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한국 프로야구의 활성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04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말 좋은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II. 한국 프로야구의 역사

III. 프로야구 현황
l 프로야구 시장규모
1. 구단별 스탭 및 선수 규모
2. 타이틀 스폰서십 및 중계권 문제
3. 스포츠 관련 산업의 꾸준한 성장
4. 프로야구의 위치

IV. 문 제 점

V. 발전 방향 및 목표

VI. 해결방안
본문내용
Ⅰ. 서 론
국내 프로 스포츠 시장은 프로야구를 비롯하여 프로축구와 프로농구의 3종류가 있다. 국내에서 가장 먼저 시작한 프로야구는 1995년 프로축구가 10개 프로구단으로 본격화되기 전까지 10여 년간 경쟁상대가 없었으며, 팬들로부터 가장 사랑 받는 프로스포츠로 성장해왔다. 이는 프로스포츠의 불모지에서 팬들이 원하는 멋진 플레이와 박진감 넘치는 승부에 어느 정도 부응해 주었기 때문이다. 프로야구는 이처럼 경기 자체만을 마케팅 하면서 독과점적인 인기를 얻었으나 이러한 인기는 95년을 기점으로 쇠퇴기에 들어갔으며 현재까지 침체가 계속되고 있다. 95년은 프로야구 관중이 처음으로 500만명을 넘었던 해이지만 그 이후에 관중은 계속적으로 감소하였으며 인기 스포츠로서의 명맥만을 유지하고 있다. 문제는 이후에도 관중의 수는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2003년도에 총 관중수가 소폭 증가하였으나, 다시 2004년도에는 89년 이후 최소 관중을 기록하기도 했다.
이렇듯 계속해서 프로야구의 인기가 하락하고 관객동원에 실패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먼저, 박찬호․김병현, 이승엽 등 해외진출 선수들의 눈부신 활약으로 팬들에게 차원 높은 새로운 야구를 관전할 기회를 제공한 데 반해 국내 프로야구의 경쟁력은 상대적으로 약화되었기 때문이다. 이에 더하여 미국 메이저리그 구단들의 무차별적인 국내 아마선수 스카우트 공세와 외국인선수 수입에 따른 국내 프로야구 선수들의 사기저하도 경기 질에 상당한 영향을 끼쳤을 것이다.
국내 프로야구는 진정한 스포츠정신과 더불어 여가를 즐기는 오락 산업이라는 인식보다는 승리 지상주의에 따른 아마 경기와 같은 인해전술과 지나친 승부욕으로 경기의 질이 더욱 저하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심판 판정에 대한 불신과 경기 불황이나 날씨와 같은 경기 외적인 요인들의 복합적인 영향으로 인해 야구는 점차 쇠퇴의 길을 걷고 있다. 하지만, 본질적으로 경기제도나 팬들의 성향 변화 등 경기 외적인 원인들에 대해서는 심층적인 원인 분석이 부족하며, 이에 대해 적극적으로 개선하려는 연구와 노력이 미흡한 실정이다.
참고문헌
한국야구위원회(Korea Baseball Organization) http://www.koreabaseball.or.kr/
프로야구 관람자의 구매 유형분석 (한국 스포츠 산업 경영학회지, 8권 1호, 김인재 2003.01)
한국 프로 스포츠의 이미지 비교 분석 (한국 스포츠 산업 경영학회지, 4권 1호 1999.01)
프로 스포츠 마케팅 전략 연구 (도정 현안 연구 자료실. 2003.02)
스포츠의 산업화와 TV스포츠 프로그램의 수익성 창출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슈상원 2000.02)
스포츠 마케팅 (김병식, 1995.0303, 북토피아)
프로야구 100배 즐기기 (허구연, 2004. 04. 26 새로운사람들)

신문기사
‘프로스포츠 관중 빅뱅’ 문화일보 2005.05.21
프로야구 LG 이길 때까지 홈구장 무료 입장 2005.05.19
KBO 대학생 객원 마케터 모집 성황리 마감 2005.06.01
롯데 선전 사직구장 가보니 2005.05.28
한국야구100주년 중흥기 이끈 김종락 2005.05.23
LG공짜 관중이벤트 화제 만발 2005.05.2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리나라 골프산업 분석과 마케팅전략
  • 되며 궁극적으로 21C 골프산업발전의 교두보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 이를 통해서 골프인구가 20대에서 60대까지 확산된다면 국내 골프 산업은 20,30대를 끌어들이는 효과가 아닌 진정한 골프대중화를 이룩할 수 있다고 생각하며 결국 가장 큰 걸림돌인 비용을 절감하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참고문헌, 이현우, 영남대학교 대학원, 2008, 류시건 논문집, 1998

  • [스포츠마케팅]프로야구 마케팅과 프로야구 활성화 방안
  • 제 목 : 프로야구 마케팅프로야구 마케팅:그룹홍보도구라는 인식탈피, 본격적 마케팅 마인드 도입해야82년 3월 6개 구단, 전체 선수 144명으로 시작한 한국 프로야구는 이제 매일 아침 전국민의 화제가 되는 국민 스포츠로 자리잡았다. 한국 프로야구는 15년간의 발전 과정에서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었고 아직도 많은 문제점을 지니고 있지만 한국 시장이 프로스포츠가 가능한 시장임을 증명하기에는 충분할 정도로 정착했다고 평가된다. 프로야구가 프

  • 프로야구와 비교를 통한 프로스타리그와 e-스포츠 활성화 방안
  • 프로야구와 비교를 통한 프로스타리그와 e-스포츠 활성화 방안차 례제1장 연구목적과 비교대상 설정 이유1.1 연구의 목적1.2 왜 프로야구인가제2장 e-스포츠 산업과 한국 프로야구 산업2.1 e-스포츠 산업2.1.1 e-스포츠의 개요2.1.2 e-스포츠의 현황2.1.3 e-스포츠의 장점2.2 한국 프로야구 산업2.2.1 프로야구의 개요2.2.2 프로야구 구단의 운영현황2.2.3 프로야구의 장점제3장 프로야구를 통한 벤치마킹과 해결책3.1 프로야구로부터의 벤치마킹3.1.1 지역

  • 2011년창업아이템(오피스텔임대사업,정보검색대행업,파티관련사업,보디가드사업)
  • 스포츠 마케팅 6. 스포츠 마케팅사업1.들어가기지난 여름 스포츠계를 강타한 프로야구가 폐막되자마자 다시 실내스포츠 농구붐이 일고 있다. 프로야구나 프로농구는 개막전부터 국가적인 관심거리가 되곤한다. 또한 스포츠스타들은 인기 연예인 못지않은 인기를 모으고 있으며 극성팬들의 성화에 못이겨 몸을 사릴정도로 유명인사가 되기도 한다. 그러나 프로야구나 농구를 제외한 대부분의 스포츠는 국민들에게 외면 당하는 경우가 많다. 권투 축구

  • [스포츠마케팅] 한국 프로축구의 활성화 방안
  • 프로축구 연혁 - 2 -2. 환경분석 - 3 -(1) 거시환경분석(5D) - 3 -(2) 미시환경분석(3C) - 5 -(3) SWOT 분석 - 6 -3. 대안제시 - 7 -(1) 다양한 프로모션(2) 일본축구의 벤치마킹(3) 용병의 체계적 수입(4) 시급한 연고지 정착(5) 매스컴의 역할4. 대안평가 - 14 -5. 맺 음 말 - 15 -6. 참 고 문 헌 - 15 -한국 프로축구의 활성화 방안1. 머리말(1) 문제 제기- 2002년 한․일 월드컵은 전세계인의 이목이 집중된 스포츠 행사이다. 월드컵 개최국인 우리나라 또한 한국의 16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