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주, 맥주] 소주(소주의 역사, 현황 및 소주시장의 향후 발전 방향)와 맥주(맥주의 정의, 종류 및 맥주시장의 현황)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31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소주
1. 소주의 역사
2. 소주 시장의 현황
3. 두산소주의 광고 분석
4. 두산소주의 강.약점
1) 강점
2) 약점
5. 소주 시장의 향후 전략방안
6. 소주 시장의 향후 발전방향
1) 젊은층 공략
2) 다양한 수출시장 모색
3) 새로운 형태의 점포에 대한 공략
4) 브랜드의 확장의 필요성
Ⅲ. 맥주
1. 맥주의 정의
2. 맥주의 종류
3. 맥주 시장의 현황
4. OB와 하이트(HITE)사의 마케팅 전략 비교
1) 웹사이트 구성 및 디자인
2) 컨텐츠
3) 고객흡인력
4) 비즈니스 기능
5) 웹 사이트 관리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대한 민국 소주의 역사는 1965년부터 시작되었다. 그 해에는 30도짜리 독한 소주를 만들어서 소비자에게 팔았다. 그 전에는 민간에서 조금씩 만들어서 먹었었다. 요즘 소주회사들이 벌이고 있는 순한 소주를 둘러싼 전쟁은 1974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그 해 `순한` 25도 소주가 나오면서 주당들은 순식간에 입맛을 바꿨다. 얼마 지나지 않아 25도짜리는 소주의 대명사가 됐다. 소주 시장은 주류 시장 전체규모의 30-40%를 차지하고 있으며 연간규모는 1조6천억~2천억에 이르는 규모로서 80년대까지는 (주)진로의 소주만이 독과점 형태로 시장을 형성하였다. 하지만 (주)두산이 경월을 인수하여 그린소주를 출시하였고 지방자치제도 이후 소주의 지역화 현상이 이루어지자 소주 시장에는 많은 변화가 있었다. 1990년대 초반이 되면서 소주회사들은 `더 순한 소주`에 관심을 돌리기 시작했다. 진로도 그 시기에 `나이스`(22%), `순한진로`(23%) 등을 연이어 출시했다. 그러나 시기상조였는지 소주 시장의 제왕은 여전히 25도 짜리였다. 그 후 90년대 중반부터 순한 소주의 경쟁이 두산의 그린으로부터 시작되었다. 이에 진로는 `참나무통 맑은소주`를 출시하여 경쟁하였으며 현재는 참이슬과 산의 대결구도로 치닫게 되었다. (주)진로는 2001년부터 기존 23도 짜리 `참진(眞) 이슬로(露)`의 도수를 22도로 낮춘 새 제품을 출시했다. 이에 대해 진로 측은 "더욱 부드러운 맛을 선호하는 소비자 기호에 맞춘 것"이라고 설명했다. 반면, 두산은 이에 앞서 녹차 성분을 첨가, 숙취제거 효과를 강화했다는 22도 짜리 신제품 `산`을 내놓아 순한 소주 경쟁에 불을 붙였다. 이렇듯 순한 소주 전쟁은 날로 격화되고 있는 양상을 보였다. 과거에는 스트레스 해소 차원에서 음주를 즐겼지만 최근에는 대화와 사업을 위한 매개 수단으로 변하고 있으며 소주
- 참고문헌
-
김주동 / 맥주 시장 세분화 방안에 관한 연구
경쟁사를 미치게 하는 히트 경영 전략, 박영사
박복동 / 하이트 마케팅 신화
신동훈 / 하이트와 OB의 맥주전쟁
이우용 외 공저 / 2002, 마케팅 원론, 형설출판
이두희 / 1999, 한국의 마케팅 사례Ⅱ, 박영사
하이트맥주 홈페이지․카스맥주 홈페이지․OB맥주 홈페이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뷰티사업계획서 Nailart shop
- [호텔경영] 하얏트(Hyatt) 호텔의 SNS마케팅 분석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떡 카페 사업계획서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매일매일 신선한 이유식을 만들어 먹이기 벅찬 엄마들에게 건강한 이유식을 공급하는 영유아 이유식 사업계획서
- 지역사회공동체심리학 자료
- ifc seoul project 레포트
- [마케팅전략] 팀홀튼 Tim Horton의 한국시장 도입 전략
- 통합 창원시 행정구역 통합사례분석 및 문제점과 개선방안
- (성적A) [조직행동론]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조직 내 스 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조직행동론_3주 2강에서 작업장에서의 스트레스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중 조직 내 스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