕따’라는 현상에 대한 것을 살펴보고, 그 예방과 치유를 위해 논의할 필요를 느꼈다.
이제부터 청소년 왕따의 개념에 대해 살펴보고, 왕따의 원인과 그 현실에 대해 살펴보겠다. 그리고 해결방법에 대한 고찰을 할 것이다.
참고문헌
경희대학교 교육문제 연구소(1999), 『학교폭력의 실태와 대처방안』, 경희대학교
공숙자(1999),『왕따를 연구하다 왕따가 되어버린 왕따 선생님의 왕따 이야기』, 계림닷컴
서울특별시청소년종합상담실(1998), 『“왕따”현상에 대한 이해와 상담접근』, 서울특별시종합상담실
서영창(1999),『왕따 극복하기』, 산성미디어
이춘재․곽금주(2000), 『학교에서의 집단 따돌림』, 집문당
이훈구. (2001), 『심리학자 이훈구교수의 교실이야기』, 법문사
한인영(2000), 『학교와 사회복지 - 학교사회사업의 이론과 실제』, 학문사
한준상(2003), 『집단따돌림과 교육해체』, 집문당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보화사회] 사회 변동과 교육 환경의 변화
  • 고찰위에 언급되었던 인터넷 교육기관의 증대 사례에 앞서, 이미 몇몇의 교육학자와 미래학자들은 이반 일리히가 주장하는 ‘학교없는 사회’, 즉 탈학교이론을 전혀 다른 시각에서 재조명하고 있는데, 이에 대한 몇 가지 이론들을 살펴보기로 하겠다. 첫째로 언급할 책은 김종두의 정보사회와 교육이다. 이 책에서 저자는 정보화 사회의 학교교육체제 변화방향에 대하여 서술하고 있는데 그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교육을 사회전반적인 환경에

  • [사회복지]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해결 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물론 사회복지도 인간의 사회생활상의 문제를 해결하려고 여러 가지 방법과 대책을 강구하고 있다. 우리가 연구하려고 하는 것은 사회문제에 관해서이다. 우리가 보통 사회문제라는 단어를 접했을 때 흔히 아동, 청소년, 노인, 여성, 장애인, 실업문제 등 많은 것들을 떠올릴 수가 있는 것처럼 사회문제는 이미 우리가 피부로 느낄 수 있을 만큼 밀접한 단계에 있다는 것을 우리는 이미 알고 있다. 그러나 이렇게 광범위한 사

  • 우리나라 장애청소년의 실태, 정책 개선방안
  • 목 차Ⅰ.서론Ⅱ.본론1. 장애청소년의 정의2. 장애청소년의 현황3. 장애청소년의 특징4. 장애청소년의 장애유형별 사회적 ・ 행동적 특성5. 장애청소년의 생활실태 및 복지욕구6. 장애청소년 지원정책 및 서비스 현황7. 장애 청소년의 비행 및 범죄8. 장애청소년의 범죄 사례 및 연구9. 장애청소년 지원정책 및 서비스 개선방안Ⅲ.결론참고자료Ⅰ. 서론청소년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변화해 가는 중요한 성장의 시기이다. 모든 성장기와 마찬가

  • [교육학개론]인성교육의 개념및 필요성, 문제점과 해결방안
  • 교육은 지나치게 경쟁 지향적이고, 지식 전달위주의 교육에만 편중되어 있다.=> 오늘날 여러 청소년들이 지, 덕, 체의 조화로운 인성을 이루지 못하고 갖가지 일탈 행동을 보이고 있다.ー 학교폭력, 가출, 자해, 자살까지 청소년 문제가 크게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총체적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도 인성교육은 어느 때보다 절실하다.* 10대들의 일탈행동- 오토바이, 자동차 등을 대상으로 한 특수절도를 보인다.- 왕따 폭행, 집단 성폭행으로

  • 문화와교육3공통)문화와 교육이 상생적 관계를 가질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시오0k
  • 방안에 대해 논의하시오.(30점)Ⅰ. 서 론문화는 물과 공기와 같이 시대적인 흐름과 변화에 따라 받아드리기도 하고 변화를 이끌기도 하여 새로운 형태의 문화를 꽃피어 간다고 볼 수 있다. 각 나라의 문화는 주어진 환경, 삶의 생활사태, 가치관에 따라 각지 발전하게 되었다. 학생의 경우 학습노동을 강화하는 현재의 교육상황에서 주입식 학습으로 인하여 심신이 많이 지쳐있는 상태이다. 그에 따른 스트레스 가중으로 인한, 학교폭력, 왕따 현상이 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